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안전디딤돌 앱으로 겨울철 부모님 안부 챙기세요!

2024.02.01 정책기자단 박영미
인쇄 목록

겨울철이면 대설·한파 등에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 걱정됩니다. 보일러는 넉넉히 돌리시는지, 외출 시 빙판길은 조심하셨는지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마음에 쓰입니다. 자식 된 도리를 다해야 하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안부 전화조차 까먹거나 소홀할 때도 더러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앱이 있습니다. 바로 행정안전부의 ‘안전디딤돌’ 앱입니다. 

안전디딤돌 앱으로 겨울철 부모님 안부 챙기세요!(출처=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 앱으로 겨울철 부모님 안부 챙기세요!(출처=행정안전부)

내 손안의 안전지킴이 안전디딤돌 앱은 휴대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 재난문자를 통한 위험 상황 인지가 쉽지 않는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유용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부모님이 계신 지역을 수신 설정하면 타지에 거주하는 자녀·친인척에게 대설·한파 등 위험 정보가 발송되는 서비스입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
안전디딤돌 앱 설치.

행정안전부는 노년층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안전디딤돌 앱에 재난문자 수신 희망 지역을 설정하면 전국 어디서든 해당 지역의 재난문자를 받아볼 수 있도록 노년층 재난안전 서비스를 강화했습니다. 요즘같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기후에 유용한 보호 장치인 셈이다. 

안전디딤돌 앱 희망지역 수신설정 방법(출처=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 앱 희망지역 수신 설정 방법.(출처=행정안전부)

우선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살거나 사정상 장기 출장을 간다면 반드시 이 앱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실행합니다. 안전디딤돌 창이 뜨면 하단에 환경설정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부모님이 계신 지역을 설정한 후 추가하면 됩니다. 원하는 지역도 계속 추가할 수 있어 걱정되는 친척 어르신이 있다면 설정하면 됩니다.  

안전디딤돌 앱 환경 설정 후 수신 지역 설정.
안전디딤돌 앱 환경설정에서 수신 지역 설정.

노안으로 눈이 안 좋아지신 어머니는 핸드폰의 재난문자를 잘 보지 못하십니다. 뉴스나 라디오로 기상 상황만 확인하시는데, 재난문자는 놓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머니가 계신 고향 지역에 수신 설정 후 재난문자를 받았습니다. 

안전디딤돌 앱 부모님 계신 곳 지역 설정.
안전디딤돌 앱 부모님 계신 곳 지역 설정.

‘추위가 계속되고 있으니 노약자분은 외출자제, 수도계량기는 헌 옷 등으로 감싸 동파를 예방하시고 도로 살얼음 대비 보행 및 교통안전에 주의하세요[경기도청].’

안전디딤돌에서 온 타지역 재난 문자.
안전디딤돌에서 온 타지역 재난문자.

그동안 재난문자를 많이 받아봤지만, 추위, 동파, 대비, 안전이라는 문구만 눈에 들어왔습니다. ‘노약자 보호’라는 문구가 이제서야 눈에 보였습니다. 근무 중 잠깐 어머님께 전화를 드렸습니다. 어머니는 바쁠 때 전화했냐며 걱정하셨지만, 내심 반가운 기색이 목소리에 느꼈습니다. 추울 때일수록 자녀의 안부 연락은 고향에 계신 부모님의 마음 온도를 높여 드리는 일인 것 같습니다.    

특히 겨울철은 지역 별로 날씨가 다를 때가 많습니다. 중부지역은 눈이 내리지 않는데, 남부지역은 눈이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안전디딤돌 앱의 수신 지역 설정은 무척 유용합니다. 부모님이 계신 날씨 상황에 따라 그 지역의 재난문자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바로 우리 부모님의 안전을 지키는 ‘핫라인’ 아닐까요.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미 pym1118@hanmail.net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