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유럽소재 한국문화유산 현지 실태 조사 대상 적극 확대

2023.05.23 문화재청
인쇄 목록

문화재청은 “유럽소재 한국문화유산 현지 실태 조사 대상을 적극 확대하겠다”며 “보다 많은 현지 조사를 위해 유럽 거점 사무소 설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5월 22일 매일경제 <폴란드 국공립박물관에 한국 문화유산 700여 점 확인> 등에 대한 문화재청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ㅇ 재단법인 문화유산회복재단(이사장 이상근)이 지난 1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 동유럽 3개국(폴란드·헝가리·체코) 소재 한국 문화유산 조사 결과, 폴란드 국공립박물관에 700여 점의 우리문화재를 확인함

ㅇ이는 올해 1월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발표한 수량(폴란드 44점)과 큰 차이가 있음

[문화재청·국외소재문화재재단 입장]

□ 국외 소재 우리 문화유산 현황은 현지조사 결과, 또는 공개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ㅇ 국외소재 우리 문화유산 현황은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및 국내 유관기관의 현지조사 결과, 또는 해외 한국 문화유산 소장 기관 누리집·전시 도록 등에 공개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ㅇ 폴란드의 경우, 소장기관이 온라인에 공개한 자료를 국외소재 재단이 2022년 12월 기준으로 정보를 수집해 올해 초 44점으로 발표한 것입니다.

□ 유럽 소재 한국문화유산 현지 조사 대상을 더욱 확대해가겠습니다.

ㅇ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문화유산회복재단에서 진행한 이번 조사 대상 기관들이 소장한 목록을 정밀하게 검토하여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정확한 수량, 종류 등을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필요시 현지에서의  실태조사 등도 함께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ㅇ 또한,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유럽 거점 사무소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럽 내 우리 문화유산 현지 조사 대상 기관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더 나아가 해외 우리 유산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 연계 환수 등이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 국제협력과(042-481-4738),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실태조사부(02-6902-073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