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깜빡 놓치기 쉬운 국가장학금,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2023.06.01 정책기자단 김가현
인쇄 목록

어느덧 올 한 해의 반이 지나가고 무더운 여름이 모습을 보일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어김없이 다시 찾아온 기말고사에 대학생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1학기가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대학생의 방학은 쏜살같이 지나가고 다시 2학기 개강을 시작하기 마련입니다. 2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대학생들이 개강 준비와 함께 꼭 신청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요. 바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입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메인 화면.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에서 2012년부터 시행 중인 장학금 제도인데요. 장학금 신청 범위가 제한적이거나, 어떠한 조건을 충족해야만 장학생 선발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타 장학금 제도들과는 달리, 별다른 제한 없이 오래전부터 대학생들의 옆에서 함께해 왔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가이드
국가장학금 신청 가이드.

2023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1차 신청은 5월 23일부터 6월 22일 오후 6시까지 이어집니다. 신청 대상은 재학생, 복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등이며,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 기간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에 신청하는 재학생은 재학 중 2회에 한하여 구제 신청이 자동 적용되며 심사 후 국가장학금 수혜가 가능합니다. 다만 2회 초과 후 다시 2차 신청 기간에 신청하면 ‘신청 기간 미준수’로 심사에서 탈락하게 되므로, 재학생들은 되도록 잊지 말고 1차 신청 기간에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도 바쁜 일상생활에 미처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은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장학재단에서 시행 중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국가장학금 알리미’ 서비스인데요. 예비 대학생(고등학생, 재수생 등), 대학생, 학부모 누구에게나 매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을 카카오 알림톡 또는 SMS로 안내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깜빡해서 놓치기 쉬운 국가장학금 혜택, 잊지 말고 국가장학금 알리미로 안내받으세요! 

국가장학금 신청 완료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완료했습니다!

저도 어느새 3학년으로 대구에서 대학교에 다니고 있는데요. 2021년 신입생일 때 처음 국가장학금 제도를 알게 된 후, 공인인증서 발급, 가구원 정보 동의 등 우여곡절을 거치며 신청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요. 이제는 능숙하게 국가장학금 신청을 하는 제 모습을 발견하곤 합니다. 저는 대학교 1학년부터 3학년이 된 현재까지 총 5번 국가장학금을 받았습니다. 등록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낸 후 맞이하는 학교에서의 시간은 그 자체만으로 마음의 안정감을 주고 생활에 활력을 더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안내.(출처=교육부)
2023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 안내.(출처=교육부)

국가장학금은 모든 대학생이 공평하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상태에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이고 가구소득 수준이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이며 일정 성적 기준을 맞춰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 3가지를 충족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6월 22일까지입니다!



정책기자단 김가현 사진
정책기자단|김가현sarahrkgus@naver.com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