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WEF 정부정책 투명성 지표, 재정투명성과 상관관계 낮아

2015.09.14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14일자 서울신문의 <재정정보 투명성, 지자체보다 뒤처진 정부> 제하 기사 관련 “기사에서 지적된 세계경제포럼(WEF) ‘정부정책 투명성 지표’ 항목은 정부의 재정투명성과는 상관관계가 낮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정부정책의 투명성에 대한 대외적인 평가는 초라한 수준이라며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국가경쟁력지수 중 정부정책 투명성 지표가 2014년 133위로 하위권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기재부는 이 지표는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 정책 및 규제의변동사항에 대한 정보를 기업이 얼마나 용이하게 얻을 수 있는지 설문 조사를 통해 측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중앙정부도 재정정보 공개를 획기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지난해부터 월간재정 동향을 월단위로 발간해 재정정보를 공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 7월부터 ‘열린재정(www.openfiscaldata.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세입·세출, 재정수지, 국가채무, 재정집행현황, 국유재산 등 재정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재정정보공개를 위한 법령도 정비해 재정정보 공개를 의무화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는 지난 2013년도에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dBrain)은 ‘정보화시대 정부 접근방식 제고’ 부문에 대한 UN 공공행정전문가위원회(CEPA: Committee of Expert on Public  Administration)의 최종심사에서 1위(대상)로 선정된 바도 있다고 밝혔다.

문의: 기획재정부 재정정보과/거시경제전략과 044-215-5491/283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