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 새롭게 꾸려 나갈 기대감으로 새해 목표를 세우곤 한다.
매년 어김없이 빠지지 않는 목표 중 하나가 바로 '건강 관리와 다이어트'다.
요즘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이 주제는 빠지지 않는 이야깃거리이기도 하다.
"다이어트는 식단이 중요하다는데, 꼭 PT 센터를 등록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까? 비용이 너무 부담돼."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는 건 알지만, 혼자 살다 보니 균형 잡힌 식사를 챙기기가 쉽지 않더라고."
"채소부터 먹고 고기, 밥 순서로 먹는 저속 노화 식단을 지키려고 노력 중이야."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건강을 챙기려는 노력이 일상이 된 사회다.
이러한 건강 관리의 중심에는 다름 아닌 '식단'이 있다.
올해는 꼭 새해 다짐을 이루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나의 식생활을 점검하고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를 도와주는 서비스 탐색 후 직접 이용해 봤다.
아래는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식품올바로' 누리집의 활용 후기다.
◆ '식생활 실천 점검표'로 나의 식생활 점수 확인
급식을 먹던 학생 시절에는 영양사 선생님께서 채소·과일·생선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구성한 식단 덕분에 식생활에 대한 걱정이 크지 않았다.
성인이 된 이후로는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고 음주도 잦아지면서 현재의 식생활이 과연 건강한지에 대한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다. 혼자 살기 시작한 이후 의식적으로 채소와 생선을 챙겨 먹으려 노력하곤 있지만, 식생활 실천 정도를 점검해볼 필요는 있었다.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을 얼마나 잘 실천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식생활 실천 점검표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식단으로 고민하는 나에게 안성맞춤인 서비스였다.
누리집 하단에 건강식단관리 → 식생활평가를 차례로 눌렀다.
'식생활 실천 점검표 서비스'는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고 있는지, 건강 체중 유지를 위해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지니고 있는지, 지속 가능한 식생활 문화를 실천하는지 등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나의 식생활 실천 정도를 점검해 볼 수 있는 식생활 실천 점검표 서비스(농식품올바로 누리집)
성명, 나이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분야별 문항을 읽으며 해당하는 항목에 표시했다.
'식품 및 영양섭취' 분야에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있는지를, '식생활 습관' 분야에서는 규칙적인 식사 여부를, '식생활 문화' 분야에서는 소비기한 확인이나 조리 후 보관 등 기본적인 생활 수칙을 점검할 수 있는 문항들이 담겨 있었다.
식품 및 영양섭취, 식생활습관, 식생활문화 등 식생활을 점검할 수 있는 문항들(농식품올바로 누리집)
결과는 바로 확인 가능하다.
식생활 문화 분야에서는 비교적 높은 등급을 받았지만, 편식하는 식습관과 방학 동안 불규칙해진 생활 방식의 영향으로 식품 및 영양섭취, 식생활 습관 분야에서는 낮은 등급을 받았다. 예상했던 결과였다.
편식과 불규칙한 식습관의 영향으로 낮은 등급을 받은 모습(농식품올바로 누리집)
나의 식습관을 점수와 그래프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하니, 앞으로 규칙적인 식사와 체중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강의 핵심은 건강식단인데, 어떻게 도움을 받으면 좋을까?
이건 '메뉴젠'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 건강 식단 관리, '메뉴젠'으로
'배우 ○○○의 철벽 자기관리 : 공복 유지, 다이어트 식단'
인터넷을 통해 다이어트나 혈당 관리 식단 등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요즘, 많은 사람이 체중 관리나 만성질환 예방 등 각자의 목표에 맞춰 식단을 구성하고 음식을 섭취한다.
나의 경우, 익숙한 메뉴만 반복해서 먹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영양 균형을 맞추기 위해 대화형 생성 인공지능에게 문의하거나 다른 이들의 건강 식단을 참고하던 중, 내 식단에 대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공공서비스가 있다고 해 이용해 봤다.
농촌진흥청이 제공하는 '메뉴젠'으로 사용자가 식단을 작성하면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바탕으로 1일 영양소 섭취량을 평가해 주는 건강 식단 관리 프로그램이다.
'메뉴젠'도 '농식품올바로'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식단을 평가받을 수 있는 '메뉴젠'(농식품올바로 누리집)
회원가입을 한 뒤 '건강식단관리 식단작성' 메뉴를 클릭하면 날짜와 식사 종류(석식·간식 등)를 선택할 수 있고, 메뉴와 식사량을 기록하면 된다.
약 3100건의 음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어 대부분의 음식을 어려움 없이 기록할 수 있었다.
5일 간 먹어온 음식들을 차곡차곡 기록했다.
날짜별로 식사 종류와 메뉴, 식사량을 입력해 식단을 기록할 수 있다. (농식품올바로 누리집)
작성한 식단을 평가해 보니 섭취한 음식의 중량은 물론 탄수화물·단백질·지방 등 영양 분석 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5일 동안 작성한 식단 평가 주요 결과(농식품올바로 누리집)
결과는 의외였다.
먹고 싶은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해 영향 불균형을 예상했지만, 비교적 균형 있게 섭취하고 있었다.
다만 특정일에는 탄수화물 섭취가 도드라진 날도 있어,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자별 식단 평가 주요 화면(농식품올바로 누리집)
알레르기 유발 식품에는 알레르기 번호가 표시되어 섭취를 피할 수 있고, 작성된 식단은 저장하거나 엑셀 파일로 내려받을 수도 있다.
나처럼 일인가구의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메뉴젠은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나, 철저한 영양소 배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일듯하다.
체중 조절을 위해 추천받은 식단(농식품올바로 누리집)
식생활 실천 점검표 서비스와 메뉴젠은 '농식품올바로' 누리집(www.koreanfood.rda.go.kr)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새해를 맞이하여 나의 식생활을 점검하고, 메뉴젠을 활용해 보다 건강한 식단 관리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 (보도자료-농촌진흥청) 나의 식생활 실천 점수는? 점검표로 알아보세요
☞ (보도자료-농촌진흥청) 건강 식단 관리프로그램 '메뉴젠', 더 편리해졌네
정책이 국민에게 더 가깝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깊이 있는 시선으로 세상의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