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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홍보 추진계획(2024-2027) 발표
안녕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의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을 맡고 있는 용호성입니다.
오늘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해외 홍보 추진계획 2024년부터 2027년까지의 계획에 대해서 브리핑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에 저희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이 만들어진 이후에 저희가 중장기 계획을 몇 가지 준비해 왔습니다. 그중의 한 가지가 지난주에 발표했던 국제문화 교류 관련된 정책이 한번 있었고 오늘 두 번째로 해외 홍보에 관련된 전략을 말씀드리고 다음 달에 산업부와 공동으로 콘텐츠 수출 전략에 대한 것들을 6월 중순경에 다시 한번 세 번째로 발표드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저희 해외 홍보 관련된 전략에 대한 배경을 잠깐 말씀드리면 제일 큰 부분은 디지털 전환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저희 언론 환경이라고 하는 부분들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서 크게 변화를 하고 있고 이에 따라서 이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었고, 아울러서 한국이라는 나라가 전 세계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이 그동안 크게 변화되어 왔기 때문에 그 위상에 걸맞은 역할을 하기 위한 부분들이 컸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2월에 저희 실을 만든 이후에 그동안 두 달 넘게 있는 기간 동안 한 30차례에 걸쳐서 관련된 전문가들로부터 자문회의와 포럼 등을 진행해 왔고 그 결과를 오늘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배포해 드린 자료가 보도자료가 있고, 그다음에 상세한 계획 자료가 있는데 상세한 계획 자료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가 디지털 관련된 기술 변화가 굉장히 가속화되고 있는데 그중에 가장 큰 부분은 생성형 AI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여러 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저희 미디어 분야 같은 경우도 이로 인해서 기사의 생성이라든가 기사에 대한 모니터링 방식이라든가 여러 가지 면의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아울러서 디지털 전환에 따라서 그동안에 저희가 많이 활용해 오던 제도권 미디어 외에 인플루언서들이라든가 다양한 형태의 비제도권 미디어들이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우리나라의 위상이라고 하는 부분이 글로벌 국력 순위에서 나라에 따라 조사 결과가 좀 다르긴 합니다만 2022년도 결과에는 저희가 종합 6위 정도까지 올라와 있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엔 쪽에서도 저희가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위상이 변화한다는 이런 부분들을 공지하고 있어서 한국이라는 나라의 위상 자체가 국제적으로도 대단히 변화하고 있는 그런 과정에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국제 정세라든가 여러 가지 변화 양상에 대해서 좀 더 책임 있게 글로벌 어젠다에 대응해야 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한국에 관련된 여러 가지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K-POP이라든가 드라마든가 이런 K-컬처의 확산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거에 따라서 만들어지고 있는 호감도의 상승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관한 또 이러한 과제들도 저희에게 다가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배경에 따라서 저희가 준비한 내용들을 보면 우선 반성적 회고를 해보자면 이런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저희가 국가 이미지를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에 대한 어떤 전략적 방향성이 미흡했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좀 이벤트적으로 저희가 접근한다든가 단편적으로 접근해 왔던 부분들이 좀 아쉬움이 있었고, 이에 따라서 저희가 스웨덴이라든가 핀란드라든가 국가 이미지 홍보를 그동안에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던 나라들의 사례들을 그동안에 많이 연구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저희가 정보 접근 경로별로 홍보 전략을 수립을 못 해 왔는데요. 특히,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사람들이 궁금해할 때 어떤 경로를 통해서 어떤 정보를 접근하는가에 대해서 수요자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그동안에.
그래서 일방적인 정보만을 저희가 쏟아내 왔는데 저희가 이러한 사람들이 어떤 경로, 특히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 쪽이라든가 웹 페이지라든가 여행 가이드라든가 실질적으로 접하는 매체를 통해서 한국에 관련된 정보들이 그동안에 너무나 정보량이 빈약하거나 품질이 미흡하거나 약간 왜곡돼 있는 정보들이 많이 있지 않았는가, 이런 부분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러한 것들에 대응해서 좀 더 개방적이면서도 쌍방향적인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비전은 '세계와 함께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라는 저희가 비전하에 큰 방향에서는 세 가지, 그러니까 더 많은 정보를 더 정확하게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제공하겠다, 라고 하는 이러한 3가지 방향을 설정하고 3가지 추진 전략과 11가지 추진 과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통합적인 홍보 콘셉트의 설계 부분입니다.
