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홈택스상담 위탁업체 상담사 근무인원 철저 관리

2021.10.05 국세청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세청은 “홈택스상담 위탁업체 상담사 근무인원을 매월 점검하는 등 상담사 근무인원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5일 한국일보 <‘국세상담’ 위탁업체 인건비 ‘중간착취’…국세청 묵인 의혹>에 대한 국세청의 설명입니다

[국세청 설명]

□국세청(국세상담센터)은 홈택스상담 위탁업체 상담사 근무인원을 매월 점검하는 등 상담사 근무인원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 또한, 상담사의 인력수급 등을 감안하여 계약인원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매년 연말에 용역비를 정산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는 계약조건과 부합하였습니다.

○ 한편, 상담 통화대기 시간의 증가는 상담수요 증가1)와 코로나 19 선제적 방역조치2)에 따른 상담투입인력 감소 등으로 발생한 것입니다.

1) 상담수요증가 : ‘17년 3,495천건→’20년 3,967천건(471천건 증가)

2) ’20년 코로나 의심증상자 진단검사(218회) 및 자가격리(115명) 조치 등,  타 콜센터와 달리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없어 무중단 상담서비스 구현

□국세청(국세상담센터)은 민간위탁업체가 제출한 입찰제안서의 ‘상담사 집단화 방지’ 문구와 관련하여 어떠한 이유로도 노조설립을 원천 차단하거나 노조활동을 방해한 사실이 없습니다.

○민간위탁업체 상담사들은 금년 4월 노조를 설립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청은 「민간위탁 근로조건 보호 가이드라인」에 따라 노조활동이 보장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위탁업체의 노조활동 방해에 관한 노조 측의 고소’사건은 검찰 무혐의로 종결(7.23.)된 바도 있습니다.

○ 아울러, 국세청은 ‘소통과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우수상담사 반기포상(연2회, 19명)과 제주교육원 교육선발(연1회,2박3일,30명) 등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국세상담’위탁업체 인건비‘중간착취’… 국세청 묵인 의혹” 제하의 기사내용은 사실과 다름을 알려드리니 보도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국세청 국세상담센터(064-780-600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