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저축+청약+대출을 한번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바꿨어요!

2024.04.08 정책기자단 박세아
인쇄 목록

나는 대학생 때부터 일반 청약통장에 가입해 매달 2만 원씩 꼬박꼬박 저축하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을 전환하라는 친언니의 잔소리에 못 이겨 본격적으로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우대이율 기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우대이율 기준.(출처=KTV)

자세히 알아보니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저축, 청약, 대출이 한 번에 가능한 금융상품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활용하면 ① 매월 최소 2만 원~최대 100만 원을 40% 소득공제를 받으며 저축할 수 있고 ② 당연히 청약 신청이 가능하며 ③ 청약 당첨 시 분양가의 80%까지 최저 2.2% 금리로 최장 40년간 대출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한다. 게다가 금리도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연 4.3%였지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연 최대 4.5%로 전환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가입 대상은 만 19세 이상~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자인 청년이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신규 상품으로 자동 전환되지만, 나의 경우 일반 청약통장 가입자였기에 직접 전환해야 했다. 하루라도 빨리 전환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막상 하려니 은행에 갈 시간이 없어 문제였다. 그래서 은행 어플을 통해 가입해 보기로 했다.

상품가입 카테고리에서 청약을 선택하면 곧바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버튼이 나온다. 해당 상품을 클릭하면 상품 안내와 함께 전환가입, 신규가입을 선택할 수 있다. 신규가입 과정에는 가입 자격 확인을 위해 서류가 필요한데, 이 또한 홈택스 앱을 통해 간편히 발급과 제출이 가능하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어플신청
은행 앱을 통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했다.

최종 전환 신청까지 소요 시간은 단 5분! 전환 심사 후 조건이 충족된다면 곧바로 전환이 된다. 다만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비과세 신청은 영업점에서 가능하기에, 비과세 대상 자격을 확인하고 가입 후 2년 내 신청해야 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신청 후에는 기존의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들어있던 금액과 횟수를 그대로 옮겨올 수 있었다. 이때는 납입 인정된 회차만 인정되고 미납 회차는 소멸된다. 현재 은행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신규가입 또는 전환가입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각 은행 별 혜택을 꼼꼼히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관, 은행별 상담 문의
기관, 은행별 상담 문의.(출처=국토교통부)

정책이란 게 멀리서 보면 너무 어려워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예상 외로 간단한 경우가 많다. 어디서든 핸드폰만 있다면 단 5분이면 신청할 수 있으니 현재 가입한 청약통장과 꼼꼼히 비교한 뒤, 전환이 유리하다면 전환을 통해 내 집 마련에 한 발짝 가까워지길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세아 new220723@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