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 확인, ‘날씨알리미’로 해결하자!

2024.07.05 정책기자단 박성하
인쇄 목록

날씨가 부쩍 더워지고 비도 많이 내리는 7월이다. 요즘 나의 습관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오늘의 날씨를 검색하고 외출을 하는 것이다. 일일이 검색하다 보니 귀찮을 때도 있고 가끔 검색해서 찾아본 예보가 맞지 않아서 불편했던 경험도 있다. 그러던 중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공공앱인 기상청 ‘날씨알리미’를 접하게 되었다. 

기상청 ‘날씨알리미’는 체감온도, 습도, 강수량, 바람, 대기질 정보 등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미리 단·중기 예보를 받을 수 있으며 지진경보, 태풍경보, 기상특보까지 제공한다. 앱에 접속하면 ‘날씨 지도’라는 버튼이 가장 먼저 눈에 띌 것이다. 날씨 지도를 클릭하면 레이더와 위성을 통해 다양한 옵션(실시간 기온, 체감온도, 풍향, 강수량)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날씨 알리미’ 앱 화면.
‘날씨알리미’ 앱 화면.

기상청 ‘날씨알리미’의 또 다른 매력은 예쁜 디자인의 배경화면 시스템. 앱에 처음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이 그 날의 하늘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배경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어제 기온과 실시간 기온을 비교해 줄 뿐만 아니라, 체감, 습도, 바람 등을 그림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한 눈에 알아보기 쉽다는 장점도 있다. 앱 화면 하단을 보면 대기질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일출 일몰, 초미세먼지 농도, 자외선 지수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평소에 아침이나 밤에 산책을 나가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날씨알리미에서는 앱 하나로 실시간 미세먼지 지수와 자외선 지수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 대기질이 좋은 시간대에 맞추어 산책 나갈 수 있다.  

‘날씨 알리미’ 앱의 날씨 제보.
‘날씨알리미’ 앱의 날씨 제보.

‘제보’ 탭에는 제보 등록, 제보 조회, 나의 제보 등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보 등록’과 같은 경우 현재 내 지역의 기상 현상을 사진이나 동영상 형식으로 제보할 수 있다. 비, 눈 이외에도 무지개, 회오리 바람, 신기루, 지진까지 다양하게 제보할 수 있다. 나는 평소 신기하거나 아름다운 하늘을 사진 찍어 SNS에 올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날씨알리미 앱에서는 국민들이 직접 날씨 제보자가 되어 현재의 날씨 상황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내가 찍은 사진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실시간 기상 현상을 공유함으로써 정보를 전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좋은 기능이라고 느껴졌다.

‘날씨 알리미’ 앱 바탕화면 위젯 설정.
‘날씨알리미’ 앱 바탕화면 위젯 설정.

바탕화면 위젯 설정을 통해 무더운 여름 폭염 주의보, 내일과 내일 모래까지의 비 소식 등을 간편히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잠금화면에서도 알림 설정을 해놓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날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번거로움 또한 줄일 수 있었다. 자외선 지수를 눈으로 확인하게 되면서 선크림을 바르는 등 좋은 습관 또한 생활화 할 수 있었다. 

간단한 앱 설치만으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고, 나 자신의 건강 또한 챙길 수도 있기에 국민 모두 '날씨알리미'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아침에 기상하거나 양치를 할 때, 옷을 갈아입을 때 잠시 시간을 내어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기분 좋은 하루를 만끽해 보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성하 shungha0312@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