그동안에 저희가 국가이미지위원회라든가 여러 가지 그런 비정기적인, 그러니까 비제도적인 형태의 일시적인 프로그램 같은 것들은 있었습니다만 저희가 정부 전체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이러한 정책을 추진해 나갔던 체계가 없었기 때문에 저희가 국가홍보전략위원회를 각 부처에 있는 관련 기관들, 부서들과 그다음에 민간 전문가들까지 포함해서 구성해서 여기를 통해서 우리나라 홍보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 설정이라든가 세부적인 전략들을 수립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으로는 공감할 수 있는 국가 홍보 의제를 발굴할 계획인데, 특히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 접해 왔던 외신들만이 아니라 저희가 연구소라든가 주요 국제기구나 SNS 등에 대해서 전반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국가적인 어젠다들을 저희가 설정하고 K-담론을 저희가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입니다.
그다음으로는 범정부 차원에서의 일관된 메시지에 관한 부분인데, 말씀드렸던 전략위원회를 통해서 저희가 부처 간의 협업 구조를 만들고, 그다음에 특히 각 부처에서 외신 대변인들이 현재 활동을 하고 있는 부처가 있고 그렇지 못한 데가 있는데 외신 대변인 파트 부분을 인력들을 대폭 보강해서 해외 외신에 대한 저희가 대응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다음에 AI 기반 외신 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및 활용 부분입니다.
이건 지난해부터 저희가 시작되어 있는데 현재 3년 차 사업에, 저희 첫 회 사업을 저희가 금년도에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에는 저희가 영어권 매체를 중심으로 접해 왔던 부분들을 대략 한 10여 개 언어권으로 해서 저희가 모니터링 쪽을 다변화하고, 아울러서 개인적인, 그러니까 사람이 개입하는 영역보다는 AI 기반으로 해서 자동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번역하고 분석 리포트까지 만들어낼 수 있는 형태로 저희가 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내년 정도에 파일럿 프로젝트가 실행되는 단계에서는 전 부처의 국·과장급 정책 결정자에게까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저희가 내용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그다음에 디지털 한국 정보의 제공을 위해서 K-인포 허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수요자를 중심으로 놓고 지능형 검색 서비스라든가 자동 번역 서비스 같은 것들을 제공해서 한국에 관한 좀 더 정확한 정보들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중에 특기할 만한 부분들은 위키피디아와 같은 해외에서의 주요 정보 채널의 활용입니다. 수요자 입장에서 볼 때 한국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주로 위키피디아 같은 것들을 구글링해서 찾게 되는데 정작 저희가 들어가 보면 한국에 관한 굉장히 부정확한 정보이거나 조금 더 최신의 정보로서 정리가 되지 않은 내용들이 부정확하게 제공되는 게 많이 있어서 저희가 관련된 정보들을 생산하는 우리나라 안의 여러 기관들이 있습니다.
연구기관들도 있고 정부에 있는 책임 있는 기관들이 있어서 그쪽에서 생산하는 정보들을 저희가 전체적으로 묶어서 위키피디아와 같은 해외에서의 주요 정보 소스 채널에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한국에 관한 궁금증이 있을 때 이러한 공신력을 갖고 있는 채널들이라든가 생성형 AI라든가 여행 가이드북이라든가 관광 관련 웹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한국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그동안에 다국어 뉴스 채널을 운영해 오고 있었는데 편집 부분이 좀 많이 빈약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전직 언론인들, 그러니까 언론 쪽 파트에서 특히 국제부라든가 이런 해외 특파원 경험이 있는 경험 많은 언론인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외부 전문 편집인 제도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코리아채널... 코리아넷과 같은 뉴스 채널에서도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형태의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아울러서 무료 오픈소스 페이지를 확충해서 한국과 관련된 이미지라든가 동영상 같은 것들이 필요로 할 때 손쉽게 받아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정보 사이트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외신 쪽에서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던 부분이 상주 내외신 간에 시차가 있는 정보 제공으로 인해서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라고 해서 저희가 부처의 협조를 받아서 내외신 간에 시차가 없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비제도권의 뉴미디어와 관련된 부분인데 저희가 그동안 해외에서 모니터링 쪽이라든가 언론 취재 협조를 할 때 주로 제도권 미디어 중심으로만 접근해 왔었는데 앞으로는 저희가 비제도권에서, 특히 개별적인 인플루언서라든가 디지털 저널리스트들까지 활용해서 한국 쪽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라는 관점인데요. 특히 K-인플루언서같이 저희가 그동안에 비제도권 안에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해서 전파하는 역할 하는 분들과 체계적인 협업을 만들어서, 구조를 만들어서 한국 관련된 홍보가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요.
