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콘텐츠 영역
김덕진 한국인사이트연구소 부소장 |
코로나19가 바꾼 일상의 변화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일상을 기록하는 소셜미디어(SNS) 상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볼 수 있는데, 자신의 일상을 자랑하고 뽐내는 공간인 인스타그램 속의 일상에 대한 언급량이 급격히 줄어든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SNS상 사라진 일상 속 가장 큰 요소는 바로 ‘여행’이다. 2019년과 2020년의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를 살펴보면 2019년 1위를 차지하던 ‘여행’이라는 키워드가 5위까지 내려가고 그 자리를 카페와 맛집이 차지했다. 또 ‘집밥’ 이라는 키워드가 우리 내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급상승 할 정도로 여행을 즐기던 우리의 모습은 집밥으로 대체되는 현상을 SNS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상위 해시태그 비교.(그림=한국인사이트연구소) |
코로나 7개월, 움츠러든 축제들
SNS속 일상에서 차지하는 여행 키워드의 하락만큼이나 축제 관련 키워드들 역시 언급량이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먼저 국내 SNS전체 데이터에서 2019년 상반기와 2020년 상반기의 여행관련 언급량을 비교하면 2019년 상반기 언급량이 약 1649만 건 대비 2020년 상반기는 약 925만 건으로 43.9% 줄어들었다.
축제 관련 언급량의 하락세는 더한데 2019년 상반기 214만 건 언급되던 것이 2020년에는 약 107만 건으로 49.8% 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권 키워드의 변화 역시 주목할 만한데 여행이나 축제장소, 그 속에서 이뤄지는 행동 관련 키워드가 하락하고 여행과 축제를 갈 수 있을지, 축제가 열리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를 고민하는 모습들과 코로나 시대에서도 안전히 떠날만한 여행과 축제장소에 대한 추천키워드가 급상승했다.
여행·축제 관련 SNS언급량과 연관키워드 2019년 상반기와 2020년 상반기 비교. |
축제는 계속 되어야한다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SNS상에서도 다시 이런 축제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부정적인 키워드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지만 우리의 축제는 계속 되어야 한다. 축제는 단순한 상업적 움직임이 아닌, 지역을 화합시키고 우리의 메마른 정서를 촉촉하게 하는 감성적 치유의 역할을 함께하기에 코로나로 인해 우울해지고 있는 우리네 삶에서 역설적으로 그 어떤 때보다도 축제가 필요한 시기라 생각된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의 축제는 분명히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축제의 형태에서 변화한 뉴노멀의 형태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2020년 SNS상에서 새롭게 등장한 축제 관련 급상승 키워드를 통해 축제의 미래를 함께 생각해보자.
2020년 상반기 축제와 관련된 SNS데이터에서 작년까지는 나오지 않았던 새로운 키워드들을 분석해보면 역시 코로나, 마스크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많이 언급됐다. 마스크를 끼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도 그 안에서 축제를 즐기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고 이와 함께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 온라인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최근에 ‘랜선축제’나 ‘랜선모임’과 같은 신조어가 SNS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비대면 온라인 모임이 대세가 되면서 축제의 현장에서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들을 통해 콘텐츠를 만들거나 화면을 통한 실시간 소통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축제들이 조금씩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즐기는 사람들의 반응 역시 긍정적인 편인데, 이러한 랜선축제 관련 연관 키워드를 살펴보면 ‘힐링’이나 ‘위로’ 같은 긍정 감성키워드들이 상위권에 등극하며 온라인으로 즐기는 축제가 서로에게 조금의 위로와 힐링을 주고 있음을 데이터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랜선 탐방의 트렌드는 최근 관광 관련 비즈니스를 하는 플랫폼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관광산업이 최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의 시기에 432억의 투자유치를 받으며 모두를 놀라게한 ‘마이리얼트립’의 경우에도 자사의 서비스에 랜선투어라는 서비스를 런칭해 세계 명소나 박물관 미술관등을 잘 알고 이를 전문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전문가들과 함께 랜선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랜선투어를 유료 서비스로 오픈했다. 결국 온라인을 통한 관광 및 축제산업은 새로운 관광트렌드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되고 있으며 앞으로 이 변화가 더욱 커질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무너진 지역축제, 뉴노멀 시대의 진화
축제 중에서도 지역축제는 코로나로 직격탄을 맞았다. 실제로 2019년과 2020년 상반기 지역축제와 관련된 SNS상의 월별 언급량을 비교해보면 2020년 2월 코로나의 등장과 함께 3월 이후 2020년의 언급량이 2019년에 비해 급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020년 2월까지는 코로나로 인한 지역축제 개최 여부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며 2019년 보다 오히려 언급량이 많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3월부터는 지역축제에 대한 언급 자체가 SNS에서 사라지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주줬다.
