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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28일 택배 기사들의 처우 개선, 소비자 만족도 향상, 택배 산업 성장 등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카드뉴스를 통해 살펴보세요!
◆ 택배 종사자 보호
앞으로 택배기사도 초과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고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표준계약서가 마련됩니다. 또 산재보험 가입이 확대되고 택배차량의 화물시장 진입규제는 완화됩니다.
내년부터 배송 편의를 위해 출퇴근 시간 외에는 택배 주·정차 가능지역을 확대하고, 노동력 저감기술을 개발할 방침입니다. 택배 차량이 지하 주차장 진입을 돕기 위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차량 개발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택배요금 신고제도가 도입돼 택배회사가 실제로 받는 요금을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소비자 만족도 제고
소비자 피해예방 및 구제가 강화됩니다.
피해 발생 시 책임을 떠밀지 못하도록 본사에게 우선 배상 책임을 지도록 하고, 고객을 직접 만나는 특성을 고려해 재범률이 높은 강력범죄자에 대해서는 자격을 제한할 예정입니다.
택배업계와 국토부가 공동으로 무인택배함을 무상 설치하는 사업도 추진됩니다. 아울러 소비자 불만이 많은 ‘콜센터 연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 택배 차량 허가 시 콜센터가 잘 갖춰진 업체만 허가를 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마련합니다.
◆ 산업의 혁신적 성장
불법 자가용 택배 차량 확산을 막기 위해 내년부터 택배용차량의 허가를 신규로 부여하고,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택배차량에 친환경 화물차를 도입을 권장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실버택배, 드론택배 등 지원을 확대합니다. 국토부는 복지부와 협력해 아파트에 거주하는 고령자들이 3~4시간 근로하면서 50~60만 원의 월급을 받는 실버택배를 적극 확대하고, 고령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전동카트도 지속적으로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을 통해 택배 종사자의 노동 강도는 수월하게 돕고, 소비자에게는 막힘없는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여 택배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8일 택배 기사들의 처우 개선, 소비자 만족도 향상, 택배 산업 성장 등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카드뉴스를 통해 살펴보세요!
◆ 택배 종사자 보호
앞으로 택배기사도 초과근무 수당을 받을 수 있고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표준계약서가 마련됩니다. 또 산재보험 가입이 확대되고 택배차량의 화물시장 진입규제는 완화됩니다.
내년부터 배송 편의를 위해 출퇴근 시간 외에는 택배 주·정차 가능지역을 확대하고, 노동력 저감기술을 개발할 방침입니다. 택배 차량이 지하 주차장 진입을 돕기 위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차량 개발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택배요금 신고제도가 도입돼 택배회사가 실제로 받는 요금을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 소비자 만족도 제고
소비자 피해예방 및 구제가 강화됩니다.
피해 발생 시 책임을 떠밀지 못하도록 본사에게 우선 배상 책임을 지도록 하고, 고객을 직접 만나는 특성을 고려해 재범률이 높은 강력범죄자에 대해서는 자격을 제한할 예정입니다.
택배업계와 국토부가 공동으로 무인택배함을 무상 설치하는 사업도 추진됩니다. 아울러 소비자 불만이 많은 ‘콜센터 연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 택배 차량 허가 시 콜센터가 잘 갖춰진 업체만 허가를 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마련합니다.
◆ 산업의 혁신적 성장
불법 자가용 택배 차량 확산을 막기 위해 내년부터 택배용차량의 허가를 신규로 부여하고,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택배차량에 친환경 화물차를 도입을 권장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실버택배, 드론택배 등 지원을 확대합니다. 국토부는 복지부와 협력해 아파트에 거주하는 고령자들이 3~4시간 근로하면서 50~60만 원의 월급을 받는 실버택배를 적극 확대하고, 고령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전동카트도 지속적으로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택배서비스 발전방안’을 통해 택배 종사자의 노동 강도는 수월하게 돕고, 소비자에게는 막힘없는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여 택배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