특히, 한국 안에 들어와 있는 주한외국인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이분들 중에는 이민자로 아예 정착을 하신 분들도 있지만 외국인 노동자들처럼 일시적인 기간 동안 들어와 계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상사주재원이라든가 유학생들이나 굉장히 다양한 그룹들이 들어와 있는데 이분들이 사실은 우리나라에 관련된 정보들을 본인들이 오셨던 그 본국과 중간의 가교 역할을 굉장히 많이 하심에도 불구하고 정작 이분들한테 체계적인 정보가 제공되지 않음으로 인해서 왜곡된 정보가 전파되어 나가는 이런 부분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분들을 위해서 우리나라를 홍보할 수 있는 그런 네트워킹 관련된 것들을 지원해 드리고, 가칭 '한국생활 지침서'와 같이 저희가 한국 생활 관련돼서 저희가 역사적인 것부터 경제라든가 사회 같은 생활에서 편리하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형태로 해서 이분들이 좀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한국 관련 홍보대사 역할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제방송 관련된 부분입니다.
아리랑TV가 저희 쪽에서 국제적으로 한국 관련된 방송들을 위성을 통해서 많이 알리고 있는데 아리랑TV가 민법에 의해서 만들어진 재단이라서 항상 재정적인 문제라든가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쪽을 지원할 수 있는 재정적인 지원 근거를 법령상에 만들어서 좀 더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한국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요.
이 과정에서 너무 딱딱한 것보다도 연성으로 한국 관련된 문화 중심으로 해서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아리랑TV를 통해서 제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고,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위성방송만이 아니라 요즘에 웹 기반 방송들이 많이 활성화가 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한국 관련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상 브리핑 마치고 Q&A 시간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사회자>
지금부터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을 위해서 방금 발표해 주신 용호성 실장님 외에 채수희 해외홍보정책관님, 해외홍보기획과 김진희 과장님, 해외홍보콘텐츠과 이용욱 과장님, 해외미디어협력과 정현욱 과장님, 해외뉴스분석팀 최강 팀장님 및 실무자가 함께 배석해 질의에 답해 주시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저 두 가지 질문 있는데요. 우선 하나는 K-인포 허브가 어떤 방식으로, 그러니까 이게 뭔가 정부 차원으로 웹사이트나 앱을 구축하시겠다는 건지 아니면 정부에 이미 있는 것들을 활용하시겠다는 건지 구체적인 방향성이 궁금하고요.
그리고 위키피디아나 지금 이미 있는 해외 소스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하시는데 그러면 이게 정부 차원에서 또 이게 위키피디아 같은 경우는 직접 에디팅이 가능하잖아요. 그런 인력을 상주하시겠다는 건지 아니면 거기에 뭔가를 요청하시겠다는 건지 이것도 방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두 가지 사업이 아마 같은 맥락에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그동안 저희가 한국 관련된 정보를 생산하는 기관들은 사실 이미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교과서를 제작하는 일반적인 기업들, 민간 쪽에서 이런 영역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안에서도 저희 국사편찬위원회라든가 한국학중앙연구원이라든가, 또 문체부 소속에 있는 여러 박물관이나 도서관 같은 기관들에서 이미 정부기관이나 이런 연구기관들에서 굉장히 많은 한국 정보가 생산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해외에서 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 최종 수요자이거나 중간 매개 역할을 하는 채널들에 체계적으로 제공이 안 돼 왔다는 것에 문제의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코리아 인포 허브라고 하는 부분도 저희가 모든 정보가 새롭게 저희가 창작되는 개념은 아니고요. 기존에 이미 어느 정도 공신력 있게 제도권 안에서 만들어진 정보를 저희가 해외 수요자에 맞게 가공해서 하나의 아카이브 형태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한국과 관련된 역사에 관련된 것, 경제에 관련된 것, 사회에 관련된 것들 혹은 관련 정부나 공공기관에 관련된 것들이 궁금할 때 이 사이트를 들어와서 저희, 본인들이 필요에 맞는 정보들을 바로 저희가 그쪽에서 뽑아갈 수 있도록 하는 그런 형태의 허브를 구축할 계획인 것이고요.
