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일보 병영차트 3월 설문 ‘휴일 브런치데이 함께 하고 싶은 스타는? 쟁쟁한 여자 아이돌 스타 제치고 백종원 1위!

2024.03.28 국방부
인쇄 목록
□ “백쌤과 함께 식사하면서 병영식당 운영 노하우와 진로에 대한 조언을 듣고 싶어요.” (육군수도포병여단 김○○ 일병)
“르세라핌과 함께 브런치를 즐긴다면 지친 군 생활에 큰 힘이 될 거에요.” (육군32사단 이○○ 이병)

□ 국방부는 2022년부터 추진해온 군 급식 개선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지난 1월 26일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백종원 대표의 병영식당 컨설팅을 통한 군 급식 운영 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

□ 이에 국방홍보원(원장 채일)이 발행하는 국방일보는 병영 내 대표적인 급식혁신사업의 하나로 꼽히는 ‘브런치데이’를 주제로 2024년 3월 ‘병영차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 장병들에게 ‘휴일 브런치데이를 함께 하고 싶은 스타’와 그 이유를 물은 것. 또 부대 급식으로 만나고픈 ‘백선생’ 메뉴와 그 이유도 함께 질문했다.

* 브런치데이는?
아침과 점심 사이에 먹는 브런치(brunch)를 병영에 도입해 주말 오전, 시간에 쫓기지 않고 여유롭게 햄버거, 핫도그, 시리얼 등 장병들이 선호하는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급식 방식. 준비 과정이 간단해 조리병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장점도 있다. 추가 예산 없이 기본 급식비 내에서 부대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이번 조사는 대국민 국군 소통 서비스 ‘더캠프’ 앱에서 의견수렴식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설문에는 총 459명의 현역 병사들이 참여해 솔직한 답변을 남겼다.

□ 설문 결과 ‘휴일 브런치데이를 함께 하고 싶은 스타’는 방송인이자 요리연구가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459명 중 15.0%인 69표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병사들이라면 여자 아이돌 스타를 식사에 초대하고 싶을 것이라는 통념을 깬 것으로 병영식당 내에서만큼은 백선생이 ‘군통령’이라는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백 대표를 초대하고 싶다고 답한 병사들은 “더 맛있는 브런치 데이를 만들어 줄 것 같다” “군 생활의 추억이 될 것” “요리를 만드는 꿀팁을 듣고 싶다” 등의 이유를 밝혔다. 또 “진로에 대한 조언을 듣고 싶다”며 방송인이자 기업가로서 성공한 인생 선배에게 배움을 얻고 싶다는 바람도 나타냈다.

□ 2위는 47표(10.2%)를 얻은 ‘르세라핌’이 차지했고 38표(8.3%)를 얻은 ‘에스파’가 3위에 올랐다. 각각 23표(5.0%)를 얻은 ‘뉴진스’와 ‘프로미스나인’은 공동 4위를 기록했다. 여자 아이돌 스타를 초대하고 싶은 이유로는 “우리 부대 최고 스타”, “예쁘니까”, “팬이라서”, “군 생활의 버팀목” 등이 나왔다.

□ 또 현재 대부분의 멤버가 군 복무 중인 ‘방탄소년단(BTS)’이 남자 아이돌 그룹임에도 불구하고 14표(3.1%)로 8위에 올라 월드스타의 면모를 보여줬다. 병사들은 “같이 식사하며 친해지고 싶다”, “부대에서 봤는데 다시 만나고 싶다”, “같은 군인으로서 공감되는 부분이 많을 것 같아서” 등을 초대 이유로 밝히며 세계적인 스타로서 병역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에 대한 친근감을 표했다.

□ 아이돌 스타 중 그룹이 아닌 개인별 선호도에서는 ‘아이유’가 21표(15.3%)로 1위를 차지했고 ‘에스파 윈터’(17표·12.4%)와 ‘에스파 카리나’(14표·10.2%)가 2, 3위에 올랐다.

□ 그 외에 ‘사단장님’, ‘육군참모총장’, ‘4성장군’ 등 그야말로 ‘스타’(8표)를 초대하고 싶다거나 ‘가족’(5표)을 초대해 “함께 밥을 먹으며 내가 잘 지내고 있다는 걸 알려주고 싶다”는 기타 의견도 나와 눈길을 끌었다.

□ 한편 민간전문가로서 군 급식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의 노하우가 녹아 있는 ‘백선생’ 메뉴 중 부대 급식으로 만나보고 싶은 항목과 그 이유도 물었다.

□ 수많은 메뉴 중에 ‘제육볶음(덮밥)’이 46표(10.0%)로 1위를 차지했다. “TV프로그램에서 요리해주신 제육덮밥이 너무 맛있어 보여서 몇 번 따라해 봤는데 매번 실패해 백쌤의 제육덮밥을 만나고 싶다”거나 “미군부대에서 복무하는 카투샤인데 삼시세끼를 양식으로 먹다보니 제육볶음이 너무 먹고 싶다”, “호불호 없이 모두 좋아할 것 같아서” 등의 반응이 많았다.

□ 이어 대표적인 외식 메뉴인 ‘짜장면’와 국민간식 ‘치킨’이 각각 21표(4.6%)를 얻어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볶음밥’과 ‘갈비(찜)’은 각각 19표(4.1%)로 공동 4위에 올랐다. 이밖에 ‘전부(뭐든지)’란 답변이 14표(3.1%)로 10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다 맛있을 것 같다”, “백선생은 믿을 수 있으니까” 등 백종원 표 레시피에 대한 절대신뢰를 드러내는 이유가 주를 이뤘다.

□ 부대 급식으로 만나고픈 백선생 메뉴를 국적별로 살펴보면 ‘한식’이 241표(52.65%)로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양식’은 66표(14.4%)로 2위였고 ‘중식’(61표·13.3%)이 간발의 차로 3위를 기록했다.

□ 국방일보 병영차트는 매월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해 장병들의 의견을 듣고 순위를 매겨보는 소통·참여형 열린 국방 콘텐츠다.병영차트 설문결과는 매월 국방일보 신문 지면과 온라인 홈페이지, 공식 뉴미디어 채널 등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다. <끝>

“이 자료는 국방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