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10월 문화의 달, 박물관과 영화로 풍성하게 즐겨보자!

'문화가 있는 날' 10월 한 달로 확대해 '10월 문화의 달' 캠페인 진행
국립중앙박물관 매주 수요일마다 상설 전시 무료 개방, 큐레이터 전시 해설 프로그램 운영
주요 영화관도 참여해 10월 22일과 29일, 7천 원에 영화 관람할 수 있는 할인 혜택 제공

2025.10.30 정책기자단 박유진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의 달을 맞아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만 운영되던 문화가 있는 날을 10월 한 달로 확대해 '10월 문화의 달'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에 따라 국립중앙박물관은 10월 한 달 동안 매주 수요일마다 상설 전시를 무료로 개방하고, 저녁 9시까지 야간 개장을 실시한다.

또한 큐레이터와 함께하는 전시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해 전시품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이번 캠페인에는 씨지브이(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큐 등 주요 영화관도 참여해, 10월 29일(수) '문화가 있는 날' 뿐만 아니라, 10월 22일(수)에도 7천 원에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내부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내부 사진.

서울 용산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 수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2025년에 한국을 배경으로 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세계적 인기로 해외 관광객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생생한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실감형 콘텐츠와 VR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많은 이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한국 최대 규모의 국립 박물관으로 고고학, 미술사학, 역사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재와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있는 이곳에서 '문화의 달'을 맞이하여 특별한 경험을 만들어보자.

◆ VR 체험, 디지털 실감 영상관 2관

VR 체험 '감은사 사리장엄구'.
VR 체험 '감은사 사리장엄구'.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 실감 영상관 2관에서는 평균 15~20분 정도의 VR 체험을 별도의 관람료 없이 체험할 수 있으며, 예약은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체험 콘텐츠는 5가지로, 기마 인물형 토기 문화재를 진단하고 수리하며 유물 CT 촬영이 가능한 '보존과학실', 박물관 소장품 보관품을 볼 수 있는 '수장고', 감은사지 동서삼층석탑 사리장엄구와 경주 감은사 터를 볼 수 있는 '감은사 사리장엄구', 고려청자의 섬세한 무늬를 볼 수 있는 '청자에 담긴 세상', 박물관 정원을 거닐며 사계절이 변화와 낮과 밤의 경치를 즐길 수 있는 '박물관 정원'이 있다.

이번 VR 체험 중 '감은사 사리장엄구'를 체험하며, 신라를 수호한 문무왕이 용이 되어 감은사에 나타나는 사실적인 장면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활을 쏘거나 지휘하는 장면이 게임처럼 구성되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역사 속 이야기를 즐길 수 있었다.

나의 초상화 만들기, 디지털 실감 영상관 2관

인공지능 체험형 콘텐츠, '나의 초상화 만들기'.
인공지능 체험형 콘텐츠, '나의 초상화 만들기'.

국립중앙박물관 디지털 실감 영상관 2관에서는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콘텐츠 '나의 초상화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대형 미디어 월과 스마트폰을 실시간으로 연동해 구현되며, 박물관이 소장한 전통 초상화 이미지를 학습한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된다.

관람객이 직접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얼굴을 촬영하면 미디어 월에서 선택한 전통 복식 차림의 초상화와 결합되어 나만의 초상화로 완성된다.

완성된 초상화는 실시간으로 대형 화면에 구현되어 현대기술과 전통 미술의 만남을 실감 나게 보여준다.

◆ 큐레이터와의 대화, 조선 1실

큐레이터와의 대화, '초상화로 보는 왕의 복식'.
큐레이터와의 대화, '초상화로 보는 왕의 복식'.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10월 '문화의 달'을 맞아 선사고대관, 중근세관, 기증관 등에서 다양한 주제의 전시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매주 수요일 오후 6시부터 6시 30분까지, 오후 7시부터 7시 30분까지 2회에 걸쳐 진행되며, 별도의 신청 없이 현장 참여가 가능하다.

해설 주제는 '백제의 지방 통치와 전략', '초상화로 보는 왕의 복식', '한 장의 종이가 만들어지기까지', '경천사 십층석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정에 따라 주제나 장소가 변경될 수 있다.

주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초상화로 보는 왕의 복식'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해, 태조 어진의 아청색 곤룡포와 영조 어진과 황희 초상의 복식에 대해 세밀하게 관찰하는 시간을 가지며 정교한 전통 복식의 아름다움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 랜선 방문기,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체험,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체험,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체험,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체험,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시간이 없거나 직접 현장 방문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은 언제 어디서나 박물관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360도 가상현실(VR)로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으며 전시실을 실제처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주요 유물의 고해상도 이미지와 설명을 함께 볼 수 있다.

온라인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museum.go.kr)에서 관람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 (출처=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 (출처=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다양한 전시 소개 영상과 큐레이터 해설, 문화재 이야기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한다.

채널에서는 VR 전시 체험 영상, 온라인 실감 콘텐츠, 주요 유물 설명 등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어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유튜브 채널은 공식 채널에서 관람할 수 있다.

☞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유튜브 채널 바로 가기

◆ 문화의 달, 메가박스 영화 관람

문화의 달, 메가박스 영화 관람.
문화의 달, 메가박스 영화 관람.

10월 22일(수)에는 메가박스를 비롯한 전국 주요 영화관에서 7천 원 할인 혜택이 제공돼, 보고 싶었던 영화를 저렴한 가격에 관람할 수 있었다.

평소 부담스러운 영화 가격에 망설였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문화생활을 즐기며 소중한 사람들과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뜻깊은 경험이었다.

29일에도 한 번 더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만큼, 많은 이들이 이번 '문화가 있는 달'을 통해 문화 혜택을 누리며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

그 밖에도 '문화가 있는 달' 주간에는 청춘, 실버 마이크, 구석구석 문화배달 등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프로그램이 전국 곳곳에서 펼쳐진다.

문화로 더욱 풍성해진 10월, 가족, 친구와 함께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이번 문화의 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따뜻한 시간 보내기를 추천드린다.

정책기자단 박유진 사진
정책기자단|박유진ujinpark09@gmail.com
다양한 소식 방방곡곡 취재하며 열정적으로 전하겠습니다!! :)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