위키피디아 같은 경우는 조금 성격이 다른데 이 부분은 이미 잘 아시고 계신 것처럼 이게 약간 오픈된 구조로 만들어져서 개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이 들어가서 자기가 갖고 있는 객관적, 객관화된 정보들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가 직접적으로 나서는 거는 조금 부담이 있는 부분이지만 저희가 이러한 기관에서, 이러한 사이트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 기관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총리실 소속에 있는 경사연 쪽에 있는 다양한 연구소들이 있고,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거나 간접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연구기관들 혹은 조금 전에 말씀드렸던 국사편찬위원회를 비롯해서 다양한 형태의 저희 역사와 사회와 경제와 이런 것에 대한 정보들을 취합해서 가지고 있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관들에서, 그동안은 사실은 이런 위키피디아와 같은 해외 채널에 대해서 영문으로 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 그다지 적극적이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렇다 보니까 굉장히 왜곡돼 있거나 아주 빈약하거나 아웃데이티드된, 그러니까 최신화되지 않은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었고 이에 따라서 저희가 그런 기관들과 협의체를 구성해서 정기적으로 이 관련된 정보들을 제공하는 절차를 밟을 계획입니다.
예를 들면 1차적으로는 표제어부터 먼저 발굴해야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요. 어떤 표제어가 가장 검색 요청이 많이 들어오는지, 그럼 그 표제어부터 먼저 발굴해서 그 표제어에 관련된 정확한 한국 관련된 정보를 어느 기관에서 가장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저희가 파악해서 그 기관에 그 정보를 일정 기간마다 갱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이런 형태로 아마 구조가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리하자면 K-인포 허브도 마찬가지고 위키피디아도 마찬가지고 둘 다 현재 이미 저희가 가지고 있는 정보들 중에서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것들을 최종 수요자에 맞게 가공해서 통합적으로 제공한다는 의미이고, 그중에 K-인포 허브는 저희가 주도적으로 사이트를 만들어서 제공하는 개념이고 위키피디아로 대표되는 부분들은 해외에서 이미 있는 채널을 적극 활용해서 제공한다는 걸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사실 각종 채널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려면 사실 실태조사가 되게 중요하잖아요. 위키피디아같이 이런 방대한 정보의 실태조사를 어떻게 하실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국가홍보전략위원회가 통합 홍보 콘셉트를 연간 1회 발굴해서 각종 어떤, 우리 정부나 어떤 해외 홍보에 이용하겠다는 의미인 건지 자세한, 자료에 보면 '연간 1회'라는 표현이 있거든요. 좀 설명해 주세요.
<답변> 실태조사에 관련된 부분은 가장 최우선적으로 들어가야 될 부분인데 지금 저희가 채널들에 대해서 일단 1차 조사 먼저 진행해 왔고요. 각 채널별로 보면 아까 '표제어'라는 제가 표현을 썼었는데 이를 위키피디아 안에서 보면 한국과 관련돼서 어떤 정보가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고, 그러니까 정보에 대한 수요가 어떤 게 가장 많은지, 이런 부분들을 찾아볼 수가 있을 것인데요.
