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추억의 레트로 체험이 무료인 돈의문박물관마을

2024.03.28 한국관광공사
인쇄 목록
추억의 레트로 체험이 무료인 돈의문박물관마을
여행지를 100% 즐기는 꿀팁 3가지
전시가 더욱 즐거워지는 스탬프 투어
추억의 레트로 체험 프로그램
도심 속에서 무료로 즐기는 추억여행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서울의 옛 100년의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문화공간입니다.
무료로 개방하고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고 이색적인 볼거리가 가득해 휴일에 나들이나 데이트 장소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박물관마을 입구 ⓒ 다님 4기 황정민
마을 안내소 ⓒ 트래블리더 15기 정보라

돈의문박물관마을 입구로 들어가면 바로 마을 안내소가 보이는데요.

마을 안내소에서 나눠주는 스탬프 투어 용지에 도장을 전부 모으면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을 안내소 ⓒ 다님 4기 황정민
※ 돈의문박물관마을

-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송월길 14-3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9:00 *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무
- 이용요금 : 무료
- 문의 :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팀 02-739-6994
-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스탬프 투어는 빈칸에 이름이 쓰인 전시관 총 8곳에 방문하면 도장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안내소에서 스탬프 투어 용지를 받으면 첫 번째 도장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안내소 스탬프 투어 용지 ⓒ 돈의문박물관마을

선물은 선착순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상품을 노린다면 마을 곳곳에 있는 전시관을 발 빠르게 방문해야 합니다.

생활사 전시관 건물 ⓒ 다님 15기 정보라
※ 돈의문박물관마을 스탬프 투어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1:00~18:00
- 스탬프 투어 코스 : 마을 안내소 - 삼대가옥 - 시민갤러리 - 추억의 음악다방 - 서대문 여관 - 100년 이야기관 - 돈의문방구 - 돈의문의상실
- 상품 증정 : 평일 선착순 50명 / 주말 선착순 300명
- 기상상황에 따라 운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상품 소진 후에는 스탬프 투어만 가능합니다.

돈의문 의상실

스탬프 투어를 실감 나게 즐기고 싶다면 도장의 마지막 칸인 돈의문 의상실부터 방문하여 추억의 교복을 대여한 뒤 투어를 진행해도 좋은데요.

돈의문 의상실 한옥건물 ⓒ 돈의문박물관마을

돈의문 의상실은 마을 안내소 바로 옆 한옥 체험관에 있어 투어 시작 전 방문하기 편리합니다.

돈의문 의상실 입구 ⓒ 돈의문박물관마을
※ 돈의문 의상실

- 운영시간 : 토~일요일 12:00~18:00 (대여 마감 17:00) * 1~2월, 7~8월 의상 대여 미운영
- 이용요금 : 2시간당 1인 5000원 / 2, 3인 1만원 * 시간 초과 시 2시간당 5000원
- 대여 시 신분증을 지참해 주세요.

삼대가옥 전시관

삼대가옥 전시관 입구 ⓒ 한국관광공사

안내소 맞은편에는 삼대가옥 전시관이 있습니다. 이곳은 1956년에 지어져 실제로 3대가 이어 생활했던 곳인데요. 1960년대 이후 과외, 하숙방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한 건물에 한옥, 양옥 등의 구조가 모두 갖춰져 있다 ⓒ 다님 7기 이성길

특이한 점은 한 건물에 한옥, 양옥 등의 구조가 모두 갖춰져 있다는 점인데요. 이색적인 건물 내부와 전시를 감상하며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색적인 건물 내부 ⓒ 트래블리더 15기 정보라

시민 갤러리

시민 갤러리 입구 ⓒ 돈의문박물관

다음 전시관은 시민 갤러리인데요. 이름처럼 작가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작품도 담아내는 열린 전시관으로 활용되어 있어 다채로운 주제의 무료 전시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추억의 읍악다방, 학교앞분식 간판 ⓒ 한국관광공사

시민갤러리 다음으로 학교 앞 분식집 건물 2층에 있는 추억의 음악다방에서 도장을 얻을 수 있는데요.

추억의 음악다방 입구 그림 ⓒ 돈의문박물관마을

이곳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옛날 다방의 풍경을 만나볼 수 있어요.

음악다방 내부 ⓒ 돈의문박물관마을
음악다방 내부 ⓒ 돈의문박물관마을

특히, 매주 토요일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는 현역 DJ가 재치 있는 입담으로 사람들의 사연과 신청곡을 소개해 주어 과거로 간 듯한 실감 나는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대문 여관

서대문 여관 골목 ⓒ 한국관광공사

다음 전시관은 서대문 여관입니다. 이곳은 실제 여관으로 운영되던 공간을 리모델링해 전시관으로 운영하는 곳인데요.

외관에서 강하게 느껴지는 레트로한 분위기 덕에 포토존으로 사랑받는 곳 중 하나입니다.

여관입구 ⓒ 한국관광공사
서울 100년 이야기관 ⓒ 한국관광공사

마을 공원 쪽으로 걸으면 서울 100년 이야기관이 보이는데요. 이곳은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주제로 책과 자료들을 볼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이 직접 조성하는 팝업 전시 공간으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돈위문방구 입구 ⓒ 한국관광공사

돈의문방구에서는 어린 시절 학교 가던 길, 혹은 집에 가던 길에 들르던 추억 속 문방구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요.

문방구 내부 ⓒ 돈의문박물관마을

가게 안에는 각종 학용품부터 추억의 장난감까지 즐비되어 있어 옛 향수에 빠져볼 수 있어요.

또, 바로 옆 건물에는 그 시절 교실을 재현한 전시관이 있어 문방구와 함께 방문하면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생생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교실을 재현한 전시관 ⓒ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는 돈의문의상실을 마지막으로 8개의 모든 스탬프를 모을 수 있는데요. 스탬프를 모은 용지는 의상실 옆 마을 안내소의 직원분께 보여드리면 투어가 종료됩니다.

아이와 함께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를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도 남기고, 멋진 선물도 받아보세요.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