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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한 번만 더 밟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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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도심에서 자동차 제한 속도는 시속 60km.
제한 속도를 지켜도 위험하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시속 60km로 달리는 자동차와 충돌했을 때 보행자가 중상을 입을 가능성은 99.9%입니다. 안전을 위해 설정한 제한 속도인 줄 알았는데... 제한 속도,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이미 스웨덴, 덴마크 등 선진국에서는 도심 제한 속도를 시속 50km로 낮췄습니다.
제한 속도를 낮추자 교통사고 사망률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시속 60km와 50km의 차이가 잘 와닿지 않는데, 시속 10km를 낮춘다고 큰 변화가 있을까요?
실험 결과, 시속 50km로 달릴 경우 제동거리는 6m, 시속 60km의 절반으로 짧아졌습니다. 또한, 차량과 장애물 충돌 시 탑승자가 중상을 입을 확률도 70% 가까이 줄어듭니다. 10km 감속의 안전 효과가 큰 겁니다.
우리나라도 내년부터 도심 지역의 제한 속도를 시속 50km로 낮출 예정입니다.
현재 서울·세종시 등에서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기도 합니다.
시속 10km, 얼핏 보면 작은 차이지만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듭니다!
<자료제공=저작권ⓒ한국교통안전공단(http://www.kotsa.or.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우리나라 도심에서 자동차 제한 속도는 시속 60km.
제한 속도를 지켜도 위험하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시속 60km로 달리는 자동차와 충돌했을 때 보행자가 중상을 입을 가능성은 99.9%입니다. 안전을 위해 설정한 제한 속도인 줄 알았는데... 제한 속도,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이미 스웨덴, 덴마크 등 선진국에서는 도심 제한 속도를 시속 50km로 낮췄습니다.
제한 속도를 낮추자 교통사고 사망률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시속 60km와 50km의 차이가 잘 와닿지 않는데, 시속 10km를 낮춘다고 큰 변화가 있을까요?
실험 결과, 시속 50km로 달릴 경우 제동거리는 6m, 시속 60km의 절반으로 짧아졌습니다. 또한, 차량과 장애물 충돌 시 탑승자가 중상을 입을 확률도 70% 가까이 줄어듭니다. 10km 감속의 안전 효과가 큰 겁니다.
우리나라도 내년부터 도심 지역의 제한 속도를 시속 50km로 낮출 예정입니다.
현재 서울·세종시 등에서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기도 합니다.
시속 10km, 얼핏 보면 작은 차이지만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듭니다!
<자료제공=저작권ⓒ한국교통안전공단(http://www.kotsa.or.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