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LH 기숙사형 청년주택 …청약 신청부터 거주 후기까지

2024.08.02 정책기자단 김경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external_image

기숙사형 청년주택 관련 안내포스터.(출처=한국토지주택공사(LH) 누리집)

최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세 사기 등 부동산 관련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자취방을 어떻게 구할 것인지 막막함을 느끼는 청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새로운 보금자리를 구하는 청년들을 위한 주거 정책 중 하나로, 임대료 부담이 적고 쾌적한 환경의 자취방을 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LH 기숙사형 청년주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기숙사형 청년주택이란, 대학 기숙사 부족 해소를 위해 LH에서 매입한 주택을 대학생 및 대학원생 등 청년들을 대상으로 시중시세 40%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하는 주택을 의미한다. 모집공고 발표 – 신청접수 – 서류심사 대상자발표 – 서류제출 - 예비입주자 순번발표의 절차를 거친 후, 주택개방 시기에 최종적으로 희망하는 주택을 골라 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 4회 재계약을 통해 최장 10년 동안 기숙사형 청년주택에 거주할 수 있다. 또한,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한 ‘전환보증금 신청’ 기능으로, 입주 후에도 개인의 상황에 알맞게 월세와 보증금을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주택자인 미혼 청년으로 대학생 및 대학원생 또는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3순위에 한함)이면서, 아래 사진의 순위에 해당된다면 누구나 LH청약플러스 누리집(https://apply.lh.or.kr/lhapply/main.do)을 통해 신청접수 기간에 청약 신청을 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기숙사형 청년주택 입주자격 안내.(출처=LH청약플러스 누리집)


기숙사형 청년주택에 1년간 거주해본 결과 이전보다 한 달 임대료를 20만 원가량 절약할 수 있었으며, 대학가에 인접해있어 교통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또한, 무인택배보관함 등 입주민 편의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고, 외부인 출입 제한을 위한 경비실이 구축되어 있어 일반 주택들에 비해 안전하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스러웠다. 이러한 측면에서 임대료 부담과 전세사기 문제로 불안을 겪는 청년들에게 기숙사형 청년주택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매년 기숙사형 청년주택을 포함한 청년매입임대, 행복주택 등 다양한 유형의 청년주택 공고가 LH 누리집에 발표되고 있으니, 보다 많은 청년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혜택을 누릴 수 있길 바라본다. 


external_image

기숙사형 청년주택 내부 사진.(출처=LH청약플러스 누리집)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경은 kkeunny00@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