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가근로장학금과 함께했던 나의 이야기

2024.03.21 정책기자단 박윤서
인쇄 목록

대학 재학 시절, 나는 ‘장거리 통학러’였다. 편도로 등교하는 시간만 2시간 가까이 걸리기에, 통학에만 왕복 4시간이 소요됐다. 금전적인 부담이 많은 대학 생활에 아르바이트는 필수였지만, 내 상황에 맞는 일자리를 찾기엔 쉽지 않았다. 그러던 내게 새로운 기회가 주어졌으니, 바로 국가근로장학금이다.

국가근로장학생이라면 친해져야하는 이 앱은 출근부 어플이다.
국가근로장학생이라면 친해져야 하는 이 앱은 출근부 어플이다.

국가근로장학금은 대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업 여건 조성과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한국장학재단에서 각 대학 또는 기업과 연계하여 시행하고 있는 장학금이다. 학교 내부에서 일하는 교내 근로와 학교 외부에서 일할 수 있는 교외 근로가 있는데, 1일 8시간의 범위에서 1주일 20시간(방학 중에는 40시간)을 일할 수 있고, 한 학기당 520시간을 일할 수 있다.

나는 2021년 1학기, 2022년 2학기에 교내 근로를 했었다. 교내 근로는 수업과 수업 사이 시간이 많이 떠버리는 ‘우주공강’, 혹은 다양한 자투리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학교 내에서 공부하면서 일할 수 있는, 나 같은 장거리 통학러에게는 안성맞춤이었다. 하지만, 1년에 한 학기만 지원 및 근로를 할 수 있고, 방학 기간에도 학교에 나와서 일해야 하는 단점도 있었다. 

공부하는 곳과 일하는 곳이 모두 학교이기에 출퇴근도 건물을 이동하는 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했다. 주어지는 업무들이 사무보조나 행정보조 등 큰 부담이 되지 않는 업무들이라, 일하면서 틈틈이 공부도 병행하는 등 일과 공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었다. 

국가근로장학생 지원 절차.(이하 사진=한국장학재단)
국가근로장학생 지원 절차.(이하 사진=한국장학재단)

국가근로장학생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직전 학기 성적이 C(70/100점 만점) 이상이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선정이 된다면, 본격적으로 근로활동을 할 수 있다. 여기서 장애인, 다자녀가정, 다문화/탈북가정 자녀, 국가유공자 등을 우선선발 대상으로 선정하고, 소득분위에도 우선선발 기준이 다르다. 더 자세한 정보들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과 각 대학으로 문의하는 것을 권장한다.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일하게 된다면 반드시 함께해야 하는 친구가 있는데, ‘출근부 앱’이다. 이곳에 본인의 수업 시간표 및 근로 시간표를 입력하거나, 출/퇴근 시간 혹은 식사 시간을 입력해야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자칫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잘못하면 부정근로로 간주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허위/부정 근로시 제재기준 사진
허위/부정 근로시 제재기준.

부정근로로 인한 근로장학금 부정수급은 절대 금지! 안전사고 발생 시, 한국장학재단 안전사고 긴급전화(1599-4920)로 상해보험 처리도 진행할 수 있다. 



정책기자단 박윤서 사진
정책기자단|박윤서solcp0811@naver.com
더 넓은 세상을 향해 예술과 함께 성장하는 사람, 박윤서 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