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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대상기업집단 내부거래 현황 정보공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국내 계열사 간 내부거래 비중은 12.2%, 금액은 275조 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또한, 올해 최초로 분석한 국외 계열사와의 내부거래 비중은 21.2%, 금액은 477조 원입니다.
국외 계열사와의 내부거래가 국내 계열사 간 거래보다 큰 것은 글로벌 수출기업이 해외 판매법인과의 사이에서 대규모 매출을 발생시킨 데 주로 기인합니다.
한편, 총수일가 또는 총수 2세 지분율이 높을수록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경향은 2022년에도 지속되었습니다. 특히, 총수일가 지분율이 20% 이상인 계열회사의 국내 계열사 간 내부거래 비중이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계열사 간 내부거래 비중과 금액이 크다는 것만으로 부당 내부거래의 소지가 높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총수일가 지분율과 내부거래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점 그리고 내부거래 관련 수의계약 비중이 높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부당 내부거래에 대한 모니터링의 필요성은 여전히 상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다음으로, 상표권 사용거래 현황을 보면 상표권 사용계약을 체결하고 대가를 지불하는 유상 사용거래가 지난해보다 증가했습니다.
총수 있는 집단이 총수 없는 집단보다 유상 사용 비율이 높았고, 특히 총수일가 지분율이 20% 이상인 회사들의 경우 상표권 사용료 수취액과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모두 높았습니다.
상표권 유상 사용 증가로 상표권 거래 관행이 투명화되고 있지만 총수일가 지분율이 높을수록 상표권 수취액이 커지는 점을 고려할 때 상표권 거래 현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앞으로도 대기업집단 계열사 간 부당 내부거래를 면밀히 감시하고 시장의 자율감시 기능 활성화를 위해 관련 정보를 지속 분석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총수 있는 상위 10대 기업집단의 내부거래 금액을 적어주셨는데요. 40.5조 늘어났다고 해주셨는데 비중도 혹시 알 수 있는지 궁금하고요.
보도자료 뒤쪽 마지막에 상표권 관련해서 대가를 명시한 계약을 체결한 집단이 증가하고 있다, 라고 해주셨는데 이 증가한 수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두 가지 말씀 주셨는데요. 첫 번째, 총수일가, 총수 있는 10대 그룹의 내부거래 비중은 몇 퍼센티지죠?
별첨 자료, 첫 번째 별첨 자료, 별첨 1번 전체 저희 풀 버전에 있는데요. 총수 있는 상위 10대 집단의 변동 추이입니다. 자료 별첨 1번의 11페이지, 12페이지에 있습니다. 그래서 총수 있는 10대 집단 금액은 196.4조 원이고요. 내부거래 비중은 13.9%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상표권 유상거래에 관해서 수치를 물어보셨는데요.
<답변> (관계자) *** 첨부 자료 15페이지에 보시면 전년도 유상거래 집단이 52개였고요. 금년도에는 59개 집단으로 7개 집단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에 따라서 사용료 수입도 전년 1조 5,207억 원에서 1조 7,760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질문> 보도자료 마지막에 '대가를, 상표권 사용 시 대가를 명시한 계약을 체결하는 집단이 증가하는 등'이라고 돼 있어서 그 부분을 여쭤본 건데 거기에 있는 숫자들이 다 똑같이 거래 대가를 명시한 계약을 다 체결했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답변> (관계자) 네, 같은 의미입니다.
<질문> 네, 알겠습니다.
<답변> 이 보도자료에 있는 모든 상표권 관련 수치는 유상거래, 즉 계약을 체결하고 유상 대가를 지불한 상표권 거래 금액을 다 표기한 겁니다.
<질문> 총수 있는 10대 기업집단 내부거래 비중이 보니까 흐름이 지난 2년간은 감소하다가 지난해에 갑자기 많이 증가한 흐름인 것 같은데 이런 변화 나타나게 된 원인이나 배경을 분석을 어떻게 하시는지.
<답변> 총수 있는 상위 10대 집단 중에 특히 올해는, 보도자료 8페이지에 있습니다만 SK가, SK하고 현대차가 많이 늘었습니다. SK가 21조 원 정도, 현대차가 한 10조 원 정도 늘었습니다.
