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환경에서 거래할 일이 많아진 요즘, 새 상품과 중고 상품을 가리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많은 물건들이 오고 가고 있다. 다양한 거래 플랫폼이 형성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선택지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 온라인 플랫폼 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현실이다. 특히 중고 거래의 경우 판매자가 어떤 사람인지에 따라 거래의 안전성이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다.
나 또한 중고 거래 과정에서 사기 피해를 당할 뻔한 적이 있다.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판매자와 채팅을 통해 소통을 진행했는데, 물건 구매 의사를 전달하고 나서 ‘안심 결제’를 하려고 하니 판매자가 여러 이유를 들며 직접 계좌 송금을 요구했다. 뭔가 느낌이 이상했던 나는 거래를 파기하겠다고 이야기한 뒤 해당 판매자의 계좌를 사기 계좌 찾기 기능이 있는 ‘토스’ 앱에서 검색을 해보았는데 사기에 가담된 계좌라는 알림이 떠 당황했던 경험이 있다.
해당 사건을 겪었을 때 나는 사기를 당하기 전에 이상함을 느낀 점이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온라인상에서 사기 피해를 보았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막막함이 들었다. 온라인에서는 본인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로 거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기를 당하면 그냥 돈을 잃은 상태로 끝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도 했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 생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누리집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온라인피해365센터’(https://www.helpos.kr)이다. 온라인피해365센터는 온라인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피해 및 사건 사고에 대해 국민들이 빠르고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이용자 피해 지원을 진행하며 국민들을 온라인 피해에서 보호하고 있다.
온라인상의 피해를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피해365센터는 코로나19 전후로 온라인 기반 비대면 활동이 증가했지만 온라인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기관 및 정책이 산재되어있다는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기관이다. 온라인 환경의 복잡도가 높아짐에 따라 온라인 피해의 발생 빈도와 범위가 증가했고, 피해 유형 또한 다양화된 상황에서 온라인피해365센터는 온라인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반적인 피해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피해365센터에서 피해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누리집에 접속하여 온라인 서비스 피해상담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간단한 본인인증 과정을 거친 후 온라인 상담 신청 페이지로 연결되는데, 해당 창에서 피해상담 신청을 진행하면 센터에서 피해상담을 접수하고 피해 유형을 파악한 뒤 소관기관 및 대응방안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 센터 측에서 대응방안을 피해자에게 안내하고 피해 지원 활동과 함께 꾸준한 사후 모니터링을 진행해주기 때문에 피해자들은 피해 상담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에 신속하고 확실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피해365센터에서는 온라인 상담 뿐 아니라 카카오톡 상담과 전화 상담, 우편 상담도 지원하고 있다. 카카오톡 상담의 경우 온라인피해365센터의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고, 채팅 창에 들어가 하단의 배너에 있는 ‘상담 신청’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온라인 피해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카카오톡 상담의 경우, 온라인 피해 내용을 상세히 작성해 전송하면 상담사가서 해당 내용에 대한 상담을 빠르게 진행해주기 때문에 온라인 피해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화 상담의 경우, 국번 없이 142-235로 전화를 걸어 이용할 수 있으며 평일 9시부터 12시까지, 그리고 13시부터 18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상담원과 즉각적인 소통을 하며 상담이 진행되는 전화 상담은 심층적인 상담에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우편 상담은 우편을 통해 온라인서비스 피해상담 신청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구체적으로 온라인서비스 피해상담 신청서에 피해 내용과 요청 사항을 적어 제출하게 되면 해당 사건에 대해 온라인피해365센터에서 해결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피해365센터에서는 피해 규모 및 피해자의 상황에 맞게 여러 형태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피해365센터에서는 ‘주요 피해사례’ 메뉴를 통해 온라인에서 입을 수 있는 다양한 피해 유형들의 예시를 사례 형태로 제시하고,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매뉴얼처럼 제시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주의해야 할 여러 피해들을 재화 및 서비스, 통신, 콘텐츠, 권리침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나누어 사례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피해 상담을 받기 전에 대략적인 조언을 얻고 싶다면 주요 피해사례 메뉴를 참고해 자신의 피해 내용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온라인과 모바일 환경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온라인상에서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는 온라인 환경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든 현실 속에서, 온라인 피해에 대처하기 어려워하는 국민들의 곁에 온라인피해365센터가 있다는 사실을 많은 국민들이 알게 되었으면 한다. 온라인피해365센터를 통해 ‘온라인 피해 없는 세상,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이 실현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