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나는 신진예술인입니다!

2024.03.14 정책기자단 박윤서
인쇄 목록

이번 이야기는 2023년 여름에 신청해 그 해 가을 ‘신진예술인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내 이야기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꽃이 피듯, 기나긴 시간 끝에 받게 된 예술활동증명 확인서, 이것이 의미하는 건 무엇일까?

기나긴 시간 끝에 받게 된 신진예술인증명 ! 나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이하 사진 출처=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기나긴 시간 끝에 받게 된 신진예술인 예술활동증명! 나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이하 사진 출처=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음악 전공인 나는, 무대에서 끊임없이 무언가를 하는 ‘예술인’이다. 하지만 예술인은 소속이 없이 개인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이러한 예술인들에게 여러 복지사업과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게 바로 예술활동증명이다.

예술활동증명은 예술인 복지사업 참여를 위한 기본 절차로, 예술인 복지법상 ‘업’으로 예술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제도이다. 최근 일정 기간의 공개 발표된 예술활동 혹은 예술활동 수입 내용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총 11개 분야(15개 분과) 중 창작, 실연, 기술지원 및 기획 형태로 활동 중이라면 몇 가지 과정을 거친 후 승인받을 수 있다.

나는 음악(일반음악)부문 실연형태로 지원했다
나는 음악(일반음악) 부문 실연 형태로 지원했다.

나는 음악(일반음악) 부문 실연 형태로 지원하였는데, 예술활동증명의 종류 또한 3가지 종류가 있다. 이 중 한 가지만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 간단히 정리하자면, 예술활동증명(일반), 신진예술인 예술활동증명, 예술활동증명특례가 있다. 

나는 이 세 부문 중 2번인 신진예술인 예술활동증명을 신청하였다. 과거 예술활동증명을 받은 이력이 없는 신진예술인을 위한 제도로, 최근 2년 동안 공개 발표된 예술활동으로만 신청 가능했다. 나는 2년 동안 활동했던 약 4개의 공개 연주 활동 기록을 제출해야 했다.  

예술인증명신청시 작성해야하는 기본정보 및 예술활동 증명을 위해 제출해야하는 자료들
예술인증명 신청시 작성해야 하는 기본정보 및 예술활동 증명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자료들.

신청 시점부터 약 석 달 정도의 심의 과정이 소요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음악대학 및 예술대학 졸업/재학 중인 학생들의 교내 연주 등은 포함되지 않고, 외부에 공개 발표된 예술활동으로 신청해야 한다는 점이다. 

마침내 신진예술인이 되다!
마침내 신진예술인이 되다!

단계적인 심의 과정을 거쳐 낙엽이 지는 10월 말, 마침내 나는 신진예술인이 되었다. 햇병아리 예술인으로의 시작을 위해 긴 시간을 거쳤다. 예술인 증명 이후 다양한 예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예술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디디려는 당신의 도전을 응원한다!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누리집 참고 : https://www.kawfartist.kr/hkor/userMain/hkorMain.do



정책기자단 박윤서 사진
정책기자단|박윤서solcp0811@naver.com
더 넓은 세상을 향해 예술과 함께 성장하는 사람, 박윤서 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