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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톡톡] ‘직장 내 스트레스’ 덜 받는 법
MZ세대? Z세대? 세대 차이를 세계 여행에 빗대어 생각해보기
몇 년 전부터 MZ세대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MZ세대는 1980년에서 1994년까지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5년 이후 태어난 Z세대를 합친 말인데요. 이 MZ세대가 청년 세대를 대표하는 용어로 굳어지면서 우리 사회에는 MZ세대를 이해할 수 없다는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 MZ세대들을 접하는 기성세대들에게 그러한 생각이 강한 것 같은데요. 기성세대 분들은 과거 직장에서는 당연했던 야근도 회식도 하기 싫어하고 돈을 많이 벌거나 승진할 생각도 없어 보이는 MZ세대를 ‘이상한’ 친구들이라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세대 간 갈등과 세대 이해의 필요성
세대 차이는 직장 내 갈등과 스트레스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소위 MZ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을 불편해하고, 기성세대들은 괜히 문제를 크게 만들까봐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것 자체를 기피하려 하죠. 이러한 상황은 우리 모두의 정신 건강에도, 의사소통이 중요한 직장의 업무효율성 측면에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5일, 하루에도 깨어 있는 시간의 2/3 이상을 보내야 하는 직장생활을 보다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세대 이해의 키워드, 문화
방법이 있습니다. 세대 차이를 문화 차이로 생각해 보는 겁니다. 우리는 세계 여행을 하면서 만나는 외국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그들은 우리와 생각과 가치관도 다르고 먹는 음식도 행동하는 방식도 다르지만 그러한 차이는 그들의 문화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는 관대한 우리가 정작 우리나라 사람들을 세대가 다르다고 이해하지 못할 이유가 있을까요?
문화란 사람들이 환경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해 만들어낸 것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문화가 더 우월하고 어떤 문화가 더 못하다는 인식은 옳지 않습니다. 문화는 각자가 자신이 처한 환경에 최선을 다해 적응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문화에는 사고방식, 가치관을 비롯해서 감정을 경험하는 방식과 습관, 대인관계 양식 등이 포함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들은 시대에 따라서도 변화합니다. 시대에 따라 살아남기 위한 가치들이 달라져 왔기 때문이지요. 옛말에도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 했습니다. 대한민국처럼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것들이 변화해 온 나라에서 10년, 20년, 한 세대는 그야말로 문화가 변하기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
지금의 기성세대들은 1980년대와 90년대의 문화에 익숙한 분들입니다. 산업화 시대의 경직된 분위기가 남아 있어 권위주의적 기업 문화가 있던 시절입니다. 회식도 많고 야근도 많았지만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 가족들을 위해서 열심히 돈을 벌었죠. X세대로 대표되는 개인주의 문화가 싹트기 시작했지만, 이어지는 IMF 구제 금융과 외환위기 때문에 개인보다는 회사가 먼저라는 인식이 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개인의 삶에 있어서는 나이가 차면 결혼을 하고 결혼을 하면 아이를 낳고 아버지는 회사에서, 어머니는 집에서 가족을 위해 희생하는 것이 당연했던 시대였죠.
하지만 청년들은 2000년대 이후의 환경에 적응해 온 사람들입니다. 그동안 대한민국에는 회사보다는 개인의 삶이 중요하고 사회적 성취보다는 스스로의 만족과 즐거움을 우선하는 개인주의 문화가 정착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여러 경제 위기들을 거치며 회사가 개인의 삶을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은 면도 큽니다. 사회가 양극화되며 경쟁도 심해졌습니다. 가정을 꾸리고 아이들을 키우며 살기에는 점점 더 큰 비용이 필요해졌고 결혼과 출산도 그에 따라 줄어들고 있습니다.
기성세대와 청년 세대의 차이는 이렇듯 시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니 문화가 다르고 문화가 다르니, 겨우 한 세대가 지났을 뿐이지만 사고방식부터 가치관과 행위양식, 뭐 하나 일치하는 것을 찾기가 힘들어진 것이죠. 하지만 세대 차이는 어느 한 쪽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저 자신의 시대에 적응해야 했던 결과일 뿐입니다. 우리가 서로 다른 문화를 그 자체로 존중해야 하듯이, 서로 다른 세대들도 그 자체로 존중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세상에 이해하지 못할 사람들은 없습니다. 상대를 이상한 사람이라 규정하고 선을 긋는 것은 공존의 자세라 할 수 없습니다.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듯이 조금 더 서로의 입장에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직장이라는 맥락, 좀 더 생각해야 할 것들
그러나 직장생활이라는 것은 서로를 이해하고 사이좋게 지내자는 말로 그칠 주제는 아닙니다. 직장에는 직급이 있고 체계가 있으며 정해진 시간 내에 해야 할 업무와 조직의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장에서는 완전히 수평적이고 평등한 관계가 있을 수 없고, 연령과 지위에 따른 위계를 중시해 온 대한민국에서, 2~30대 청년 세대들은 분명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세대 이해는 어느 정도 가중치가 필요합니다. 기성세대가 아직은 사회 경험과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청년 세대에 대해서 보다 관대한 눈을 갖는 것이죠. 청년 세대에게 관대하라는 말이 모든 것을 그들이 원하는 대로 해줘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사회의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지식들을 후속 세대에게 가르치는 것 역시 기성세대의 역할입니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방기하는 것도 바람직한 기성세대의 모습은 아닐 것입니다.
청년 세대들도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2,30대 청년들이 직장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꺼려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 나이 때는 사회적 기술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 되기 전까지 학교와 집만을 오갔던 이들이 사회적 기술을 연마할 시간이 어디 있었겠습니까. 새로운 일과 관계에 익숙해지면서 사회적 기술도 차차 늘어나는 것이지요.
