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달리는 국민신문고 운영 결과 및 향후 계획 발표

2026.01.12 양용석 달리는국민신문고 팀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국민권익위원회 달리는국민신문고 팀장 양용석입니다.

지금부터 2026년 1월 달리는 국민신문고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관과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소비자원,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협업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상담반 13명이 매월 전국 농어촌 지역을 찾아가 현장에서 주민들의 민원을 상담·접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나 지자체 등 공공기관에서 처리할 수 있는 민원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모두 상담할 수 있고, 민형사 사건, 부동산 임대차 계약 등 각종 분쟁이나 다툼에 대한 무료 법률 상담과 소비자 피해보상 상담도 가능합니다.

국민권익위는 2025년 한 해 동안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총 120회 운영하여 2,361건의 민원을 상담하였고, 사정상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위기가정 76가구를 발굴하여 총 1억 1,450만 원을 지원하는 등 주민들의 고충 해소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참고로 지난 12월에 실시한 강진군·고창군·부안군 달리는 국민신문고에서는 마을 안 배수로 정리, 전신주 이설, 공영주차장 설치, 토지소유권 분쟁, 축사 악취 문제, 또 생활쓰레기 수거, 마을 진입로 확·포장, 소하천 정비, 농지 임대차 문의, 위기가정 긴급생계비 지원 등을 상담했습니다.

올해는 전국 106개 이상의 지방 중소도시를 찾아가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운영할 계획이며, 달리는 국민신문고 운영 시 해당 지자체와 협업하여 위기가정에 1가구당 200만 원의 긴급생계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번 1월에는 14일에 경남 통영군청 강당, 15일에 경남 산청군청 대회의실, 16일에 전북 전주시 완산구청 강당에서 달리는 국민신문고가 개최되며, 상담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지역 주민들께서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상담장에 방문하셔서 속 시원하게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