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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형입찰 제도개선
조달청은 대형 건설공사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형 입·낙찰제도와 집행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종합적인 개선 조치를 시행하고자 합니다.
이번 조치는 공정한 계약 환경 조성을 통한 업계 부담 경감, 기술경쟁 내실화를 통한 공공시설물 품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표준 입찰안내서 마련 등 현장의 요구가 많은 6대 과제를 선정해서 개선점을 담은 것이 특징입니다.
첫 번째 과제입니다.
기술형 입찰 사업의 표준 입찰안내서를 마련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입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금일 홈페이지에 표준 안내서를 공지하고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찰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 공사비 부담으로 이어지는 불합리한 입찰조건이나 독소조항을 개선한 표준 입찰안내서를 맞춤형 서비스 사업에 우선 적용하고 타 발주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예정입니다.
다음, 두 번째 과제입니다.
사전 공개설명회와 입찰 주요정보 사전 공개를 통해서 업체의 준비기간을 확대하고 사전 의견 제시를 통해서 불합리한 입찰조건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입찰안내서 작성 전 예비 입찰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여 사업계획 및 입찰조건을 사전에 안내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해 필요시 입찰안내서에 반영합니다. 이미 2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조달청에서 공고하는 모든 기술형 입찰에 대해 입찰안내서, 공사내용, 입찰 참가자격 등 주요 입찰 정보를 입찰 공고 전 나라장터를 통해 공개하여 입찰조건에 대해 관심업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부터 시행하는 과제입니다.
세 번째 과제입니다.
건설업체의 경험과 기술력을 활용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기술제안이 가능하도록 실시설계 기술제안 입찰의 제안 범위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기존에는 실시설계 기술제안 입찰에서 관급자재의 변경이 금지되어 기술제안 내용이나 범위가 제한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반기부터 관급자재의 수량 및 금액 변경을 허용하고 전체 공사예산 내에서 자유로운 기술제안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입찰자 간 기술경쟁이 강화되고 예산 범위 내에서 최고의 제안이 채택될 수 있어 공공시설물의 품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네 번째 과제입니다.
기술제안서 평가 시 건축물 대표 유형별 평가항목을 재정비하여 실시설계 심의를 내실화... 아니, 설계심의를 내실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일 표준... 금일 공고... 아니, 공개 예정인 표준 입찰안내서에 같이 포함되는 내용입니다.
건축물 고유 특성을 고려하여 보안성, 장래 확장성, 사후 활용성 등 세부 평가항목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동시에 제출서류 중 참고 성격이 강한 도서는 전자파일로 접수받아 설계심의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섯 번째 과제입니다.
지방계약법 적용 기술형 입찰 유찰에 따른 수의계약 전환 시 조달청이 수의계약을 대행하여 유찰 상황에 신속하고 차질 없이 대응하고자 합니다.
재공고 후 유찰될 경우 단일응찰자와 수의계약 체결이 가능하지만 기존에는 국가계약법에만 적용을 하고 지방계약법에는 적용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지난 7월 말 지방계약법 적용 기술형 입찰 수의계약 업무처리지침을 마련하고 향후 수요기관 요청 시 이를 적용·집행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대상 사업은 킨텍스 제3전시장 공사입니다.
이를 통해 전문 인력이 부족한 수요기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대형 국책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 과제입니다.
기술형 입찰 계약방법 사전 검토 서비스를 제공하여 조달 요청에서 공고까지 소요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수요기관의 신속한 사업 추진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는 난이도가 높은 기술형 입찰공사에 대해 조달청이 수요기관으로부터 발주에 필요한 서류를 계약 요청 이전에 미리 제출받아 입찰 참가자격, 공사금액, 공동계약 여부, 공종별 분리발주 여부 등 계약방법을 사전에 검토하는 서비스로 공고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난 1월부터 시행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상 준비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대표적으로 하나 정도만 말씀드릴 것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일단은 지금 준공식, 예를 들면 착공식, 준공식 이런 것들이 되게 부담 주체가 없다 보니까 이게 공사 내역서에도 반영을 안 하고 그냥 일방적으로 사업 책임자, 그러니까 시공사에 책임으로 전가를 합니다. 그러면 이게 돈이 적으면 몇백 만 원일 수도 있지만 많으면 한 1억씩 들거든요. 이거를 그냥 시공사에서 예상도 없이 자기들이 맡게 되는데 이거를 내역서에 포함을 해서 시공사에 주든지, 아니면 그 비용을 수요기관에서 대든지 이런 식으로 해놨습니다.
그 외에도, 그러니까 그런 비용 부담에 관해서 일방적으로 업체한테 전가하는 부분들을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저희가 가이드라인을 둔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추가적으로.