하지만 2020년 6월, 한가지 희망적인 움직임이 SNS상에서 보이기 시작하는데 우리에게 공포를 준 ‘코로나’라는 키워드가 연관 키워드 상위권에서 자취를 감추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지역축제를 운영하는 사람들, 그리고 지역축제를 기다리는 우리 모두가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하자’라는 의지와 실행안들이 조금씩 SNS상에서도 논의가 되면서 생긴 현상이며 실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하는 지역축제들이 기획됐다.
SNS상 ‘지역축제’ 연관키워드 순위.(분석데이터 : 2020년 1월~6월) |
이렇게 만들어진 축제는 우리가 기존에 축제 하면 떠올렸던 ‘대규모의 집단적 일회성 오프라인 행사’라는 고정관념을 깨면서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최근 열렸던 ‘보령머드축제’와 지금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춘천마임축제’를 들 수 있다.
온택트 축제로 진행된 보령머드축제는 AR체험, 집콕머드체험키트 등 디지털 콘텐츠 활용 비대면 축제의 면모를 보여주었고 140만 명 이상의 온라인 참여를 이끌어 내면서 코로나19시대 대형축제와 행사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춘천마임축제는 5월에 계획돼 있던 축제가 코로나로 인해 취소된 뒤 행사를 분산화 해 춘천 전 지역의 일상공간을 무대로 공연, 체험, 예술 콘텐츠를 시민들에게 꾸준히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했다. 단순한 일회성 축제가 아닌 코로나로 지친 시민의 감성을 조금이나마 회복시켜주기 위해 7월부터 142회 이상의 공연을 마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면 또다시 일상축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회성 이벤트로 생각됐던 축제의 형태가 진화해가는 모습을 우리는 지켜보고 있다.
기존 축제의 축소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산업중 하나가 특산물 판매다. 2020년 상반기 지역축제 관련 연관어 19위로 특산물이 나올정도로 특산물을 팔아야하는 지역축제가 취소되면서 판매 경로에 대한 고민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 역시 온라인을 통해 판매하는 특산물 온라인 판매가 SNS상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강원도에서 도지사의 SNS계정을 포함한 다양한 채널들을 활용하고 SNS상에서 인기높은 인플루언서들을 적극 활용하는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해 여러 가지 상품을 판매한 것이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하며 높은 매출로 이어질 수 있게 됐다. 무너진 지역축제, 그리고 판매해야하는 특산물들, 코로나19라는 새로운 뉴노멀의 시대에서 과연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지. 고민하고 분석해야 할 시대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코로나 시대의 생존
“코로나19 위기가 오히려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기회가 됐습니다”
마이리얼트립의 이동건 대표가 얼마 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해외 여행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집중했던 마이리얼트립이 시선을 국내로 돌리니 오히려 우리나라에도 개발할 소중한 여행 콘컨텐츠들이 많았고, ‘떠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경험하는 것’에 집중했더니 새로운 랜선투어라는 서비스를 만들게 됐다는 것이다.
위기의 상황 속 오히려 코로나가 서비스 다양화의 기회가 됐다는 마이리얼트립의 이야기를 들으며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옛 속담이 떠올랐다. 코로나 시대 더 이상 주저않아 있고 무너져 있기보다는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도울수 있는 힘을 가지고 함께 이겨나가는 모두가 됐으면 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지금 이 뉴스
- 정책뉴스 [일상공감 365] 인터넷의 시초는 언제 탄생했을까? 오늘 당신의 일상을 지배하는 것은? 집에서 손쉽게 물건을 구매하고 클릭 몇 번으로 양질의 자료를 빠르게 모을 수 있는 정보의 바다, 인터넷. 그리고 지금은 인터넷 연결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On-Device AI 개발 경쟁 중! 앞으로 50년 뒤 우리의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컷 소규모 제조업체 사장님을 위한 ‘소공인 특화자금’ 설비 자금이 고민인 공장 사장님이라면 최대 5억 원, 4%대 금리 소공인 특화자금 이용하세요. 제조업 공장 사장님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 지원 소식을 알려드려요! 우리의 뿌리산업탄탄히 지켜주고 계시는 소규모 제조업체 사장님들!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새로운 장비를 도입하거나 경영을 이어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소공인 특화자금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직원 수가 10명 미만인 경우 시설에 투자하신다면 최대 5억 원, 운영 자금이 필요하시면 최대 1억 원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로 정책자금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는 건데요.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분기 별로 신청 받고 있으니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을 방문해보세요.
