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행안부 “지자체 예산 편성·집행·결산 과정에 주민 직접 참여 가능”

2024.04.19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주민들은 지자체 예산 편성·집행·결산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4월 19일 경향신문(온라인) <주민의견 듣고 예산 짜는 지자체는 100곳 중 8곳 불과>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주민참여예산제가 도입된 지 20여 년이 흘렀지만 예산 편성 단계 때부터 예산안을 공개하는 자치단체는 100곳 중 8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이에 지역 살림을 짜는 데 주민의 참여와 감시가 보다 폭넓게 보장될 필요가 있다는 지적

[행안부 입장]

○ 전국 243개 지자체(광역·기초)는 지방재정법에 따라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 의견을 예산안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 지자체 예산에 관심이 있는 주민들은 주민참여예산 대민포탈 ‘주민e참여(pb.lofin365.go.kr)’와 지자체별 누리집을 통해 예산 편성·집행·결산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주민e참여’ 시스템을 구축하여 그 동안 각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던 주민참여예산 웹사이트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 또한, 매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현황을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인 ‘지방재정365’(www.lofin365.go.kr)를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예산의 체계적 관리와 투명한 공개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국 재정협력과(044-205-373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