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탄녹위, 기본계획 정부안 마련에 사전검토·관계부처 논의 진행

2023.03.27 2050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인쇄 목록

탄녹위는 “기본계획 정부안 마련 과정에서 사전검토 및 관계부처 논의를 진행했고 각계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을 심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3월 25일 조선일보 <탄녹위 위원들은 들러리?>에 대한 2050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조선일보는 “탄녹위 위원들은 들러리?” 기사에서 아래와 같이 보도하였습니다.

 ①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공청회(3.22) 개최 시까지 탄녹위 위원 다수는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어떻게 결정됐는지 몰랐다. 위원장-총괄위-사무처에서 의사결정이 이뤄지고 위원들은 들러리만 서는게 현실이다.

 ② ‘22.10월 탄녹위가 편향되게 구성되면서 이 같은 논란을 자초했다. 탄녹위 위원 중 산업계 대표가 1명이고 에너지 분야 교수·학자는 찾기 어렵다.

[2050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설명] 

[① 탄녹위 위원 다수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결정 몰랐다] 관련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정부안 마련 과정에서 총 11회의 사전검토 및 관계부처 논의를 진행하였고, 향후 각계각층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계획을 심의할 계획입니다.

□ 정부는 지난해 8월부터 기술작업반의 연구·분석과 관계부처 협의,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기본계획 정부안을 발표(3.21)하였습니다.

ㅇ 기본계획 정부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탄녹위는 분과위원회, 총괄기획위원회, 민간위원 전체회의 등 총 11회 회의를 통해 사전검토 및 관계부처와의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 탄녹위는 공청회, 청년·시민단체 토론회, 분야별 간담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앞으로 분과위원회 검토와 전체회의를 통해 기본계획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② 탄녹위 위원 구성이 편향됐다(산업계 1명, 에너지 0명)] 관련

지난해 10월 탄녹위 위원 구성시 산업계 및 에너지 분야의 전문성과 대표성을 충분히 반영하였습니다.

□ 탄녹위 구성시 4개 분과위원회 중 하나로 ‘에너지·산업 분과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ㅇ 산업계의 경우 보도에서 언급한 대한상의 외에도, 중기중앙회 관계자와 기업 대표(에너지중소혁신기업협회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고,

 ㅇ 에너지 분야의 경우에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및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학계의 전문가 다수가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문의: 2050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사무처 기획총괄국(044-200-191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