SK 같은 경우는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유가가 많이 2022년도에 올랐는데요. 유가 상승에 따라서 SK에너지주식회사가 계열회사를 통해서 발생시킨 매출이 굉장히 많이 증가했다, 이렇게 파악했고요.
현대차는 2022년도에 글로벌 완성차 판매시장이 굉장히 호조를 띠었습니다. 그래서 수출 완성차에 들어가는 부품, 수직 계열화된 계열사들의 부품 매출이 굉장히 증가했다, 이렇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질문> 아까 처음 브리핑하실 때 내부거래 비중과 금액이 크다는 것만으로 부당 내부거래 소지가 높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좀 어떻게 이 내부거래가 부당 내부거래인지 판명하는지가 궁금하고요.
또, 두 번째 질문으로 올해 처음으로 해외 계열사를 통한 내부거래 현황을 파악하셨다고 했는데 여기서도 국내에서 계열사 일원화 같은 일감 몰아주기나 이런 부당거래 행위가 발생할 수 있는지가 또 궁금합니다.
<답변> 첫 번째로, 내부거래 규모가 크다고 해서 전부 다 부당 내부거래는 아니고요. 저희가 공정거래법에 위법한 부당 내부거래는 위법성 구성 요건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의 의도, 목적 같은 것도 있어야 되고요. 그다음에 지원 객체가 속한 시장에서 경쟁이 제한되는 경쟁제한성 같은 것도 인정이 돼야 되고 여러 가지가 판단 요소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렇게 평가를 한 겁니다.
두 번째로, 국외 계열사 내부거래는 정확히 말씀드리면 2022년도에 국내 계열사가 해외에 있는 계열사에 판매한 금액을 다 잡은 겁니다. 그래서 물론, 해외 계열사에 판매했기 때문에 판매한 금액이고 그게 국내 계열사의 매출로 잡히기 때문에 국내 계열사 간의 거래와 마찬가지로 부당 내부거래에 해당될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똑같은 요건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질문> 올해 처음 국외 계열사 내부거래 현황이 공개가 됐는데 이게 국내보다 훨씬 더 비중이 높은 것 같은데 이게 어떤 시사점이 있는 건지 설명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상표권 거래 규모가 보면 지난해보다 한 17% 이렇게 제가 계산해 보니까 증가한 것 같은데 이 배경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먼저, 국외 계열사... 국내 계열사가 국내 계열사에게 판매해서 발생시킨 매출액이 굉장히 커졌는데요. 그 사유는 저희가, 제가 브리핑 때 말씀드린 것처럼 보통 공장은 국내에 있고 해외에 판매할 때 해외 판매법인을 만드는 경우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 판매법인에 판매한 매출액이 크게 잡혔다는 거고요. 그게 보통... 저희가 보기에 보도자료 5페이지에 있는데요. 국외 계열사의 내부거래 비중이 큰 집단을 보시면 한국타이어나 삼성 그리고 금액이 큰 경우를 보면 SK, 현대차 이런 집단들입니다.
그래서 해외 판매, 거점 판매법인에 대한 매출이 큰, 크고 또 비중이 큰 집단이 국외 계열사 내부거래도 크게 나타났다, 이렇게 판단이 됩니다.
상표권 거래 관련해서는 저희 공시점검과장님께서 말씀 주시겠습니다.
<답변> (김민지 공시점검과장) 보도자료 첨부 15페이지에 보시면 저희가 금년도 상표권 수입금액 증감 내역을 분석해 놓은 표가 있습니다. 보시면 대부분 증가 부분이 기존 유상거래집단의 수입금액 증가에 따른 것이거든요.
그러니까 대부분 상표권 수입·수취액이 매출액과 연동되어서 산정되기 때문에 기존에 유상 거래하던 집단들의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른 상표권 수입·취액 증가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아까 총수 있는 10대 기업 비중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질문 주셨는데 전체적인 기업집단을 봤을 때도 내부거래와 비중이 늘어나고 있잖아요. 여기에 대한 총평을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상표권 거래 관련해서도 이렇게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상표권 거래를 하거나 이용료를 수취하는 경우가 있는지, 또 있다면 그걸 잡아낼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내부거래 비중도 올라가고 있고 규모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총수일가 지분율이 높거나 총수 2세 지분율이 높은 집단에서 내부거래 비중과 규모가 커지고 양의 상관관계가 계속 유지되고 있는 점이 있기 때문에요.