- 여행 숲내음 맡으며 힐링하기 좋은 자연휴양림 4곳 더위가 한풀 꺾이고 나면 자연휴양림으로숲내음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여행을떠나고 싶은데요. 다양한 숙박시설과 편의시설을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여행하기 좋은자연휴양림을 소개해 드립니다. ★ 추천 코스 ★ 영인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 덕유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은 야영과 숙박시설, 어린이 생태원 등 다양한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야영장은 운반용 손수레를 이용하여 짐을 쉽게 운반할 수 있고 화장실과 샤워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숙박시설 또한 인원수 별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1박 2일 코스로도 추천해요. 입구에서 올라오면 보이는 잔디밭에서 돗자리를 펴고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좋아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숲속에서 휴식시간을 가져보세요. ※ 영인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 16-26- 운영시간 : 매일 08: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고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워 언제든지 방문하기 좋은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봄에는 벚꽃과 철쭉, 여름에는 계곡, 가을철 단풍과 겨울 설경으로 늘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숙박시설은 인원수에 맞춰 머무를 수 있으며 캠핑장과 카라반까지 있어 방문자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어요. 숙박시설 주변으로 운동시설이 있어서 농구와 족구, 간단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가능해요. 산에서 불어오는 숲내음을 맡으며자연을 즐겨보세요. ※ 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 고산휴양림로 246-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덕유산자연휴양림 국립 덕유산자연휴양림은 깊은 산골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과 기분 좋은 숲내음을 만끽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00원입니다. 울창한 숲 전체를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산책코스와 야영장, 등산객들을 위한 등산로도 갖추고 있어 자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이에요. 덕유산국립공원이 주변에 인접하여 함께 자연을 둘러보기 좋습니다. 다양하게 마련된 산책로를 걸으며 자연의 절경을 즐겨보세요. ※ 덕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무풍면 구천동로 530-62-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장령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은 휴양림 사이로 흐르는 금천계곡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금천계곡은 어름치가 서식할 정도로 맑고 깨끗한 계곡인데요.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산책이나 등산을 즐기고 물가에 발을 담그며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또 이곳에는 계곡을 가로지르는 출렁다리가 있어 산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 좋아요. 장령산자연휴양림은 야영장 뿐만 아니라 어린이 놀이터와 여러 편의시설이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장령산자연휴양림에서 자연을 가득 느끼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장령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북도 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519-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커리어넷’에서 유형별 진로 맞춤 서비스 받아요! 입시를 경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법 한 누리집, 바로 커리어넷이다. 커리어넷은 진로 관련 정보, 더불어 대학 진학 시에 필요한 학과 및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누리집으로,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관련 학과와 진로를 알아볼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나 역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넷을 자주 활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입시 정보 누리집과는 달리 학과 별 취업률과 평균 임금 등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방과 후마다 접속했던 기억이 있다. 커리어넷 누리집 메인 화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커리어넷을 딱히 이용할 일이 없어 해당 누리집을 잊고 있던 와중, 최근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커리어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회원 유형별 맞춤 서비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기 이해를 위한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 진로 고민 상담, 직업인 인터뷰 특강, 진로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최근 고민이 많았던 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심리검사. 가장 먼저 이용한 서비스는 바로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이다. 그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직업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직업가치관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직업가치관검사 시작 화면. 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는데,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뒤 대학생 맞춤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곧바로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왔다.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한 뒤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사가 시작된다. 직업가치관검사 결과표. 검사를 시작하고 나면 질문이 여러 가지 나오고, 그 질문들에 차례대로 답을 하고 나면 결과가 도출되는 방식으로 검사 전반이 진행된다. 모든 질문에 답을 마친 뒤에 검사 마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 표와 함께 내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 연계해 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특히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의 경우 학력, 전공 등에 따라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을 나누어 제시하기 때문에 직업 검사에 참여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직업인 인터뷰 이용 화면. 다음으로 이용해본 서비스는 직업인 인터뷰 였다. 최근 데이터와 관련한 수업을 들으면서 빅데이터, 특히 경영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마침 빅데이터분석전문가를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의 인터뷰가 게시되어 있었고, 해당 인터뷰가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담고 있었기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인터뷰에는 기본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부터 연봉, 승진체계 등 실제로 해당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불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들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들을 실무자가 직접 전달해주는 형태였기에 해당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 밖에도 커리어넷은 미래직업 안내, 직업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진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서비스 및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이처럼커리어넷은 초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많은 국민들이 커리어넷의 다양한 활용도를 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 숏폼 ‘원전동맹국’ 체코 공식 방문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