<답변> (윤일주 시설사업기획과장) 시설기획과장입니다. 시설국장이 말씀한 대로 그런 내용도 있고요. 그다음에 인허가 과정도 입찰자가 수행하는 부분이 일부 있는데 인허가 과정에서 추가로 인허가 기관에서 요구하는 게 있습니다. 그럼 비용이 또 올라가거든요. 그런데 그 비용은 예전에 입찰자 부담으로 한다, 이 조항이 있었는데 그거는 발주기관 부담으로 하는 거로 바꿨습니다.
그래서 입찰 부담은 상당히 경감되고 인허가 과정에서 불합리하게 했다는 그런 사항들이 많이 개선됐고, 독소조항 한 스무 가지 정도는 별지로 배포될 겁니다. 그래서 아예 독소조항을 보고서 발주기관이 함부로 이걸 쓰지 못하도록, 그렇게 하는 효과들을 저희들이 갖고 있습니다.
<질문> 최근에 자재비 인상 때문에 중단되거나 유찰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거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도 같이 있나요?
<답변> 글쎄요. 잠깐, 일단 저희 상황에서는, 저희는 원가, 이게 좀 다르죠. 지금 기술형 입찰에서는 이게 통상적으로 그런 일이 생기면, 왜냐하면 기술형 입찰에서는 자기들이 공사금액을 확인하고 제안서를 쓰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그런 부분이 생기지는 않는데, 그러니까 대표적으로 예를 들면 지금 약간 종전에 관행적으로... 부분이 뭐냐 하면, 그러니까 수요기관에서 제시해야 될 시공과 관련돼서, 뭐라고 그래야 되나요? 사전적으로, 제가 용어를 순간적으로 그래서.
잠깐만 그 자료 좀. 대표적으로 기술형 입찰에서 좀 많이 다투는 부분들이 그런 게 있습니다. 여기 있네요. 지반조사라 하죠. 제가 순간적으로 용어가 안 나와서 죄송합니다. 지반조사가 제대로 안 돼서, 그러니까 수요기관이 할 지반조사가 제대로 안 됐었는데 그걸 시공사에서 전혀 예상할 수 없었다, 라고 그러면 이번에 그거는 별도로 비용을 반영해 주게끔 저희가 입찰안내서에 냈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 다툼이 생길 수 있는 여지에 대해서 저희들이 가능한 한 예상해서 많이 집어넣어 놓았다는 점을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윤일주 시설사업기획과장) ***
<답변> (관계자) ***
<답변> (윤일주 시설사업기획과장) ***
<답변> 다시 말씀드리지만 기술형 입찰은 그 위험 부담을 떠안고 하는 거거든요, 시공사가. 그러다 보니까 일단 계약이 되고 나면 웬만해서는 계약자가 자기가 다 해야 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그게 입찰안내서에 정확하게 명시가 안 돼 있어서 다툼이 생기는 경우 간혹 있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사전조사가 제대로 안 된 부분이 아니냐, 수요기관에서 해야 될 사전조사, 이런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통상적으로는 예를 들면 사후에 자재나 이런 것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반대로 그런 위험 부담이 너무 크니까 아예 입찰에 안 들어와 버리는 거죠.
그런 부분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그런 위험 부담을 저희들이 최소로 줄여주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질문> 그 위험 부담이 수익성을 얘기하는 건가요?
<답변> 그렇죠, 결국은 수익성이죠.
<질문> ***
<답변> (관계자) ***
<질문> 아무리 기술 입찰이라도 그러면 수익성이 안 나니까 안 들어오는 거잖아요.
<답변> (관계자) 그렇죠.
<질문> 그러면 사전에 업계와 어느 정도 소통을 해서, 그러니까 수익을 어느 정도는 보장해 주실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예산을 편성해서 해야 이거 유찰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답변> (관계자) ***
<답변> 이게 우리한테 올 때는 이미 예산은 탄 상황이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예산이 적다고 볼 수도 있고 반대로 예산에 비해서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무리한 요구는 못 하게끔 하는 측면도 있고, 이 표준안내서가. 아까 말씀드린 이미 시행된 사전 공개를, 사전설명회를 통해서 업체의 의견을 듣고 이렇게 하다 보면 '아, 업체에서 수용 가능한 범위가 어느 정도구나.' 이걸 알기 때문에 그 실제 입찰안내서를 만들 때 도움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저희가 미리 이렇게 얘기해 놓음으로써, 그러니까 서로 간의 기대, 뭐라고 그럽니까? 기대 수준을 맞춰주는 거죠. 합리성이란 측면에서, 저희가 합리성이란 측면을 많이 본 거거든요. 그래서 합리성이란 측면에서 이 이상 나가면 요구하는 거는 좀 무리다, 라는 걸 수요기관에도 미리 알려주는 측면이 있습니다.