총평을 드리자면 그런 부분에 주목해서 부당 내부거래 발생 소지가 있는지 계속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는 거고, 다만 크다고 해서 모두 다 나쁜 것은 아니다, 이렇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질문 주신 상표권 역시 또 공시과장님께서 답을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답변> (김민지 공시점검과장) 저희가 현황 공시를 하면서 상표권 거래내역을 저희가 받도록 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보시면 상표권 수취를 하는 경우에는 무조건 저희 쪽에 공시를 하도록 되어 있어서 사실상 상표권을 거래하는 데 무상으로 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저희가... 무상으로 하는 경우는 있지만 유상으로 체결하는 것은 일단 계약을 체결하고 유상 거래를 하는 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몇 가지 좀 여쭤보겠는데, 우선 내부거래액으로는 아마 사상 최고가 되지 않을까 싶고요. 그다음에 이게 비중으로 따졌을 때 이전 비중하고 비교를 해 봤으면 좋겠는데 10대는 보니까 비중이 2017년, 2018년이 더 높았던 것 같긴 한데, 그러니까 내부거래 액수로 최고인가와 과거 추이, 그다음에 비중에 대한 과거 추이 10대는 아니고 전체로 봤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아까 세 번째 질문은 SK가 기름값 때문에 내부거래액이 올라갔다고 했는데 SK 말고도 다른 회사들도 기름 거래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많을 텐데 유독 SK가 4% 넘게 올라간 이유가 뭔지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상표권 같은 경우에 1,000억 원 이상 집단이 5개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지금 보도자료 돼 있거든요. 이건 이 업체들이 특별히 상표권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가 뭔지도 궁금하긴 합니다.
<답변> 먼저, 보도자료 8페이지에서 SK, 대표적으로 저희가 많이 증가한 상위 집단에 대해서 사유를 주로 파악했기 때문에요. 유가... 유가 거래가, 유류 거래가 있는 다른 집단의 경우는 저희가 특별히 사유를 파악한 게 없죠? 상위 집단만 파악했기 때문에 SK만 이렇게 들어놨다는 점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상표권...
<답변> (김민지 공시점검과장) 보도자료 16페이지에 보시면 저희가 상표권 거래 규모가 1,000억 이상인 기업집단을 보실 수 있는데요. 대부분 상위의 거래 매출액이 큰 집단들이 상표권 수취액도 많이 나타나고요.
<질문> 그 기준이면 삼성도 높아야 되고 다른 기업도 높아야 되는데, 그렇지 않지 않습니까? 현대차도 없고.
<답변> (김민지 공시점검과장) 지금 보시면 저희가 그 별표에 적어놨는데요. 상표권 거래 규모가 500억 원 이상인 건, 집단이 8개거든요. 8개 집단이 대부분 상위 집단이면서도 공통된 특징이 지주회사라는 겁니다. 보통 보시면 지주회사들이 상표권을 보유하면서 상표권 수취액을 받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다른 경우로 아까 삼성을 예로 드셨는데 삼성 같은 경우는 매출액 규모가 크지만 상표권을 계열회사 간에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공동으로 보유하게 되면 상표권을 서로 수취하는 규모가 적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매출액이 크지만 상표권 수취금액은 적게 나타날 수 있는 거고요.
보시는 8개 집단처럼 매출 규모도 크면서 지주회사로 전환된 집단들 같은 경우에는 매출액에 비례해서 수취액도 높게 나타나는 거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지주회사들이다?
<답변> (김민지 공시점검과장) 네, 네.
<답변> 보도자료 7페이지 보시면 이제 내부거래 변동 추이에 대해서 저희가 분석을 해놨습니다. 먼저, 네모 1번 보시면 그건 전체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전체 계열사의 내부거래 현황인데, 계속 지정 집단 수가 늘어나고 계열사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수치가 전반적으로 늘어나는 건 맞고요. 기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2022년도에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것도 맞습니다.
다만, 이게 변동 추이가 약간 유의미한 분석이 되려면 2021년도에도 지정됐고 2022년도에도 지정된 집단끼리 분석하는 게 조금 더 유의미한 분석이기 때문에 그건 네모 2번에 있습니다.
