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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뉴딜 1년, 도로 현장이 이렇게 달라졌어요!

2021.07.16 국토교통부

한국판 뉴딜 1년, 도로 현장이 이렇게 달라졌어요!

  • 우리 도로 현장이 더 안전해졌어요! 하단내용 참조
  • 한국판 뉴딜 사업 시행 1주년이 되었습니다! 하단내용 참조
  • 비탈면 IoT 도입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하단내용 참조
  • 터널 원격시스템 도입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하단내용 참조
  • C-ITS 도입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하단내용 참조
  • 한국판 뉴딜 시행으로 도로 현장이 안전해졌죠! 앞으로도 안전한 도로교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하단내용 참조

한국판 뉴딜 사업 시행 1주년이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지난해 7월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 비탈면 IoT 도입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비탈면 경보 시스템이란? 비탈면의 움직임이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한 후 관리자에게 알림 및 문자 전송하여 비탈면의 붕괴를 사전에 예방하는 유지관리 시스템

- 비탈면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비탈면의 전조현상을 사전에 감시
-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고 경제적 피해 예방

◆ 터널 원격시스템 도입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터널원격시스템으로 터널 내 화재에 대해 실시간 대응 가능

1. 터널 안 화재 발생 시 유고감지설비로 사고 자동 감지
2. 고객 신고 전화도 실시간으로 접수한 후 유관기관에 출동 요청
3. 원격으로 터널진입차단설비 가동 후 차량 진입 차단 및 정보표지판(VMS)통해 터널 내 상황을 알려 2차 사고 예방
4. 터널 내 스피커 및 비상 방송과 정보표지판(VMS)로 화재 방송 후 피난 유도표시등으로 대피 유도
5. 고객 대피 확보를 위해 제트팬 가동 및 조명을 100% 점등
6. 안전순찰반, 소방대, 고속도로소방대, 견인차량 등 출동

◆ C-ITS 도입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C-ITS란?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을 통해 주변 교통 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1. 안전주행 효과
도로상의 위험요인 감지, 제보하여 안전운행 유도 (교통사고 40.5% 예방, 통행속도 21.2% 향상)

2. 자율협력 주행 효과
도로작업구간, 하이패스 운영차로 알림 등 정보 제공하여 자율차의 주행안전성 향상

한국판 뉴딜 시행으로 도로 현장이 안전해졌죠! 앞으로도 안전한 도로교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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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8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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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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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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