단순히 위키피디아만이 아니라 그건 하나의 예시인 것이고, 예를 들면 한국과 관련된 정보를 어느 경로를 통해서 가장 많이 찾아보는지 저희가 조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한국을 여행하기 위한 경우라면 여행과 관련된 통합 웹사이트를 많이 찾게 될 것이고 지도라든가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한국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접촉하는 경로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경로별로 저희가 한국 정보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고 그중에는 온라인 매체만이 아니라 전통적으로 저희가 많이 언급해 왔던 교과서라든가 아니면 한국 관련된 가이드북, 이미 오프라인으로 발간된 책자라든가 이런 것들을 전반적으로 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각 조사가 된 결과물들에 대해서 저희가 직접적으로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정보 생산 주체가 되는 개념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주체가 정확한 정보를 생산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저희가 그쪽에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그렇게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1차적으로는 조사와 관련된 부분이 들어갈 것이고, 그다음에 역할 분담하고, 그다음에 정보 제공하는 이런 단계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국가홍보위원회라고 하는 부분은 저희가 실무협의회 같은 것들은 1년에 제가 보기에 거의 한두 달에 한 번씩 계속 개최할 것입니다.
다만, 국가 홍보 메시지라든가 전반적인 방향 설정에 관해서는 이게 몇 달에 한 번씩 바뀔 수 있는 부분들은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연 단위 한 번 정도로는, 현재의 국제 정세라든가 이런 것들을 고려할 때 향후 한 1년간의 우리 국가 정보, 국가 홍보에 관한 기본적인 방향 설정이 어떤 방향으로 돼야겠다, 라는 부분들에 대해서 관련된 기관들의 입장이라든가, 또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서 저희가 정리하고 그것들을 각 부처라든가 정부 소속 공공기관들에 공유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저도 핵심 가치 중심 해외 홍보 관련해서 아까 사례로 스웨덴과 핀란드를 들어주시면서 국민적 합의에 따라 자국을 반영한 사례라고 말씀하셨는데 국가홍보전략위원회 이외에 국민들의 의견을 담는 방안 이런 것도 생각한 게 있으세요?
<답변> 국민적 합의라고 하는 부분들은 사실 되게 막연한 표현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 부분에 대해서 아주 디테일하게 어떻게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겠다, 라고까지 말씀드리기 좀 어려운 상황이고요.
1차적으로는 소속, 저희가 정부 부처가 다양하게 있고 해당 부처들마다 이해관계를 갖고, 그러니까 stakeholder들이 다 있습니다, 산업계는 산업계대로, 교육계는 교육계대로. 그래서 일단 각 부처 쪽에서 의견이 나오는 부분들이 굉장히 중요하리라고 생각이 들고요.
아울러서 이런 부분들은 정치적인 분야에서도 굉장히 관심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저희가 여야 간에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서도 국회에서도 의논하실 수 있도록 안건들을 만들어서 제출해서 그러한 일반 국민들을 대변할 수 있는 정부 내의 혹은 국회의 혹은 언론 쪽에서의 다양한 의견들이 수렴될 수 있는 창구를 개방적으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김진희 과장님 조금 보강 설명드리겠습니다.
<답변> (김진희 해외홍보기획과장) 제가 부연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국가 이미지 조사를 매년 1회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26개국 대상으로 1만 6,500여 명 대상으로 조사를 하고 있고 우리 국민들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저희가 보고서 내에도 간단하게 요약은 해뒀는데요. 전 세계에서 우리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그 이미지라는 게 혁신적이고 창의적이고 친근한, 신뢰할 수 있는 이런 포인트들에 대해서는 대개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것보다 전 세계인들이 더 높은 점수로서 되게 우수한 걸로 측정되었고요.
다만, 우리 국민들이 답변한 성장하는 국가이다, 안전한 국가이다 하는 그런 부분들은 우리 국민들은 우리 국가에 대해서 그렇게 인식을 하고 있는데 세계인들은 그것에 대한 되게 이미지가 좀 낮은 상태로 돼 있어서요.
저희가 전 세계인들도 공감할 수 있고, 또 우리 국민들이 이렇게 인식하고 있지만 세계인들은 잘 알지 못하는 우리가 분단국가나 이런 쪽의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지금 치안이라든가 우리 생활상에 있어서 안전한 부분, 또 경험하셨으면 느끼는 그런 이미지에 대해서는 좀 부족하게 인식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그런 것들이 전체 큰 틀에서 저희가 지금 ‘세계와 함께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라는 그런 홍보 콘셉트 아래에서도 대한민국다운 이미지가 어떤 것인가를 가져갈 때에 저희가 이런 국가 이미지 조사를 바탕으로 해 가겠다는 거고요.