그래서 연속 지정된 기업집단 수치를 보시면 역시 늘기는 했습니다. 0.6%p 증가했고요. 금액도 54조 원 정도 증가하기는 했습니다.
<질문> 12.2%라고 돼 있는 이것도 그러면 최고인가요? 비중.
<답변> 비중도 보시면 그전에, 그 그래프 보시면요, 네모 1번에. 2018년, 2019년에도 12.2%를 기록한 적은 있습니다.
<질문> 오늘 발표를 보면 공시대상기업집단 내부거래나 금액이, 비중이 다 2년 연속 증가하고 집중하는 현상이 심화되는 것 같은데 그런 내부거래의 금액과 비중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면 공정위가 업무 추진계획 올해 초에 밝힌 걸 보면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을 축소하겠다, 이런 방향을 밝히셨거든요. 그런 거는 이런 현상과 보면 잘못된 정책 방향이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정 집단의 수가 몇 개냐 하고 내부거래 비중이 올라가는 것하고는 직접적인 상관관계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대부분 보통은 새로 신규 지정되는 집단들이 아직, 계속 지정되던 집단들은 아무래도 법 위반에 대한 인식 수준도 높고, 법에 대한 인식 수준도 높고 그래서 조심을 많이 하니까요. 기존 집단은 아무래도 좀 적고 신규 집단이 높은 경향이 많거든요.
그런 경향은 있지만 지정되는 집단 수가 줄고 많고에 따라서 내부거래 금액하고의 관계는, 딱히 직접적인 관계는 있다고 보이진 않고요. 그래서, 그렇습니다.
내부거래 금액이 많다, 비중이 높다고 해서 집단 수를, 지정 집단 수를 늘려야 된다, 이런 직접적인 연관 관계, 그렇게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 말씀 아니신가요?
<질문> 그러니까 내부거래 금액이 증가하고 있잖아요, 저희가 공시대상기업집단에서. 그럼 거기에서 모니터링해야 할 필요성도 되게 증가하는데 지정이 축소되면, 만약에 74개에서 60개 정도로 축소되고 그러면 사각지대 같은 것들이 많이 생겨서 공시대상기업집단 자체가 지금 내부거래가 늘고 있는 상황인 건데 이거를 그대로 유지해도 모자랄 판에 그거를 축소시켜버리면 어떤 사각지대 같은 것들이 더 많이 생겨나는 것이 아닌가.
<답변> 기존에 지정되던 집단들이 지정 기준이 올라가면서 지정에서 빠지게 되면 공정위의 감시망에서 빠져나가게 되지 않나, 그런 말씀이시군요. 그런데, 그 말씀도 당연히 일리가 있는 말씀이고요.
그런데 저희가 볼 때는 총, 상위 집단의 내부거래 규모가 크고요. 아무래도 하위 집단은 상대적으로 적고, 또 총수일가 지분율이 높은 데서는 크고, 신규 집단이 총수일가 지분율이 꼭 높은 건 아니거든요. 그래서 빠지는 집단이 아무래도 내부거래 비중이나 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 상대적으로. 기자님 말씀도 맞고, 저는 또 이렇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앞 질문하고 약간 비슷한 질문인데, 공정위가 잘못된 사인을 주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거든요. 규제 개선 문제와 관련해서 정부에서 규제혁신 많이 얘기를 하고 있었고 오늘 한경협에서 모자회사 간 내부거래 규제 개선안도 제출했고, 어떤 규제 개선에는 여기 내부거래에 대한 규제에 관련해서 공정위에서 토론회에 많이 참여하고 있잖아요, 이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이런 규제망이 완화되리라는 움직임이 있어 보이는데 향후 내부거래 증가세가 이어질 걸로 예상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런 규제 개선 완화 움직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고, 또 검토라든지 이런 감독이 기존하고 같아지는 건지 아니면 달라지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한데요.
