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가맹사업법 일정 요건 갖추면 개인사업자도 가맹사업 가능

2022.07.28 공정거래위원회
인쇄 목록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랜 업력을 가진 사업자의 가맹사업 등록을 막는 등 업계 현실을 외면한 채 탁상행정을 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개인사업자도 가맹사업법이 정한 일정 요건을 갖춘 경우 가맹사업을 개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7월 27일 한국경제<“30년 국밥집도 프랜차이즈 ‘퇴짜’…현장 외면한 공정위에 가맹업계 혼란”>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설명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사업법이 정한 일정 요건을 갖춘 경우 개인사업자도 가맹사업을 개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 입장]

□ 가맹사업법은 사업 경험이 없는 가맹본부의 가맹사업에 따른 가맹점주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가맹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가맹본부는 1개 이상의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 직영점 운영의무화 규정이 담긴 개정 가맹사업법은 2021. 11. 19.부터 시행

ㅇ 공정위는 그간 자기 사업을 1년 이상 영위해 오던 개인이 동종업종에서의 가맹사업을 개시하려는 경우 정보공개서를 신규로 등록하고 가맹사업거래를 할 수 있도록 일관되게 법 집행을 하였습니다.

- 또한, 사업을 하던 개인이 가맹사업을 위해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에도 개인과 법인 간에 사업상의 연속성*이 인정되면 정보공개서 등록을 거쳐 동종업종에서 가맹사업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 개별 사안에서 포괄적 영업 양수도 계약의 존재 여부, 개인이 법인의 임원으로 참여하는지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

문의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거래과(044-200-493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