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국가유산청 “조선왕릉의 안전·보안체계 강화”

2024.08.16 국가유산청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가유산청은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안전·보안체계를 강화하겠다”면서 “인공지능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설치 확대와 외곽경비를 위한 수사기관, 지자체 공조 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8월 14일 MBN <‘세계문화유산’ 선릉 훼손된 채 발견…방범 장치도 없었다>등에 대한 국가유산청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ㅇ 세계유산 조선왕릉 선릉에 8월 14일 신원미상 여성이 침입하여 성종대왕 봉분을 파헤쳤으며, 범행사실을 폐쇄회로(CCTV) 영상으로 목격한 후에야 파악했음.

[국가유산청 입장]

□ 첨단 경비시스템을 보강하고, 보다 체계적인 관리체계를 갖추겠습니다.

ㅇ 국가유산청은 지난 2018년부터 궁궐 및 조선왕릉 종합경비시스템 강화를 위해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이하 ‘CCTV’)에 동작감시, 연기 감지 등의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사각지대를 더 줄이기 위해 추가로 CCTV를 확대 설치하여 불시침입에 대해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그리고 범죄 취약시간 대에는 조선왕릉 경내 뿐 아닌 외곽순찰을 병행하여, 범죄행위가 사전에 예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사건이 발생한 선릉의 경우, CCTV를 모니터하는 관리사무실과 왕릉과의 거리가 다소 먼 점을 감안하여 침입이 있었던 위치(담장)를 포함해 9월중으로 총 4개소의 외곽담장에 동작감시 기능과 경고음 발송이 장착된 인공지능 CCTV를 설치하고, 침입금지 발광 다이오드(LED) 전광판도 부착할 계획입니다.

* 선릉 CCTV 현황: 기존 21개소 설치, 담장구역에 추가 4개소 추가 예정

□ 추가적인 피해가 없도록 수사기관, 지방자치단체와 공조를 강화하겠습니다.

ㅇ 지난 8월 16일 서울강남경찰서 협조로 선·정릉 주변 범죄취약구역을  사전 현장점검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오는 8월 23일 서울 강남경찰서, 강남구청과 함께 선·정릉 외곽경비 강화 방안을 협의해 ▲ 범죄 취약시간 대(02시~04시)의 외곽 순찰강화, ▲ 위험지역의 보안등 조도 상향 등 범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하겠습니다.

□ 궁궐 및 조선왕릉의 온전한 보존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반적으로 체계를 정비하겠습니다.

ㅇ 시설물 점검을 위해 정기적(월 1회)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는 ‘궁능 안전방재의 날’에 각 기관별 침입경비 취약지구를 추가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 지침(매뉴얼)도 개선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국가유산청은 국가유산의 보존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가유산의 훼손에 대하여서는 「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하고, 수사기관과 공조하여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서울 선릉과 정릉 현황도
서울 선릉과 정릉 현황도

문의 :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중부지구관리소(02-972-037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