그리고 하나만 더 여쭤보면 SK와 현대차 내부거래 비중과 액수가 높다고 하셨는데 그거 빼놓고 비교한 부분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공시대상기업... 대기업집단 지정 기준을 완화해서 상향 조정해서 지정을 줄인다는 거는 규제 개선 측면에서 접근하는 겁니다. 그래서, 왜냐하면 지정되거나 지정 대상에... 지정이 되거나, 지정이 되는 경우에 대기업집단들이 공시의무라든지 여러 가지 규제를 부담하게 되기 때문에요.
이게 제도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절대적인 선과 악이 아니기 때문에요. 이 정도까지 부담을 지우는, 작은 집단들에 대해서까지 이 정도 부담을 지우는, 규제 부담을 지우는 게 맞느냐 하는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할 것 같고요.
아까 기자님께 말씀드렸듯이 아무래도 지정 아래... 하위 집단들보다는 상위 집단들에서 내부거래 비중이나 금액이 크고 총수일가 지분율도 높기 때문에 저희가 한정된 자원으로 기업집단들 전체를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그런 상위 집단에 조금 더 집중할 필요가 있고 하위 집단들의 규제 부담을 조금 개선시켜 줄 필요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죄송하지만 두 번째 질문 관련해서 따로 저희가 큰 2개 집단을 제외하고 아직 분석한 내용은 없습니다.
<질문> 내부거래 증가세 이어질 걸로 보시는지.
<답변> 보시다시피 2020년에 한번, 7페이지입니다. 2019년에서 2020년 갈 때 좀 비중이 줄었고요. 2020년 이후에 계속 상향하는 추세이긴 합니다. 내년도 속단하긴 어렵지만 이 추세가 이어질 수... 죄송합니다만 속단하긴 어렵습니다. 증가 추세를 유지한다고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관련 데이터가 없습니다.
<질문> 별첨 자료에 보면 셀트리온 같은 경우에 총수일가 지분이 0.1%인 셀트리온으로부터 100%인 티에스이엔씨로 93억 원 정도의 내부거래가 있었고 장금상선 같은 경우에도 총수일가 지분율이 낮은 회사들로부터 장금마리타임 100%인 회사로 막 매출이 발생한 걸로 나타나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공정위가 그냥 무죄인 것으로 보고 그냥 간주하는지 아니면 이런 경우에 특별히 혐의가 있는 의심스러운 거래라고 파악하는지가 궁금합니다.
저희가 기사를 쓸 때 어떤 기업이 내부거래를 많이 했다, 라고만 쓰면 그 기업이 마치 잘못한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 좀 잘못한 것처럼 보이는 기업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거든요.
<답변> 일단 그 뒤 질문 관련해서는 저희 오늘 정보 공개는 통계입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기업집단의 내부거래 건건별로 부당성 여부를 저희가 판단하는 그런 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는 사실 어렵고요.
처음에 셀트리온하고 장금상선 관련 두 거래도 저희가 거래 내역을 분석, 따로 분석하지는 않았습니다. 이건 통계에 불과합니다. 금액이 얼마고, 비중이 얼마다, 정도만 오늘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질문> 그런데 상식적으로 총수일가 지분율이 낮은 회사에서 매우 높은 회사로 내부거래가 이루어진다고 하면 이거는 부당성이 높을 가능성이 있는 거잖아요. 그거는 그냥 일반론적으로 답변해 주시면 안 될까요?