<질문> ***
<답변> 저희가 이제...
<질문> ***
<답변> 그렇죠. 그런 측면에서 여러 가지 입찰, 표준 입찰안내서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저희가...
<질문> ***
<답변> 그렇습니다.
<질문> ***
<답변> 그러니까 사실 수요기관 입장에서 욕심이 많이 나서, 예를 들면 어느 정도 예산에다 막 태우는 것까지는 저도 이해는 하는데 그렇게 되면 결국은 그게 유찰이 생기고 사업이 지연되고 그러면 그게 결과적으로는 본인들한테도 피해가 오거든요. 그러니까 적당한 수준에서 이거를 저희가 맞출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일종의 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관계자) ***
<질문> ***
<답변> 그거는 심의, 심의의 문제인데 심의할 때 볼 게 많습니다. 볼 게 많아서 아무래도 전산파일로 받으면 가독성이 떨어져서 그런 측면이 있거든요. 그래서 가독성 측면에서 그거를 지금 저희가 제시한 부분은, 그러니까 핵심 부분은 그래도 지금 종이... 서류 형태로 보고 그게 아닌 것들은 전산파일로 받겠다는 의미입니다. 그게 일단 제본하는 데도, 그 책자 만드는 데도 돈이 엄청나게 비용이 든다 그러더라고요.
<질문> ***
<답변> 그렇습니다. 책자로 만드는 한으로 해서, 그게 지금 거기서 몇 퍼센티지 줄였죠, 이번에?
<답변> (관계자) ***
<질문> ***
<답변> 네, 전자파일로 받아놔서 그 화면에 다 저희가 심어놓고 그러면 거기 들어가서 보실 수 있도록 해놓고 있습니다.
<답변> (관계자) ***
<답변> (사회자) 또 질문 있으신 분? 질문 없으시면 여기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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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 수호하며 개혁의 발걸음 멈추지 않을 것”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오후 대통령실에서 ‘공감·상생·연대’를 주제로 국민통합위원회 성과보고회 및 3기 출범식을 주재했다. 국민통합위원회는 우리 사회의 갈등을 완화하고 국민통합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2022년 7월 윤석열 정부 제1호 대통령 직속위원회로 출범했다. 국민통합위원회 1기는 ‘청년’과 ‘사회적 약자’, 2기는 ‘동행’을 주제로 총 21개의 특위를 구성해 현장감 있는 537개의 정책대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이날 출범한 3기는 ‘공감·상생·연대’의 가치를 바탕으로 정치적 지역주의, 경제 양극화, 인구구조 변화 등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갈등부터 다가오는 미래 문제까지 시의성 있는 과제들을 다룰 예정이다. 9월 13일 윤석열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공감·상생·연대’를 주제로 국민통합위원회 성과보고회 및 3기 출범식을 주재했다.(사진=대통령실) 대통령은 지난 2년간 국민통합위원회가 우리 사회의 약자들을 보듬고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 힘써왔다며, 각계각층의 국민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세심하게 살피고 상당수의 정책과제를 발굴한 것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헌법정신이라는 공통의 가치를 상기시키며, 자유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정신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진정한 통합이고, 우리의 번영도 이러한 통합 위에 터를 잡는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우리 국민들이 더 잘 살기 위해서는 자유의 가치를 지켜야 하고, 국민 개개인의 정치적 자유는 물론 경제적 자유를 확장하기 위해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가 자유의 가치를 토대로 경제 도약을 이끌면서, 성장의 과실을 공정하게 나누고 사회적 약자를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근본부터 해결하기 위해 반개혁 저항에도 물러서지 않고 연금·의료·교육·노동의 4대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개혁도 결국 국민통합이라는 더 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라며, 자유의 가치를 수호하고 개혁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통합위원회 위원들이 이를 위해 상생과 연대의 정신으로 함께 노력하며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좋은 제안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후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의 인사말에 이어, 3기 신규 민간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이 진행됐다. 다음으로 ‘지난 2년의 성과와 나아갈 길’을 주제로 한 국민통합 성과 및 계획 보고, 3개 주요 특위(「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이주민 근로자와의 상생」,「과학기술과의 동행」)의 활동 성과 보고가 이뤄졌습니다. 뒤이어 민간위원과 정부위원, 관계 부처 간의 토의가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는 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 위원장과 이해선 기획분과위원장 등 민간위원 23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 김병환 금융위원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전광삼 시민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2024 국민통합위원회 성과보고회 및 3기 출범식 모두 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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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나도 모르는 대출 실행 사전 차단하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8월 중순 즈음 문자 한 통을 받았다. 등록금 납부 내용이 담긴 문자였다. 얼핏 보니, 등록금 납부 경로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링크를 확인하라는 내용이었다. 마침방학 중에 학교 서버가 개편되어 크게 바뀌기도 했다. 그즈음이면 학기 등록을 해야 할 시기였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누르려다가 멈칫했다. 등록금을 납부하라는 내용과 함께 수상한 URL이 도착했다. 발신 번호가 내가 알고 있던 학교 번호가 아니었다. 낯선 전화번호에 찜찜해서 누르지 않고 일단 메시지 창을닫았다.알고 보니 문자에 삽입된 URL을 누르기만 해도 핸드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신종 범죄 유형이었다고 한다. 