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4.06.13 전하규 대변인
인쇄 목록
6월 13일 목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과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드릴 자료는 1건입니다.

병무청은 서울 공군호텔에서 미국과 영국, 멕시코 등 해외로 파견 예정인 신임 국방무관을 초청해 병무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다음 주 초 푸틴이 방북한다고 대통령실에서 오늘 밝혔는데 새로운 조약이 체결된다, 이런 전망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 국방부에서 방북 정황 같은 거 확인하신 게 있는지 궁금하고요.

또 러북 간 군사협력 심화되는 거에 대해서 어떻게 보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한미 정보당국이 북한군의 동향, 그런 것들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관측하고 있는데 정부 차원에서의 어떤 동향 이런 거에 대해서는 저희가 말씀드릴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질문> 군사협력 심화에 대해.

<답변> 그 부분도 외교적인 측면에서 말씀드릴 수 있을 텐데 제가 지금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질문> 유엔사가 북한군 MDL 침범과 대북 확성기 방송 조사하려고 하는데 우리 군에서도 어떻게 조력하는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유엔사가 필요한 행동을 하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질문> 그러면 현재까지는 요청이나 이런 부분은 아직...

<답변> 그 부분은 조금 더 확인해봐야 될 것입니다.

<질문> 하나만 더 여쭤보면 오늘 조간에 훈련병 지난번에 사망 사건 관련해서 왜 의무헬기 띄우지 않았는지 이런 칼럼이 있었는데.

<답변> 그 칼럼 저도 봤는데 지금 현재 경찰에서 조사가 진행 중이고 또 그 부분에 대한 경찰 조사도 충실히 이루어지기를 그 칼럼에서도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저희도 조사 결과를 보고 결과에 따라서 필요하면 필요한 후속 조치도 할 것입니다. 법을 위반한 사안이라든가 법규 위반... 규정 위반이라든가 이런 결과가 나오면 필요한 후속 조치를 하게 될 것입니다.

<질문> 합참 쪽에 여쭤볼게요. 최전방 부대에서 북한군 특이 동향 있는지 확인 부탁드리고, 그리고 지난번에 침범했을 때 곡괭이와 삽 같은 거 작업도구 들고 왔는데 그게 혹시 지뢰 매설이나 이런 움직임일 수 있는 가능성도 있는 건지 확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문의하신 북한군 특이 동향에 대해서 제가 추가로 설명드릴 것은 없습니다. 작업 내용에 대해서는 현재 다양한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작업, 작업이 목적하는 바에 대해서 혹시 구체적으로 몇 가지 여쭤볼... 파악되고 있는 게 있으면 나열해 주실 수가 있으실까요? 그 작업이 그러니까 통상적으로 저런 걸 하면 과거에 비추어봤을 때 뭘 하기 위해서 저런 지역에서 저걸 하는 것이다, 이런 게 파악되는 것이...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북한군의 의도와 내용에 대해서는 평가를 하고 있고, 지금 설명드릴 것은 없습니다.

<질문> 짧게 추가 질문드리고 싶은데, 이게 군사분계선 합참에서 침범한 거를 밝히게, 이틀 뒤에 밝히게 된 계기가 커뮤니티 같은 데에서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이 난무해서 그런 영향이 있었다고 말씀을 주셨는데, 그러면 혹시 이게 우리 군의 작전이라든지 움직임 관련해서 뭔가 보안상의 문제나 그런 것들은 혹시 없는지,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군사작전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다 알려드리지는 않고 적에게 유리하거나 아군 작전에 불리한 것들은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기자분들께서 그와 관련된 잘못된 사안을 가지고 다수 매체가 문의를 해 오셔서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린 것입니다.

<답변> (사회자)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