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에서 공공조달의 새로운 흐름을 엿보다

2024.04.22 정책기자단 박준식
인쇄 목록

올해의 조달 산업과 기술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제24회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4월 17~19일)에 다녀왔다. 나라장터 엑스포는 공공조달시장의 중요성과 혁신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자 하는 기업 및 관계자들을 위한 특별한 장이다. 

나라장터 엑스포가 개최된 일산 킨텍스
나라장터 엑스포가 개최된 일산 킨텍스.

나라장터 엑스포는 대한민국 경제의 주요 동력인 공공조달시장이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모습을 보여준다. 200조 원을 넘는 공공조달시장의 규모와 그에 더해지는 혁신적인 기술의 도입은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있어서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주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2024 나라장터 엑스포 전경
2024 나라장터 엑스포 전경.

이번 나라장터 엑스포는 기술과 혁신이 만나는 플랫폼으로써, 우수한 조달기업들이 최신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개발한 제품을 선보였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등 조달기업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만남을 통한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정부와 지자체의 구매 담당자들에게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도입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공 조달시장에 전시된 다양한 상품들
공공조달시장에 전시된 다양한 상품들.

조달시장에서 청년기업, 여성기업, 장애인 고용기업 등이 가산 혜택을 받아 조달 산업에 진입할 수 있다는 점도 공익성을 증진시키는 좋은 정책 중 하나다. 청년기업에 대한 혜택은 젊은 기업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역동적인 에너지로 그들의 경쟁력을 키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더욱 많은 고용 창출로 이어지고 산업의 혁신과 다양한 시도를 통해 경제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몰래카메라 탐지기를 전시한 청년기업.
몰래카메라 탐지기를 전시한 청년기업.

엑스포를 방문하는 동안 화장실 등 몰래카메라 탐지기술을 시연하는 청년기업을 만날 수 있었다. 이 기업의 관계자는 “공익 증진을 위한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나라장터를 통해 이러한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단순히 조달시장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한 노력이 아닌, 기술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고, 관련 법규와 규제를 준수하는 등의 다양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했다고 공공조달의 신뢰성을 설명했다. 

청년 조달기업이 선보인 다양한 시제품
청년 조달기업이 선보인 다양한 시제품.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에서 공익적인 기술과 혁신을 지원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맞춤에 따라 몰래카메라 탐지기술과 같은 중요한 기술이 더 널리 보급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 것 같다고 조달기업 선정까지의 소감을 전했다.

스탬프 투어 등 재미있는 요소도 많았던 나라장터 엑스포
스탬프 투어 등 재미있는 요소도 많았던 나라장터 엑스포.

또한 대규모 수요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수요기관 공공구매 상담회의 확대 운영을 통해 참가업체들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위해 해외 바이어 상담회와 해외시장 진출 설명회도 함께 진행됐다. 

해외진출 상담을 진행하는 기업들
해외 진출 상담을 진행하는 기업들.

다양한 프로그램과 협력을 통해 2024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는 공공조달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중요한 장이 되었다. 수요기관과 기업 간의 협력 강화와 함께, 청년기업부터 여성기업, 장애인 고용기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조달기업을 위한 다양한 특강도 진행되었다
조달기업을 위한 다양한 특강도 진행되었다.

대한민국 공공조달시장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기업들을 응원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준식 withjun6@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