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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실업종합대책]실업증가 억제…지식·서비스 산업 육성

올해 새 일자리 40~50만개 마련

1999.01.25 국정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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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올해 40~5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마련하고, 실업자들의 추업능력 제고 등을 통해 올 하반기 실업자를 150만명선으로 줄이는 등 실업증가를 최대한 억제키로 했다. 지난 19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된 올해의 실업종합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2002년까지 4년동안 200만개의 일자리 창출 및 시장기능 활성화를 통해 실업률을 연평균 5%내로 안정시키는 한편 실업자보호를 위한 사회안전망 및 실업대책 전달체계도 완비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올 상반기에는 구조조정을 원만히 마무리 짓고, 하반기부터는 고용창출 효과가 큰 지식 및 서비스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실업대책의 중복수에 방지 등 실효성 있는 실업대책 시행을 위해 각종 실업관련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 실업자 프로파일리(profiling) 체제 구축 등도 서둘 계획이다. 다음은 지난해 실업대책에 대한 평가과 장기고용 전망, 그리고 올해의 실업종합대책 등을 요약한 것이다.

일자리 창출, 유지

고용창출기반 조성=상반기는 적자재정 등 재정정책의 적극적 운영(연간 재정적자의 50% 수준을 상반기에 시현)으로 위축된 민간수요를 최대한 보완하고 하반기에는 금융부문의 중개기능 제고로 민간소비·투자 등 실물부문의 본격적인 활력 회복을 유도한다.

개혁 내실화 신인도 높여

구조개혁 내실화=공공·기업·금융·노동부문의 구조개혁의 조속한 마무리를 위해 지난해 마련된 기본적 틀을 바탕으로 구조개혁을 더욱 내실화함으로써 경제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대외신인도를 높인다.

서비스 산업발전 여건조성=관광·문화·영상·정보통신·보건의료·유통 등 부가가치 및 고용창출 효과가 큰 미래형 서비스산업에 대한 진입규제·영업제한 등 각종 규제를 철폐하고 세제·금융 등 지원제도를 개선한다.

사회간접자본(SOC) 등 투자 확충=투자사업예산(12조2,000억원)의 70%이상을 상반기에 배정하고, 1·4분기에 최대한 조기 집행하고, 고용효과가 높은 초고속정보망·전력·환경시설 등 공기업 분야에 본격적인 투자를 확대한다.

중소기업 경영안정=공공기관(69개)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를 조기 집행하고,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중소기업구조개선자금(5,700억원)과 유망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안정자금(4,000억원) 등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신용보증여력을 확충하고, ‘소상공인지원센터’ 설치 등으로 중소기업의 창업을 촉진한다.

주택·건설 활성화=주택건설업체에 대한 신용보증을 지속·추진(2,000억원)하고, 신규주택 중도금대출 추가 확대(4조원), 주택저당채권 유동화회사 설립 등을 통해 주택부문에 대한 자금공급을 확대한다. 또 분양가 자율화 확대 및 준농림지역의 개발절차 간소화, 개발제한구역제도 개선 등 주택 및 토지관련 규제도 완화한다.

외국인투자 적극 유치=외국인투자 150억달러 유치를 목표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외국인투자 지원서비스를 본격화하고 외자유치체제를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전환, 실효성 있는 유치활동을 전개한다.

해외취업 적극 추진=올해 2만명의 해외취업을 위해 상용취업의 애로요인인 경력·어학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해외인턴제도’를 적극 활용한다. 또 해외취업자에게 어학교육비·체재비·비자발급비·항공료 등 간접비를 지원한다.

해외취업 기반 조성=산업인력공단(해외취업지원센터)과 국제협력단(KOICA)의 상호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재외공관에 해외취업지원반을 설치해 구인개척 활동을 활성화한다.

고용보험제도의 고용안정지원기능 활성화=상반기 중에 채용장려금의 지원요건을 분기별 5인 이상에서 월 1인 이상 채용시로 완화하고 지원수준도 현행 지급임금의 1/2(중소기업의 경우)에서 2/3로 상향 조정한다. 고용유지 지원제도의 지원기간도 6개월에서 8개월로 확대한다.