<답변> 그렇게 단정하긴 사실 어렵습니다. 제가 쉽게 여기서 말씀드릴 수 없는 입장을 이해해 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답변> (사회자) 오늘 배포된 보도자료와 브리핑 내용의 보도 가능 시점은 오늘 낮 12시이고 지면은 내일 12월 12일 화요일 조간부터 보도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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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백신 주권 확보’…mRNA 백신 플랫폼 개발 내년 착수 정부가2028년까지 mRNA 백신 플랫폼을 확보한다.100~200일 내 초고속 백신 개발을 위해 사업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따라 내년부터 사업에 착수한다. 또한, 올해 수출액 목표치를 250억 달러로 6.4% 상향 조정하고, 혁신 생태계 조성, 맞춤형 판로개척, 범부처 연계 총력 지원 등 보건의료산업 수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보건복지부는 13일 김영태 부위원장(서울대병원장) 주재로 제4차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를 열어 mRNA 백신 주권 확보 방안(팬데믹 대비 mRNA 백신 개발 지원사업 추진계획)과 보건의료산업 하반기 수출 확대 방안, 바이오헬스 규제장벽 철폐 및 법령정비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제4차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모습.(사진=보건복지부 제공) ◆ mRNA 백신 주권 확보 방안 정부는 미래 팬데믹에 대비해 개발 속도가 획기적으로 빠른 백신 플랫폼을 확보하기 위한 팬데믹 대비 mRNA 백신 개발 지원 신규 사업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2028년까지 mRNA 백신 플랫폼 확보를 목표로 4년 동안 비임상부터 임상3상까지 연구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mRNA 백신 사업은 도전·혁신성·시급성을 인정받아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었으며, 총사업비 등 구체적 사업계획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5월 수립한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을 통해 팬데믹 발생 전에 백신 신속 개발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핵심 과제로 설정하고, mRNA 백신 사업 추진방안을 논의해 왔다. 질병청은 백신 개발 전 주기 전략을 수립해 사업을 총괄하고, 다부처 협력을 통해 인허가, 특허 등 규제의 신속한 해소를 지원하며, 국립감염병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mRNA 백신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백신.(ⓒ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보건의료산업 하반기 수출 확대 방안 정부는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화장품 등 보건의료산업 수출이 3년 만에 플러스로 돌아서며 회복세를 보여, 관련 부처 역량을 결집한 보건의료산업 수출 확대 방안을 통해 하반기 수출 활성화를 추진한다. 올해 상반기 수출액은 122억 달러로 올해 목표치(235억 달러) 대비 51.9%를 달성했고, 특히 제약·바이오와 화장품은 반기 실적 기준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에 올해 수출 목표치를 235억 달러에서 250억 달러로 높여 투자유치·공동연구 확대 등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K-컬처기반 국가브랜드 제고 등 수출 확대를 위해 범부처가 연계해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제약·바이오는 먼저, 제약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 K-바이오 메가펀드를 연내 총 6000억 원 규모로 조성해 제약 등 바이오헬스 기업에 1000억 원 이상 집중투자하고, 금리우대 및 대출한도 확대 등 4조 2000억 원 규모의 다양한 정책금융을 지원한다. 이어서, 고품질 국산 의약품의 글로벌 진출과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국내 기업과 글로벌 기업 및 연구기관 간 기술교류, 파트너링, 공동RD 등 개방형 혁신을 위한 협업 기회를 제공하고, 미국 진출 거점인 CIC(Cambridge Innovation Center) 입주기업 확대를 추진한다. 또한, 수출장벽 극복을 위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최신 글로벌 규제 및 산업 동향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제공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술거래·임상·인허가 등 정보를 준비단계(기초 컨설팅), 진출단계(전문 컨설팅), 정착단계(심화 컨설팅)에 따라 전 주기 컨설팅을 통해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의료기기는 먼저, 주력·유망 의료기기를 맞춤형으로 지원해 수출을 극대화한다. 영상진단, 로봇, 디지털헬스케어, 체외진단기기 등 수출 상품의 임상 데이터 확보를 지원하고, 우수기술 확보를 위해 해외 기관과의 글로벌 협력 연구 및 시판 전·후 임상시험을 지원한다. 이어서, 글로벌 규제 변화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범부처가 협력한다. 메드텍 수출지원 협의체, 해외인증지원단 등을 통해 강화되는 의료기기 글로벌 규제 변화에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응하고, 최신 정보와 기술지원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한다. 또한,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 환경을 조성한다. 의료기기 산업계 현장 수요를 고려해 디지털헬스케어·체외진단·규제과학·임상시험 등 전문 분야별 특화형 전문가와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글로벌 협력 프로젝트·기술경영 등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2024 홈케어·재활·복지 전시회에 진열된 안구건조증 치료 의료기기.(ⓒ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화장품은 먼저, 기업 해외진출 지원으로 수출시장 다변화를 촉진한다. 중소 화장품기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해외시장 정보와 수출국 피부·유전체 정보를 제공하고, GMP 인증 획득을 위한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을 시행한다. 