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올해 내 여행 버킷리스트는 ‘한국관광 100선’

2023.03.28 정책기자단 송현진
인쇄 목록

부쩍 따뜻해진 날씨에 바깥 활동이 많았던 주말, 혹시 여러분은 어떤 하루를 보내셨나요? 공원을 걷는 국민들도, 가까운 산으로 등산을 다녀온 국민들도 많아지는 것을 보니 이제 완연한 봄이 찾아온 것 같습니다.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요즘, 저는 ‘여행’에 관심이 많습니다. 원래 여행을 좋아했지만, 그동안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에 제약이 있었는데요. 며칠 전부터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도 발표되고, 일상이 보다 가벼워졌으니 다시 여행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특히 공감하겠지만, 모두 자신만의 여행 버킷리스트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가보고 싶던 여행지, 혹은 다른 사람이 갔던 여행지 중에 인상깊었던 곳을 저장해두고 시간이 날 때마다 다녀오는 것인데요. 올해 제 버킷리스트는 ‘한국관광 100선’ 여행하기입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관광100선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관광 100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한국관광 100선. 여행을 좋아하는 국민이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생소한 국민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한국관광 100선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라고 설명드릴 수 있을것 같은데요. 지난 2015년도부터 2년 단위로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 100곳을 선정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정부는 2023~24 한국관광 100선을 새롭게 발표했습니다.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국내 여행시 한국관광 100선을 참고한다는 응답이 절반이 넘을 정도로 여행을 즐기는 사람에게 한국관광 100선은 여행지를 선정할 때 참고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관광100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관광 100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출처=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그렇기에 대한민국의 지자체와 관광지는 새로운 한국관광 100선이 정해지는 기간마다 100곳의 관광지에 포함되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한다고 합니다.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한국관광 100선. 며칠 전 드디어 첫 번째 관광지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수원 화성을 돌아보다 마주한 세계문화유산 안내석. 이곳이 세계문화유산이라는 것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수원 화성을 돌아보다 마주한 세계문화유산 안내석. 이곳이 세계문화유산이라는 것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중심부에 위치한 수원화성. 수원화성은 정조가 부친의 묘를 옮기면서 주민들을 이주시킬 수 있는 신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방어 목적으로 조성된 성곽입니다.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며 일부 소실되기도 했지만 ‘화성성역의궤’를 바탕으로 복원되었고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남문인 팔달문에서 팔달산의 꼭대기인 서장대까지 올라가는 길은 가파르고 힘든 구간입니다. 성곽의 단단한 매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남문인 팔달문에서 팔달산의 꼭대기인 서장대까지 올라가는 길은 가파르고 힘든 구간입니다. 성곽의 단단한 매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군사시설로서 계획되었다는 수원화성을 처음 마주했을 땐 오히려 잔잔하고 차분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파르지만 단단한 계단을 올라 탁 트인 성곽을 마주하니 마치 시간 여행을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주말을 맞아 함께 시간을 보내는 가족들, 산책을 하는 주민들, 반려동물과 함께 성곽을 걷는 시민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족과 함께 나들이를 나왔다는 김지원 씨는 “코로나19로 외출이 자유롭지 못했는데 이번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발표되며 가족들과 어디를 가볼까 고민하다 수원화성이 올해로 6회 연속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었다는 기사를 보고 방문했다”며 “조심해야겠지만 마스크를 벗고 맑은 공기를 마시니 좋고, 무엇보다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행복하다”고 전했습니다. 

서장대를지나 화성을 한바퀴 돌다보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시내의 모습이 꽤 운치있게 느껴집니다.
서장대를 지나 화성을 한바퀴 돌다보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시내의 모습이 꽤 운치있게 느껴집니다.

여행지 선정에 한국관광 100선이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외국인 친구들 역시 한국관광 100선을 참고하고 있었습니다. 프랑스에서 온 유학생 마리와 그녀의 친구들은 주말 동안 어디를 다녀올까 고민을 하다가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를 보고 여행을 계획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보통 여행지를 추천하는 페이지들은 자연 경관이 유명한 곳만 이야기를 하거나 놀거리만 있는 곳을 알려주는데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는 달랐다며 무엇보다 통합 로그인을 하고 나니 AI가 맞춤형 여행 계획을 세워주기도 했다고 놀라움을 표현했습니다. 한국관광 100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https://korean.visitkorea.or.kr/main/main.do#home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송현진 songsunn_00@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히단 배너 영역

Daum에서도 정책브리핑 뉴스를 만나보세요! 모바일 MY뉴스 구독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