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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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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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자 해결·주변국 이해 고려…그리고 국론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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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
첫째,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 해결원칙이다. 우리 문제는 우리가 풀어야 한다. 2018년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앞두고 한반도 문제의 주도력을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운전자론도 결국은 주도력을 확보하려는 의지의 다름이 아니다. 지난 10여 년간 남북관계의 단절로 북핵문제도 남북관계도 모두 해결하지 못하는 무기력증을 겪었다. 한반도 분단은 외부로부터 왔지만 한반도 평화통일은 우리가 주도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남북관계 정상화가 시급한 과제다.
평창 동계올림픽과 예술단, 태권도 시범단 교환 등을 계기로 남북간 교류협력의 문은 열렸다. 북한의 비핵화 진전에 따라 경제협력 재개의 준비도 필요하다. 민족의 자결권은 북한이 통일전선 차원에서 주장해 온 ‘우리 민족끼리’와는 다르다. 국제사회의 관심과 우려를 외면한 폐쇄적인 국수주의가 아니라 개방적 사회를 지향하는 열린 민족주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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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에서 열린 남북 예술단의 합동공연에서 아이돌 그룹 레드벨벳을 비롯한 남측 가술들이 북측 가수들과 함께 노래하고 있다.(사진=평양공연 사진공동취재단) |
2018년 남북정상회담에서는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 2000년 6·15 공동선언, 2007년 10·4 선언의 합의 정신으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남북관계도 불가역적인 관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평화협정 체결에 앞서 동서독 기본조약과 같은 장전을 만들면 좋겠다. 상호 존중의 정신아래 다방면의 교류를 활성화해 궁극적으로는 남북 공동체 및 남북 연합의 토대를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정상회담은 한 번으로 충분치 않다. 여러 차례의 정상회담을 포함해 특사, 고위급 협의체, 핫라인 모두를 가동한다면 당사자 해결원칙은 더욱 단단해 질 것이다.
둘째, 주변국들의 이해관계 고려원칙이다. 슈미트 전 총리는 “다른 나라의 이해관계를 무시하고는 독일의 국익도 실현될 수 없다”고 말했다. 안보문제에서 모든 당사국들의 이해관계를 고려한 공통의 합의가 도출돼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4월과 5월,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모든 이해 당사국들의 우선적 관심사항들이 수면 위로 표출됐다. 북한은 체제 안전보장, 미국은 완전한 비핵화, 한국은 평화체제로의 전환, 중국과 일본, 러시아 등은 이러한 과정에서 자국의 국익 및 영향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결국 이해 당사국들의 의제들이 모든 테이블 위에 올려 져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제들은 따로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문제들이 하나로 연결돼 있다. 독일 통일의 경우도 나토의 잔류문제, 소련군의 철수 문제, 군대의 축소 및 핵·생화학·재래식 무기의 감축, 폴란드와의 국경선 문제 등 여러 국가와의 안보 문제들이 맞물려져 있었다. 동서독과 주변국들은 2+4 조약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일괄 타결했고 독일 통일을 추인했다.
이번에 개최되는 남북정상회담은 이러한 모든 의제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타결의 원칙과 방향을 잡는 회담이 돼야 한다. 북한은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우리와는 짚고만 가고 미국과 담판하려 할 수도 있다.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협정, 대북제재와 경제협력, 남북관계와 수교협상 등 모든 의제들이 상호 연관돼 있음을 설명해야 한다.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된 우리의 구상을 북한에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로드맵을 바탕으로 남북 정상회담이 북미 정상회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전통적 이해 당사자들을 배제시켜서는 안된다. 동독 변혁기에 서독 정부는 미국, 소련, 프랑스, 영국 등 관련국들을 대상으로 치열한 외교전을 펼쳤다. 우리는 남북 정상회담 이후에도 주변 당사국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치밀한 외교 전략을 펼쳐나갈 필요가 있다.
셋째, 국론 통합원칙이다. 슈미트 전 총리는 “연대와 협력은 모두의 몫”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 스스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이고 그 다음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와 평화를 위한 자각과 연대, 인내와 희생을 강조한다.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은 한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지속적인 인내와 의지의 결집이 필요하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우리 국민들은 자유, 안위와 직결된 안보문제를 소중히 여길 줄 모른다. 분단 이래 우리의 발목을 잡아온 이분법적 논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건설적이고 합리적인 비판은 중요하다. 그러나 다분히 맹목적이고 감정적인 반대가 있어서는 안된다. 그렇게 시간을 소비하기에는 현실이 너무 엄중하다. 우리가 우리 문제에 대해서 주도력을 확보해 나가는 중요한 시점이다. 모든 국민들이 정부를 신뢰하고 힘을 보태자. 전 세계인들의 모든 관심이 이달 말 판문점으로 쏠린다. 의지를 모아 응원하자. 우리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