그렇게 빠져나간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대출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도 모르는 대출이라니, 깜짝 놀라 인터넷을 조금 더 찾아보았다. 나처럼 URL이 들어 있는 문자 메시지를 받고 링크를 눌렀다가 피해를 받은 사람들이 여럿 보였다. 한 군데도 아니고 두세 군데의 은행에 걸쳐서 발생한 대출 피해도 있고, 예금 해지 피해를 받은 사람들도 있었다. 적게는 천만 원부터 많게는 억 단위의 피해 금액이 발생했다며 어떡하면 좋냐는 사례들을 읽어보면서 내 눈앞이 아찔해질 지경이었다. 아무래도 비대면 금융거래가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고, 디지털 금융거래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어서인지 개인 신용정보 탈취 피해 사례도 그만큼 더 많아지는 것 같다. 마침 8월 23일부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시행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본인이 원하지 않는 여신거래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막아주는 서비스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안내.(출처=금융위원회) 신용대출, 카드론은 물론, 신용카드 발급과 주식담보대출, 예적금 담보대출까지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차단해준다.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된다. 따라서 모르는 사이에 실행되는 대출에서 발생하는 금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이용자가 현재 거래 중인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영업점 등을 직접 방문해서 본인 확인을 거치면 신청할 수 있다. 내가 거래 중인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출처=금융위원회)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싶으면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https://www.credit4u.or.kr:2443/)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금융회사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역시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나도 내가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 가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왔다. 은행에 가서 위와 같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직원에게 최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비율이 많은지 여쭤보니,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나처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러 은행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나의 신청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 과정과 상태는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신청 금융회사에서 반기 1회,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신청 내역을 통지해준다고 한다. 현재는 대면 신청만 가능한데, 은행 직원분께 여쭤보니 추후에 비대면 신청도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들었다. 또한 지금은 신청자 본인이나 법정 대리인만 직접 금융회사에 방문해야만 신청할 수 있는데, 정책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나면 위임받은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라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안심차단 여부 확인 경로 및 해제 방법.(출처=금융위원회) 이렇게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나면, 금융회사에서 나의 신규 여신거래를 취급할 때, 신용정보원에 금융거래 사전차단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차단정보가 등록되어 있으면, 신규 여신거래를 중단하고 내게 즉시 안내해준다고 한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되면 다음과 같이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다. 그러면 내가 직접 신규 여신거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되는 걸까? 차단했던 내용을 풀 수는 없을까? 그건 아니다. 소비자는 언제든지 어느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수 있다. 금융회사에서도 소비자에게 해제 사실을 통지하는 게 의무라고 하니, 타인이 나의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걱정은 내려놓아도 될 것 같다.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출처=금융위원회)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고 하니 내 개인정보를 더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 같다. 보이스피싱 등을 비롯한 금융범죄는 고령자뿐만 아니라 나 같은 청년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 걸쳐서 발생한다. 금전의 액수에 따라 회복하기 어려운 금전적 피해를 유발하기도 하고, 정신적 피해로 일상이 망가지기도 하니, 더 주의해서 예방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이 알고 이용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피싱과 스팸 문자에 대처하는 방법을 덧붙이고자 한다. 범람하는 스팸 유형에 스스로 정보를 더 철저하게 지켜나갈 필요가 있는 요즘이다. 의심스러운 전화나 이상한 내용이 담긴 메시지가 오면 답하거나 클릭하지 말고 바로 스팸 차단하거나 삭제하길 권한다. 최근에는 목소리를 녹음해서 보이스피싱에 이용하는 신종 범죄 유형도 생겼다고 한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녹음을 당할 수도 있으니 먼저 답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가족이 전화해 금전을 요구하더라도 미심쩍거나 수상한 느낌이 든다면 다시 전화해서 꼭 확인하길 바란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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