당장의 낯설고 힘듦을 기성세대가 강요하는 부당함이라고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명백한 부당함과 부조리를 참고 넘기라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직장이라는 사회에서 서로가 수행해야 할 사회적 역할이라는 측면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해할 것은 이해하고 배울 것은 배우면서 모든 경험을 자신을 발전시키는 동력으로 삼으려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겠습니다. 문화 이해의 핵심은 상호존중입니다. 상대방을 내 아래나 위가 아니라 동등한 한 사람으로 보기 위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죠. 보다 즐겁고 의미 있는 직장생활을 위해 서로 한 발짝씩 내딛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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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나도 모르는 대출 실행 사전 차단하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8월 중순 즈음 문자 한 통을 받았다. 등록금 납부 내용이 담긴 문자였다. 얼핏 보니, 등록금 납부 경로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링크를 확인하라는 내용이었다. 마침방학 중에 학교 서버가 개편되어 크게 바뀌기도 했다. 그즈음이면 학기 등록을 해야 할 시기였기 때문에 별생각 없이 누르려다가 멈칫했다. 등록금을 납부하라는 내용과 함께 수상한 URL이 도착했다. 발신 번호가 내가 알고 있던 학교 번호가 아니었다. 낯선 전화번호에 찜찜해서 누르지 않고 일단 메시지 창을닫았다.알고 보니 문자에 삽입된 URL을 누르기만 해도 핸드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신종 범죄 유형이었다고 한다. 그렇게 빠져나간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대출이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나도 모르는 대출이라니, 깜짝 놀라 인터넷을 조금 더 찾아보았다. 나처럼 URL이 들어 있는 문자 메시지를 받고 링크를 눌렀다가 피해를 받은 사람들이 여럿 보였다. 한 군데도 아니고 두세 군데의 은행에 걸쳐서 발생한 대출 피해도 있고, 예금 해지 피해를 받은 사람들도 있었다. 적게는 천만 원부터 많게는 억 단위의 피해 금액이 발생했다며 어떡하면 좋냐는 사례들을 읽어보면서 내 눈앞이 아찔해질 지경이었다. 아무래도 비대면 금융거래가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고, 디지털 금융거래를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어서인지 개인 신용정보 탈취 피해 사례도 그만큼 더 많아지는 것 같다. 마침 8월 23일부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시행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는 본인이 원하지 않는 여신거래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막아주는 서비스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안내.(출처=금융위원회) 신용대출, 카드론은 물론, 신용카드 발급과 주식담보대출, 예적금 담보대출까지 개인의 신규 여신거래를 사전에 차단해준다. 해당 서비스에 가입하면, 가입 즉시 한국신용정보원에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된다. 따라서 모르는 사이에 실행되는 대출에서 발생하는 금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이용자가 현재 거래 중인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영업점 등을 직접 방문해서 본인 확인을 거치면 신청할 수 있다. 내가 거래 중인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출처=금융위원회)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싶으면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https://www.credit4u.or.kr:2443/)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금융회사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역시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나도 내가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 가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왔다. 은행에 가서 위와 같은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직원에게 최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는 비율이 많은지 여쭤보니,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를 위해 나처럼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러 은행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나의 신청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 과정과 상태는 한국신용정보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신청 금융회사에서 반기 1회,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신청 내역을 통지해준다고 한다. 현재는 대면 신청만 가능한데, 은행 직원분께 여쭤보니 추후에 비대면 신청도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들었다. 또한 지금은 신청자 본인이나 법정 대리인만 직접 금융회사에 방문해야만 신청할 수 있는데, 정책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나면 위임받은 대리인도 신청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라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안심차단 여부 확인 경로 및 해제 방법.(출처=금융위원회) 이렇게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고 나면, 금융회사에서 나의 신규 여신거래를 취급할 때, 신용정보원에 금융거래 사전차단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차단정보가 등록되어 있으면, 신규 여신거래를 중단하고 내게 즉시 안내해준다고 한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정보가 등록되면 다음과 같이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다. 그러면 내가 직접 신규 여신거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되는 걸까? 차단했던 내용을 풀 수는 없을까? 그건 아니다. 소비자는 언제든지 어느 금융회사에 방문해서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수 있다. 금융회사에서도 소비자에게 해제 사실을 통지하는 게 의무라고 하니, 타인이 나의 여신거래 차단 서비스를 해제할 걱정은 내려놓아도 될 것 같다.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출처=금융위원회) 해당 서비스에는 현재 은행, 금융투자, 보험, 여신전문, 저축은행은 물론 상호금융, 우정사업본부를 포함한 4,012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고 있다고 하니 내 개인정보를 더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 같다. 보이스피싱 등을 비롯한 금융범죄는 고령자뿐만 아니라 나 같은 청년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에 걸쳐서 발생한다. 금전의 액수에 따라 회복하기 어려운 금전적 피해를 유발하기도 하고, 정신적 피해로 일상이 망가지기도 하니, 더 주의해서 예방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이 알고 이용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피싱과 스팸 문자에 대처하는 방법을 덧붙이고자 한다. 범람하는 스팸 유형에 스스로 정보를 더 철저하게 지켜나갈 필요가 있는 요즘이다. 의심스러운 전화나 이상한 내용이 담긴 메시지가 오면 답하거나 클릭하지 말고 바로 스팸 차단하거나 삭제하길 권한다. 최근에는 목소리를 녹음해서 보이스피싱에 이용하는 신종 범죄 유형도 생겼다고 한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오면 녹음을 당할 수도 있으니 먼저 답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가족이 전화해 금전을 요구하더라도 미심쩍거나 수상한 느낌이 든다면 다시 전화해서 꼭 확인하길 바란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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