아까 연 1회 개최하는 그런 민관 협의체 내에서 국가홍보전략위원회 안에서 우리의, 가능하면 일관된 이미지에 가장, 우리가 계속해서 세계인들과 소통하고 싶은 이미지로 가져가되, 매년 현안이라든가 국가 정세라든가, 또 우리 정부의 국정 방향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전반적으로 반영해 가면서 우리 국민들도 너무 엉뚱한 이미지다, 우리가 국가 주도적으로 설정한 이미지가 아닌 우리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고 세계인들이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로 같이 나가겠다는 그런 계획입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있으실까요? 더 이상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상으로 질의·응답 마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공지드리겠습니다. 금일 브리핑 내용·영상 일체는 내일 화요일 10시까지 엠바고 준수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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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 수호하며 개혁의 발걸음 멈추지 않을 것”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오후 대통령실에서 ‘공감·상생·연대’를 주제로 국민통합위원회 성과보고회 및 3기 출범식을 주재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우리 사회의 갈등을 완화하고 국민통합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2022년 7월 윤석열 정부 제1호 대통령 직속위원회로 출범했다. 국민통합위원회 1기는 ‘청년’과 ‘사회적 약자’, 2기는 ‘동행’을 주제로 총 21개의 특위를 구성해 현장감 있는 537개의 정책대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이날 출범한 3기는 ‘공감·상생·연대’의 가치를 바탕으로 정치적 지역주의, 경제 양극화, 인구구조 변화 등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갈등부터 다가오는 미래 문제까지 시의성 있는 과제들을 다룰 예정이다. 9월 13일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공감·상생·연대’를 주제로 국민통합위원회 성과보고회 및 3기 출범식을 주재했다.(사진=대통령실) 대통령은 지난 2년간 국민통합위원회가 우리 사회의 약자들을 보듬고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 힘써왔다며, 각계각층의 국민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세심하게 살피고 상당수의 정책과제를 발굴한 것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헌법정신이라는 공통의 가치를 상기시키며, 자유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정신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진정한 통합이고, 우리의 번영도 이러한 통합 위에 터를 잡는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우리 국민들이 더 잘 살기 위해서는 자유의 가치를 지켜야 하고, 국민 개개인의 정치적 자유는 물론 경제적 자유를 확장하기 위해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가 자유의 가치를 토대로 경제 도약을 이끌면서, 성장의 과실을 공정하게 나누고 사회적 약자를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근본부터 해결하기 위해 반개혁 저항에도 물러서지 않고 연금·의료·교육·노동의 4대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개혁도 결국 국민통합이라는 더 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라며, 자유의 가치를 수호하고 개혁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통합위원회 위원들이 이를 위해 상생과 연대의 정신으로 함께 노력하며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좋은 제안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후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3기 신규 민간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이 진행됐다. 다음으로 ‘지난 2년의 성과와 나아갈 길’을 주제로 한 국민통합 성과 및 계획 보고, 3개 주요 특위(「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이주민 근로자와의 상생」,「과학기술과의 동행」)의 활동 성과 보고가 이뤄졌습니다. 뒤이어 민간위원과 정부위원, 관계 부처 간의 토의가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는 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위원장과 이해선 기획분과위원장 등 민간위원 23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 김병환 금융위원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전광삼 시민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2024 국민통합위원회 성과보고회 및 3기 출범식 모두 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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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산업부, 추석 명절 맞아 방학동 도깨비전통시장 방문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관계자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한 후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관계자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한 후 온누리 상품권으로 떡을 구매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을 방문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물가 및 에너지 안전 상황을 점검한 후 상인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나도 모르는 대출 실행 사전 차단하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8월 중순 즈음 문자 한 통을 받았다. 등록금 납부 내용이 담긴 문자였다. 얼핏 보니, 등록금 납부 경로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링크를 확인하라는 내용이었다. 마침방학 중에 학교 서버가 개편되어 크게 바뀌기도 했다. 그즈음이면 학기 등록을 해야 할 시기였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누르려다가 멈칫했다. 등록금을 납부하라는 내용과 함께 수상한 URL이 도착했다. 발신 번호가 내가 알고 있던 학교 번호가 아니었다. 낯선 전화번호에 찜찜해서 누르지 않고 일단 메시지 창을닫았다.알고 보니 문자에 삽입된 URL을 누르기만 해도 핸드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신종 범죄 유형이었다고 한다. 