미국·중국 등 주요 수출시장의 규제강화에 우리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화장품원료에 대한 안전성 평가 정보를 수출기업에 제공한다. 아울러, 세계 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아시아 지역의 규제 협력 강화를 위한 ‘원아시아 규제 포럼’을 다음 달 국내에서 개최하고 주요 수출국인 중국·미국 등과 양자 협력을 강화하며, 국제화장품규제조화협의체(ICCR) 정회원으로 규제 당국자 협력도 추진한다. 또한, 미래 맞춤형 화장품 개발 지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 화장품산업의 지속적인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품질 화장품 연구개발 지원 필요성에 따라 필수 고부가가치 기초소재, 피부건강 증진 기반기술 및 규제대응 평가기술 개발을 위한 RD 사업을 추진한다. 각국 정상·글로벌 기업이 참여하는 세계 바이오 서밋(11월 WHO-복지부 공동개최)과 바이오의약품 개발동향·이슈 등을 논의하는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 9월)를 개최하고, CEPI(전염병예방혁신연합) 등 국제기구에 참여해 글로벌 리더십을 기반으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논의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 바이오헬스 규제장벽 철폐 및 법령 정비 바이오헬스혁신위는 이전에 발표한 규제개혁 과제들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발표한 킬러 규제 혁신 방안 중 ‘분산형 임상시험(DCT) 도입 기반 마련’ 과제의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검토했다. DCT 도입 기반 마련을 위해 보건의료기본법 제44조에 따라 분산형 임상시험을 시범사업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바이오헬스혁신위 산하에 설치된 규제개혁마당은 106개 신규과제를 발굴하고, 그중 67개 과제를 접수해 38개 과제에 대해 부처·전문가 자문단 검토를 완료했다. 검토 완료 과제 38개 중 연구중심병원 의료기술협력단 설치 관련 세제 지원 등 킬러 규제 6개를 선정해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연구중심병원 의료기술협력단 설치 관련 세제를 지원하고 미성년자 대상 소비자대상직접시행(DTC) 유전자 검사 가이드라인을 개선한다. 또한, 한약(생약)제제의 과학적 품질 관리 체계를 마련한다. 아울러, 신의료기술평가 유예기간 연장과 관련해 구체적 가이드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연구인력 인건비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김영태 바이오헬스혁신위 부위원장은 “바이오헬스 산업은 제2의 반도체 산업이자 국민 건강과 국가 안보 확보를 위해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분야”라고 강조하면서 “오늘 논의한 내용을 정부 정책에 반영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혁신위 차원에서 점검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보건복지부보건산업정책국 바이오헬스혁신추진단(044-202-2916, 2919, 2917), 보건산업정책과(044-202-2903, 2902), 보건산업진흥과(044-202-2961), 질병관리청 기획재정담당관(043-719-7221), mRNA백신 국산화 추진단 준비 TF(043-913-4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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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 웃음도 즐거움도 넉넉하게! 황금연휴를 만끽할 추석 여행지 추천 웃음도 즐거움도 넉넉하게! 황금연휴를 만끽할 추석 여행지 추천 풍성한 한가위를 맞아 연휴에 가볼 만한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달멍도 하고 소원도 빌어봐!, 풍경 좋은 달맞이 명소 경기 수원 서장대, 취향대로 마음껏 즐겨봐!이색적인 체험 전시, 흥겨운 분위기에 푹 빠져봐! 가볼 만한 가을 축제, 고향 나들이 떠나봐! 투어패스로 알뜰하게 누리는 여행, 추석 특선 여행을 위한 특별한 혜택!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산업부, 추석 명절 맞아 방학동 도깨비전통시장 방문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관계자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한 후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관계자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한 후 온누리 상품권으로 떡을 구매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한 후 상인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나도 모르는 대출 실행 사전 차단하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8월 중순 즈음 문자 한 통을 받았다. 등록금 납부 내용이 담긴 문자였다. 얼핏 보니, 등록금 납부 경로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링크를 확인하라는 내용이었다. 마침방학 중에 학교 서버가 개편되어 크게 바뀌기도 했다. 그즈음이면 학기 등록을 해야 할 시기였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누르려다가 멈칫했다. 등록금을 납부하라는 내용과 함께 수상한 URL이 도착했다. 발신 번호가 내가 알고 있던 학교 번호가 아니었다. 낯선 전화번호에 찜찜해서 누르지 않고 일단 메시지 창을닫았다.알고 보니 문자에 삽입된 URL을 누르기만 해도 핸드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신종 범죄 유형이었다고 한다. 그렇게 빠져나간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대출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도 모르는 대출이라니, 깜짝 놀라 인터넷을 조금 더 찾아보았다. 나처럼 URL이 들어 있는 문자 메시지를 받고 링크를 눌렀다가 피해를 받은 사람들이 여럿 보였다. 한 군데도 아니고 두세 군데의 은행에 걸쳐서 발생한 대출 피해도 있고, 예금 해지 피해를 받은 사람들도 있었다. 적게는 천만 원부터 많게는 억 단위의 피해 금액이 발생했다며 어떡하면 좋냐는 사례들을 읽어보면서 내 눈앞이 아찔해질 지경이었다. 아무래도 비대면 금융거래가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고, 디지털 금융거래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어서인지 개인 신용정보 탈취 피해 사례도 그만큼 더 많아지는 것 같다. 