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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기운에 몰려오는 춘곤증을 예방하는 봄나물 5가지

산림청 2021.03.08

봄기운에 몰려오는 춘곤증을 예방하는 봄나물 5가지

따스한 기운이 몰려오면서 점심만 먹고나면 꾸벅꾸벅…
눈을 감기게 하고 피곤하게 하는 춘곤증!
춘곤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산나물들이 있다는데요.
우리 임산물 먹고 춘곤증도 예방해보아요!

1. 곰취
-영양 및 효과
: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등 여러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예방 및 염증배출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돕는다.
-요리 활용법 : 특유의 상큼한 향과 쌉싸름한 맛으로 쌈, 무침, 나물 등으로 이용되며 억세진 곰취잎으로는 장아찌를 담가먹으면 일품

2. 원추리
-영양 및 효과 : 근심 건강을 날려준다 하여 ‘망우초’ 라고도 불리며 풍부한 비타민 C는 춘곤증 뿐만 아니라 우울증 불면증 개선에 효능이 있다.
-요리 활용법 : 자랄수록 독성분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어 어린순을 채취해야 하고 나물로 무쳐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끓여먹어도 좋다.

3. 고사리
-영양 및 효과
: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좋은 나물로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다량 함류되어 있어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에 효과적
-요리 활용법 : 고사리 나물 볶음 형태로 많이 요리되며 고사리 손질 시에 질긴 대가 남아 있으면 잘라서 없애주는 것이 좋다.

4. 다래순
-영양 및 효과
: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각종 암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대표 봄나물
-요리 활용법 :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데쳐먹어야 하며, 나물로 먹거나 차로 끓여 마시기 좋다.

5. 참나물
-영양 및 효과
: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좋으며 고혈압과 신경통 등에 효과적 이며 특히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류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다.
-요리 활용법 : 신문지나 키친타올에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넣어두면 3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빨리 먹는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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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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