수요자에 맞는 직업훈련

취업능력제고

직업훈련체제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실업자 32만명에게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지역별 훈련수요를 조사해 수요자에 맞는 훈련과정을 개발하한다. 훈련교사·교재·교과편성 등을 훈련수요에 부합되도록 조정하고 훈련기관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바우처제도의 확대시행으로 훈련생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훈련기관간 경쟁을 유도한다.

훈련과정 및 유망분야 확대=훈련 직종을 정보통신, 메카트로닉스 등 고부가가치 분야 위주로 전환한다. 특히 재직근로자의 향상 훈련프로그램도 신지식 창출형으로 개편하고 미래유망 직종과정 개발 시 훈련비용의 20%를 과정개발비로 지원한다.

직업훈련 효율성 제고=직업훈련 수료생의 취업률을 지난해 19%에서 50%로 높인다. 이를 위해 기업과 사전에 취업약정을 체결, 해당기업의 수요에 맞춰 훈련실시 후 수료자 취업을 보장하는 관행을 유도하고 수료 후 3개월이내 취업률이 50% 이상인 과정은 월 훈련비의 10%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수료전에 취업하는 경우 잔여기간 동안의 훈련비 일부를 지원토록 한다. 모든 훈련기관의 취업률·자격취득률·만족도·사후관리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훈련비의 10%를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사회안전망 확충

실업급여 수혜범위 확대=오는 4월1일부터 영세사업장(1~4인)을 포함한 모든 사업장에 실업급여를 지급한다. 실업의 장기화에 대비 연장급여제도를 활성화하고 ‘특별연장급여(60일) 제도’를 금년 상반기까지 재시행하고, 고령자 등 특별히 재취업이 곤란한 자에 대해 실업급여 지급기간을 연장하는 등 ‘개별연장급여(60일)제도’를 활성화한다.

공공근로사업=1조5,000억원을 토입, 33만명(6개월 기준)에게 소득을 지원한다. 이는 실업수준이 피크에 이를 1·4분기 중에 집중 시행한다. 공공근로사업은 지자체 중심으로 보다 생산적인 사업을 발굴하고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부적격자 참여와 중복수혜를 막는다.

생활보호사업 강화=한시적 생활보호대상자를 확대 선정, 98년 31만명에서 57만명으로 늘린다. 생활보호자 DB를 구축, 직업훈련 및 취업알선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노숙자가 발생치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노숙자에 대한 사후관리도 강화한다.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원 확대=7만명(6,400억원)에게 실업자 생활안정 대부 사업을 실시하고, 직장 실직자에 대한 의료보험료의 50%를 보조(1년간)한다. 결식 초·중·고생 12만2,000명(342억원)에 대한 중식 지원과 저소득 실직자의 중·고생 자녀 학비감면(2,000억원)을 금년까지 연장한다.

취업 알선기능 대폭 보완

실업대책 전달체계 개선

직업안전망 확충=직업안전망을 적정수준으로 확보, 취업알선·실업급여·직업훈련 등 적극적 노동시장 정책 추진 기반을 조성한다. 읍·면·동사무소의 기능개편과 연계한 고용안정센터 확충방안 검토와 직업상담원의 대폭 증원 및 민간직업안정기관의 서비스 질 제고에 주력하는 등 취업알선 기능을 보강한다.

고용안정정보망(Work-Net) 기능강화=국내외 구인·구직정보 등 고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체계화시키고, 직업전망·노동시장 도향·노동통계 등 각종 노동시장 정보까지 포함하는 노동시장 정보체계(LMI) 구축을 추진한다.

실업대책 DB화 및 실업자 Profiling 체제 구축=취업알선·실업급여·직업훈련·공공근로·한시적 생활보호·실업자 대부 등 실업대책의 DB 및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여 중복수혜를 배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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