그렇게 빠져나간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대출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도 모르는 대출이라니, 깜짝 놀라 인터넷을 조금 더 찾아보았다. 나처럼 URL이 들어 있는 문자 메시지를 받고 링크를 눌렀다가 피해를 받은 사람들이 여럿 보였다. 한 군데도 아니고 두세 군데의 은행에 걸쳐서 발생한 대출 피해도 있고, 예금 해지 피해를 받은 사람들도 있었다. 적게는 천만 원부터 많게는 억 단위의 피해 금액이 발생했다며 어떡하면 좋냐는 사례들을 읽어보면서 내 눈앞이 아찔해질 지경이었다. 아무래도 비대면 금융거래가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고, 디지털 금융거래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어서인지 개인 신용정보 탈취 피해 사례도 그만큼 더 많아지는 것 같다. 마침 8월 23일부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시행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본인이 원하지 않는 여신거래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막아주는 서비스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안내.(출처=금융위원회) 신용대출, 카드론은 물론, 신용카드 발급과 주식담보대출, 예적금 담보대출까지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차단해준다.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된다. 따라서 모르는 사이에 실행되는 대출에서 발생하는 금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이용자가 현재 거래 중인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영업점 등을 직접 방문해서 본인 확인을 거치면 신청할 수 있다. 내가 거래 중인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출처=금융위원회)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싶으면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https://www.credit4u.or.kr:2443/)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금융회사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역시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나도 내가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 가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왔다. 은행에 가서 위와 같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직원에게 최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비율이 많은지 여쭤보니,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나처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러 은행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나의 신청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 과정과 상태는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신청 금융회사에서 반기 1회,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신청 내역을 통지해준다고 한다. 현재는 대면 신청만 가능한데, 은행 직원분께 여쭤보니 추후에 비대면 신청도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들었다. 또한 지금은 신청자 본인이나 법정 대리인만 직접 금융회사에 방문해야만 신청할 수 있는데, 정책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나면 위임받은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라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안심차단 여부 확인 경로 및 해제 방법.(출처=금융위원회) 이렇게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나면, 금융회사에서 나의 신규 여신거래를 취급할 때, 신용정보원에 금융거래 사전차단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차단정보가 등록되어 있으면, 신규 여신거래를 중단하고 내게 즉시 안내해준다고 한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되면 다음과 같이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다. 그러면 내가 직접 신규 여신거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되는 걸까? 차단했던 내용을 풀 수는 없을까? 그건 아니다. 소비자는 언제든지 어느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수 있다. 금융회사에서도 소비자에게 해제 사실을 통지하는 게 의무라고 하니, 타인이 나의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걱정은 내려놓아도 될 것 같다.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출처=금융위원회)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고 하니 내 개인정보를 더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 같다. 보이스피싱 등을 비롯한 금융범죄는 고령자뿐만 아니라 나 같은 청년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 걸쳐서 발생한다. 금전의 액수에 따라 회복하기 어려운 금전적 피해를 유발하기도 하고, 정신적 피해로 일상이 망가지기도 하니, 더 주의해서 예방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이 알고 이용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피싱과 스팸 문자에 대처하는 방법을 덧붙이고자 한다. 범람하는 스팸 유형에 스스로 정보를 더 철저하게 지켜나갈 필요가 있는 요즘이다. 의심스러운 전화나 이상한 내용이 담긴 메시지가 오면 답하거나 클릭하지 말고 바로 스팸 차단하거나 삭제하길 권한다. 최근에는 목소리를 녹음해서 보이스피싱에 이용하는 신종 범죄 유형도 생겼다고 한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녹음을 당할 수도 있으니 먼저 답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가족이 전화해 금전을 요구하더라도 미심쩍거나 수상한 느낌이 든다면 다시 전화해서 꼭 확인하길 바란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숏폼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서 과감하게 키운 분야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서 과감하게 키운 분야는? 바로, RD 분야인데요. 올해 대비 11.8% 증가한 29.7조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했어요. 4대 중점 투자 방향은 이렇습니다. v 선도형 RD 지원 v AI·디지털 혁신 v 핵심인재 양성기초연구 확대 v 전략적 국제협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