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 목돈 마련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가입했어요

2024.01.18 정책기자단 진수민
인쇄 목록

요즘 같은 물가 상승기에 청년들이 여유 자금을 마련하기란 수월치 않다. 이에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그 중 내가 오늘 소개할 것은 ‘청년도약계좌’이다. 청년들을 위한 높은 금리뿐만 아니라 비과세 혜택과 정부에서 기여금도 지원해 주는 청년도약계좌는 그야말로 가성비가 뛰어난 금융상품이었다. 직접 신청하고 가입해봤다. 

청년도약계좌 설명.(출처=정부24 홈페이지)
청년도약계좌 설명.(출처=정부24 홈페이지)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만기 5년(60개월)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가능한 나이는 만 18~34세이다. 병역을 이행한 기간 만큼(최대 6년) 인정해 줘 최대 만 4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조건으로 직전 과세기간 총급여액 7500만 원 이하/종합소득금액 6300만 원 이하, 가구소득은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를 충족해야 한다. 자세한 지원 대상과 지원 내용을 참고하고 싶다면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rcvfvrSvc/dtlEx/B55370100023)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자신이 사용하는 주거래 은행(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에서 손쉽게 매월 초 신청 기간에 신청하면 된다. 나는 국민은행이 주거래 은행이어서, 어플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했다. 첨부한 사진과 같이 은행 모바일 앱에 청년도약계좌를 검색한 후 신청 버튼만 누르면 된다.

청년도약계좌 금리 등 세부 사항.(출처=국민은행 모바일 앱)
청년도약계좌 금리 등 세부 사항.(출처=국민은행 모바일 앱)

신청을 하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가입 심사를 거치게 된다. 이때, 가구원 동의가 필요하다고 카카오톡을 통해 알림이 오고, 절차에 맞게 동의를 하면 된다.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한 가입 심사는 약 2주 정도 소요된다. 심사를 거친 후 가입 여부가 확정 되면, 다음과 같이 카카오톡으로 친절하게 알림이 온다. 

서민금융진흥원의 가입 심사 카카오톡 알림
서민금융진흥원의 가입 심사 카카오톡 알림.

알림이 오면, 다시 처음에 신청했던 은행 모바일 앱으로 돌아가 계좌 개설만 하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에 관련해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오픈채팅방도 운영 중이니 참여하여 자유롭게 정보를 얻어갈 수도 있다. 또한, 가입자 대상으로 신용, 부채관리 컨설팅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으니 혜택을 받으면 좋을 거 같다. 이와 관련 된 서비스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https://ylaccount.kinfa.or.kr/main)에서 자세히 파악할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지원 사항.(출처=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청년도약계좌 지원 사항.(출처=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취급 은행을 통틀어 1인 1계좌만 가입이 가입이 가능하다. 청년을 위한 목돈 마련 기회인 청년도약계좌를 꼭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정책기자단 진수민 사진
정책기자단|진수민@
대한민국의 정책을 쉽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