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모든 외국인 보호시설 가득 찼다? 사실과 다르다

2020.09.08 법무부
인쇄 목록

법무부는 “9월 7일 현재 보호외국인 수는 1045명으로, 이는 수용정원의 약 60%에 해당된다”며 “코로나19 상황 발생 이후 운영중인 격리보호실을 감안하더라도 수용률이 약 70%에 그쳐 모든 보호시설이 가득 찼다는 부분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9월 7일 경향신문 <철창 너머 사람이 가득 찼다>에 대한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최근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인해 하늘길이 막히면서 외국인보호소는 포화상태, 그로 인한 여러 문제점을 지적

- TV 및 공중전화가 유일한 외부 소통수단, 항공편 예약을 위해 문자나 메신저, e-메일 사용이 필요한데 접근조차 불가능

- 모든 시설이 적정 수용인원을 초과한 상태로, 보호시설 내 코로나19와 같은 전염성 질병 발생 우려

- 외국인 중 자진출국 의사가 있는 사람은 신원보증, 보증금 예치 등 일정한 조건 하에 보호일시해제하고,

- 자가격리자 관리 앱이나 입국자 시설격리센터 등 인신구속성이 낮은 자발적 출국유도 방안 마련 필요

[법무부 설명]

<보호 최소화를 위한 노력 >

○ 우리 부는 불법체류 외국인의 자진출국을 유도하기 위하여 ‘19. 12. 11.부터「선순환, 불법체류 외국인 관리대책」을 시행, ‘20. 6. 30.까지 자진출국한 경우 범칙금 감면 및 재입국기회까지 보장한 바 있습니다.

-그럼에도 현재 보호시설에 보호 중인 외국인(이하 “보호외국인”라 함)은 출국하지 않고 계속 불법체류하다가 적발되어, 강제퇴거명령을 받은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 형 집행 종료로 신병이 인계된 외국인도 있음

<인터넷 등 외부소통 수단, 항공권 예약 관련 >

○보호외국인은 보호실별로 설치된 공중전화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18년부터는 인터넷PC 사용도 허용하는 등 외부와의 소통권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17년 국가인권위원회 권고에 따라, 화성보호소(8대), 청주보호소(5대), 여수사무소(4대) 총 17대의 인터넷PC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항공권 예약은 출항 항공기가 극히 축소된 상황에서 보호외국인 개인이 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평소에도 항공권 예약 등 출국에 필요한 준비는 출입국관리공무원이 수행하고 있어, 보호외국인의 핸드폰 사용 필요성은 크지 않습니다.

※ 핸드폰은 보호외국인과 관련된 법 위반 행위의 은폐나, 관련자의 도주 방지, 국가중요시설인 외국인보호소 내 보안 유지 등을 위해 원칙적으로 사용 제한

<보호시설의 적정 수용인원 초과상태 관련 >

○외국인보호시설의 과밀화 우려 해소를 위해 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전국의 보호시설을 확대, 가동하고 있으며,

- ‘20. 9. 7. 현재 보호외국인 수는 1,045명으로, 이는 수용정원의 약 60%에 해당됩니다.

- 코로나19 상황 발생 이후 외국인보호소 내 집단 감염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운영 중인 격리보호실을 감안하더라도 수용률이 약 70%에 그쳐, 모든 보호시설이 가득 찼다는 부분은 사실과 다릅니다.

○또한,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출국(자국 입항) 항공기를 축소운영하고 있는 국가의 대사관에 협조공한을 보내는 한편, 공관원(대사, 총영사)과 면담을 실시하는 등 보호외국인의 조속한 송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보호일시해제 적극 시행 관련 >

○코로나19 상황이 발생한 ’20. 1월부터 환자, 노약자, 임산부, 미성년자 등 감염병에 취약한 보호외국인에 대해 적극적으로 보호를 일시해제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 9. 7. 현재 보호일시해제된 건수는 120건으로, 전년 동기(67건) 대비 79%가 증가하였습니다.

<자발적 출국 유도 대안 마련 관련 >

○ 출입국관리법 등을 위반한 외국인이 자진하여 출국할 의사가 있고, 도주할 우려가 없다고 판단되면, 보호조치 없이 출국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제68조 제1항).

-하지만 보호외국인은 법 위반자로 대부분 거주지가 명확하지 않아 도주 우려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강제퇴거명령 및 보호조치를 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출국명령 시 이행보증금 예치제도를 도입하여 도주 우려 등의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다면 출국명령제도 활성화를 통해 보호조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인권 측면에서도 바람직하고, 보호소 과밀화 문제도 상당부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 현재 출국명령 이행보증금 예치제도를 신설하는 출입국관리법 일부개정을 추진* 중입니다.

* ‘20. 7. 8. 백혜련 의원 출입국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문의 :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이민조사과(02-2110-407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