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홍보기획팀장 박승무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5년도도 3일 남았는데요. 잘 마무리하시기 바라며 올 한 해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가오는 2026년 활기와 열정의 상징인 붉은 말의 기운이 여러분들의 한 해를 환하게 비추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간에는 총 6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12월 29일 월요일 보도자료는 총 2건으로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첫 번째, 국립식량과학원 고령지농업연구소가 25년간 축적해 온 전통 딸기 육종 기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딸기박사의 딸기 육종기술 이야기'를 발간했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 큰느타리버섯 재배에 사용하는 수입 배지 원료 '옥수수배아 부산물'을 국산 '홍삼 부산물'로 대체하면 비용 절감과 수확량 14% 증가 및 농가당 연간 약 4,100만 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12월 30일 화요일에는 1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디지털 전환과 기후 위기 등 급변하는 농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6년도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 신규 과제 공모를 내년 2월 2일까지 추진한다는 내용과 연구자들의 이해를 돕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내년 1월 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공모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외 화요일에는 즉시보도 1건을 배포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식약처와 함께 '전통발효식품 미생물 산·학·관 협의체' 운영을 통해 식용 근거와 안전성이 확인된 김치, 장류 등에서 '페디오코쿠스 이노피나투스'를 발굴하여 발효미생물 2종을 식품 원료로 등재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즉시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12월 31일 수요일은 1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식약처와 협의해 도두 어린 꼬투리의 식품 원료 사용 기준을 개선하고 재배와 가공에 유리한 직립성 도두 자원을 신규로 등재하는 개선안을 마련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2026년 1월 2일 금요일에는 1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2026년 병오년을 맞아 말이 지닌 상징적 의미와 함께 국산 생활승마용 말인 알디에이 승용마의 실용화 확대와 현장 중심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을 밝힌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12월 다섯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미리 인사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끝>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