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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2020.12.08

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 2021년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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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온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1' 책을 소개합니다. ‘트렌드코리아2021’은 소의 해를 맞아 팬데믹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고, 현실을 직시하되 희망을 잃지 말자는 의미에서 ‘COWBOY HERO’를 2021년을 이끌 트렌드로 지목했어요. 10개의 키워드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C: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O: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W: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B: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O: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Y: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H: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N차 신상
E: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 CX 유니버스
R: 'Real Me': Searching for My Real Label / 레이블링 게임
O: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1. 브이노믹스 (Coming of ‘V-nomics’)
코로내19가 초래한 경제와 소비의 변화는 무엇이며,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되면서
소비 패턴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운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브이노믹스(V-nomics)는 ‘바이러스(Virus)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뜻을 담고 있어요. 

2. 레이어드 홈 (Omni-layered Homes)
코로내19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된 공간은 바로 ‘집’
집의 공간과 기능이 여러 개 층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
포토샵의 레이어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레이어드 홈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트렌드는 미래 주택 공간의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미래 소비산업 변화는 집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해요.

3. 자본주의 키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 ‘자본주의 키즈’
자신의 욕망에 솔직하며 소비로부터 행복을 찾는데 주저하지 않고,
광고를 이용함과 동시에 PPL에 관대한 새로운 소비자가 등장했어요.
행복은 충동적이지만 걱정은 계획적으로 할 줄 아는 이들은
새로운 경제관념으로 브이노믹스와 함께 미래를 이끌게 될 것이라고 해요.

4. 거침없이 피보팅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하라!
피보팅은 축을 옮긴다는 스포츠 용어지만, 최근에는 사업 전환을 뜻하는 경제 용어로 자주 쓰여요.
제품·전략·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측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 없이 테스트하면서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거죠.

5. 롤코라이프 (On This Rollercoaster Life)
짧은 시간 내 짜릿한 진폭의 재미를 즐기는 ‘롤코라이프’!
롤코라이프는 이제 소수 젊은이들의 변덕이 아니라
항상 대응해야 하는 시장의 일반적인 변화가 되었어요.
제품과 마케팅에서 진솔하고 발빠른 대응으로
고객의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는 ‘빠른 생애사 전략’이 필요하다는 전망이에요.

6.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Your Daily Sporty Life)

오늘 하루는 운동으로 마무리 지어야지, #오하운
운동에 대한 관심은 단지 코로나19 영향뿐 아니라
건강에 높은 관심도를 보이는 MZ 세대의 세대적 특성이기도 해요.
운동이 일상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브랜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설계하는
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 역할이 강화될 거예요.


7. N차 신상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중고가 아니라, N차 신상
MZ세대에게 중고마켓은 쓰던 물건을 사고 파는 곳이 아니라
취향의 공유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 잡았어요.
소비자들은 이제 자신의 소유물을 단지 상품이 아니라
하나의 자산이자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팔 수 있는 투자로 재인식하고,
구매의 새로운 동기로 삼게 된 것이죠.

8. CX 유니버스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마블 유니버스? 'CX 유니버스'로 세계관 확장

디지털 전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경험의 총체적 관리예요.
고객경험을 CX라고 하는데, 이 CX를 특정 브랜드의 세계관과 함께 공유하는 것을 ‘CX 유니버스’라고 해요.
마블 유니버스처럼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세계관을 확장해 나가려면 CX 유니버스가 필요해요.

9. 레이블링 게임 (‘Real Me’ : Searching for My Real Label)
나를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찐’ 자아 찾기, ‘레이블링 게임’
최근 각종 성향 테스트가 급격하게 인기를 끌고 있죠.
현대인의 자아 찾기는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결정하는 가장 근원적인 문제예요.
“이런 브랜드를 구매하는 걸 보니 나는 이런 사람”이라는 인과관계가 성립할 정도인데요.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진짜 나’를 찾고 싶나요?

10. 휴먼터치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너는 충분히 잘하고 있어”, ‘휴먼터치’가 필요한 지금
휴먼터치는 어떻게 하면 조직관리와 경영에서 최대한 사람의 감성으로 다가갈 수 있을까
고민하는 트렌드예요. 디지털 셀링에서 소셜 셀링으로 옮겨가는 이 시점에서
휴먼 터치는 진실의 순간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 것이라 해요.

[출처] 트렌드코리아2021
[저자] 김난도 外 8명
[출판사] 미래의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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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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