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 대학교 개강을 앞두고 기숙사에 입실을 하게 되면서 LED 스탠드를 사야할 일이 있었다. 다양한 가격과 성능의 LED 스탠드 중에서 어떤 제품을 사야 하나 고민하던 중 룸메이트의 추천을 통해 소비자24 ‘비교공감’을 접할 수 있었다.
소비자24 비교공감은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 단체에서 공정하고 정확한 시험 및 조사를 통해 비교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소비자24 누리집(https://www.consumer.go.kr/)에 방문해 웹 상단 메뉴에서 비교공감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된다. 카테고리를 보면 텀블러부터 시작해 의류용 표백제, 스마트 체중계 등 다양한 기능과 성능의 제품들을 비교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24 비교공감에서 시험 결과, 이용 후기, 비교해 보기 등과 함께 ‘제품의 시험평가 결과 및 제품 품질 비교 종합결과표’도 볼 수 있다.
나는 평소 불 깜빡임이 적고 자연광과 비슷한 색의 LED 등을 선호해왔다. 소비자24의 비교공감은 별모양 기호로 제품의 우수 수준을 평가하고 있었기에 한눈에 그 성능을 알아보기 쉬웠다. 총 12개의 브랜드 중 빛 깜빡임이 적은 제품, LED 스탠드 아래에서 본 사물의 색과 자연광에서 본 사물 색의 유사도가 높은 제품을 비교해보고 구매할 수 있었다.
소비자24에서는 제품 비교 정보를 간편하게 글과 사진 등으로 접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 역시 LED 스탠드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카드뉴스를 통해 다양한 성능과 가격대를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었기에 굉장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다.
소비자24는 제품 비교뿐만 아니라 올바른 사용 가이드와 주의사항까지 다루고 있다는 장점 또한 지니고 있다. 지금까지 나는 LED 스탠드의 빛이 눈에 직접 노출되게 사용해왔는데, 올바른 사용 방법을 제시해준 덕에 눈의 피로를 덜 수 있었다.
소비자24는 비교공감을 넘어 관련 상품의 리콜(상품에 결함이 있을 때 그 제품을 회수해 교환, 수리, 보상해주는 소비자 보호 제도) 알림과 피해구제 신청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를 가진다. 소비자24에서는 국내 리콜과 해외 리콜 상품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아울러 상담, 피해를 영역별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에 간편하게 자신의 권리를 찾을 수 있다.
소비자24는 오롯이 소비자들을 위한 사이트라는 점에서 큰 신뢰를 제공하고 있다. 95개의 정부와 공공기관이 참여하여 소비자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 모든 것을 광고 없이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성과 편의성 또한 보장하고 있다. 올 한 해 소비자24를 통해 더 현명한 소비를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