마침 8월 23일부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시행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본인이 원하지 않는 여신거래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막아주는 서비스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안내.(출처=금융위원회) 신용대출, 카드론은 물론, 신용카드 발급과 주식담보대출, 예적금 담보대출까지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차단해준다.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된다. 따라서 모르는 사이에 실행되는 대출에서 발생하는 금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이용자가 현재 거래 중인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영업점 등을 직접 방문해서 본인 확인을 거치면 신청할 수 있다. 내가 거래 중인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출처=금융위원회)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싶으면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https://www.credit4u.or.kr:2443/)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금융회사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역시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나도 내가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 가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왔다. 은행에 가서 위와 같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직원에게 최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비율이 많은지 여쭤보니,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나처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러 은행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나의 신청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 과정과 상태는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신청 금융회사에서 반기 1회,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신청 내역을 통지해준다고 한다. 현재는 대면 신청만 가능한데, 은행 직원분께 여쭤보니 추후에 비대면 신청도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들었다. 또한 지금은 신청자 본인이나 법정 대리인만 직접 금융회사에 방문해야만 신청할 수 있는데, 정책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나면 위임받은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라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안심차단 여부 확인 경로 및 해제 방법.(출처=금융위원회) 이렇게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나면, 금융회사에서 나의 신규 여신거래를 취급할 때, 신용정보원에 금융거래 사전차단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차단정보가 등록되어 있으면, 신규 여신거래를 중단하고 내게 즉시 안내해준다고 한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되면 다음과 같이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다. 그러면 내가 직접 신규 여신거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되는 걸까? 차단했던 내용을 풀 수는 없을까? 그건 아니다. 소비자는 언제든지 어느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수 있다. 금융회사에서도 소비자에게 해제 사실을 통지하는 게 의무라고 하니, 타인이 나의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걱정은 내려놓아도 될 것 같다.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출처=금융위원회)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고 하니 내 개인정보를 더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 같다. 보이스피싱 등을 비롯한 금융범죄는 고령자뿐만 아니라 나 같은 청년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 걸쳐서 발생한다. 금전의 액수에 따라 회복하기 어려운 금전적 피해를 유발하기도 하고, 정신적 피해로 일상이 망가지기도 하니, 더 주의해서 예방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이 알고 이용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피싱과 스팸 문자에 대처하는 방법을 덧붙이고자 한다. 범람하는 스팸 유형에 스스로 정보를 더 철저하게 지켜나갈 필요가 있는 요즘이다. 의심스러운 전화나 이상한 내용이 담긴 메시지가 오면 답하거나 클릭하지 말고 바로 스팸 차단하거나 삭제하길 권한다. 최근에는 목소리를 녹음해서 보이스피싱에 이용하는 신종 범죄 유형도 생겼다고 한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녹음을 당할 수도 있으니 먼저 답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가족이 전화해 금전을 요구하더라도 미심쩍거나 수상한 느낌이 든다면 다시 전화해서 꼭 확인하길 바란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숏폼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과감하게 키운 분야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서 과감하게 키운 분야는? 바로, RD 분야인데요. 올해 대비 11.8% 증가한 29.7조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했어요. 4대 중점 투자 방향은 이렇습니다. v 선도형 RD 지원 v AI·디지털 혁신 v 핵심인재 양성기초연구 확대 v 전략적 국제협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