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들어볼교양?
[‘오디’로 여행갈까] 20화. 고래문화마을 <울산> 2024.02.29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1 x
목록

콘텐츠 영역

들어볼교양?

[‘오디’로 여행갈까] 20화. 고래문화마을 <울산>

2024.02.29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오늘 소개해드릴 고래문화마을은 바다와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속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2008년 장생포 고래문화특구로 지정되어, 고래박물관과 울산함, 생태체험관, 4D 체험관, 장생포 모노레일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고래문화마을을 방문하면, 한국의 고래사냥에 대한 역사와 전통을 살펴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고래문화마을로 시간여행을 함께 떠나볼까요?

☞ 고래문화마을 :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71-1

고래로 번성했던 장생포의 옛 모습
고래로 번성했던 장생포의 옛 모습

1970~80년대 고래잡이로 유명했던 울산 장생포는 포경이 금지된 1986년까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래어업 중심지였습니다. 한창때는 20여 척의 포경선이 한 해에 천여 마리의 고래를 잡아올렸는데요, ‘개도 돈을 물고 다닌다’거나 ‘장생포 포수는 울산 군수하고도 안 바꾼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었을 정도로 돈이 넘쳐났다고 합니다.


그런 장생포의 옛 모습을 고스란히 재현한 곳이 고래문화마을인데요, 먼저 장생포 옛 마을은 오래된 잡지 포스터가 붙은 책방에서 자전거포, 다방, 구멍가게까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골목 풍경들로 가득합니다. 골목 뒤에는 포경선을 탔던 뱃사람들의 집이 조성되어 있는데, 특히 포수의 집 안에는 작살대포와 고래를 해체할 때 사용했던 칼도 전시되어 있죠. 뱃사람들의 집을 돌아 나오면 고래 해체장을 비롯해 고래기름 착유장, 고래고깃집 등을 만날 수 있는데요, 포경이 금지되면서 더는 볼 수 없었던 모습들이 생생하게 눈앞에서 그려집니다.

장생포 옛 마을에서 언덕길을 따라 오르면 고래조각정원이 펼쳐지는데요, 장생포 앞바다를 마주하고 귀신고래, 혹등고래, 밍크고래, 그리고 향고래, 대왕고래, 범고래를 실물 크기로 제작해 정원을 조성했습니다. 이 중 대왕고래는 뱃속으로 직접 들어가볼 수 있어 이색 체험 공간으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들어볼교양?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