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아이돌봄 절실한 어머니의 전화…“희망이 있습니다”

늘봄학교를 준비하며 겪은 20가지 이야기 <1편>

2024.03.13 박성환 송린초등학교 교사
인쇄 목록
박성환 송린초등학교 교사
박성환 송린초등학교 교사

‘현장에 답이 있다.’

지난 겨울 늘봄학교를 준비하면서 학생·학부모와 의사소통하며 경험한 사례를 통해 늘봄학교의 긍정적인 효과와 전망을 풀어내고자 한다.

#늘1. 학부모님들의 걱정과 희망

봄1. 희망이 있을까요?

지난 2월 한 학부모에게 전화를 받았다. 당장 다음 달 학교를 보내야 하는데 돌봄교실 추첨에서 떨어져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잠을 설친다는 사연이었다. 그리고 끝에 “우리 아이도 희망이 있을까요?”라고 물으셨다. 안타까웠다. 아직 7살밖에 되지 않은 자녀를 생각하며 희망이 있는지 물으시는 학부모의 심정은 어떨까?

“희망이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있고 올해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을 연중 편성할 예정이니 안내장을 잘 확인해주시고 신청해주세요”라고 말씀드렸다. 어머님께서는 거듭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했다.

그렇다. 지난 1~2월은 학부모에게도, 학교에도 현실적인 고충을 함께 공유하는 값진 시간이었다. 늘봄학교 담당자로서 누군가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었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낀 대화였다. 초등학교를 입학시키는 학부모의 걱정과 불안을 체감하면서 한동안 전화 통화 내용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봄2. 늘봄학교 삼천지교

“송린초로 전학시키고자 합니다” 교무실로 한 학부모가 찾아오셨다. 인근 학교에 입학 예정이지만 송린초가 개학과 동시에 늘봄학교를 시작한다는 소식을 접하셨다고 했다. 당장 하교 시간 이후 돌봄 공백이 발생해 인근 학교의 늘봄 계획 수립을 기다릴 수만 없다는 사연이었다. 한부모가정이었던 학부모께서는 아침 일찍 출근하고 오후에 퇴근해 늘봄학교가 꼭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

자녀가 아침늘봄 프로그램과 초1 맞춤형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하고 난 후 학부모께서는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하셨다. 학부모의 노력과 함께 자녀는 아침 8시면 늘 아버지 손을 잡고 아침늘봄 프로그램에 들어와 오후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을 소화하면서 오늘도 학교에 적응해가고 있다.

봄3. 밖에서는 최소 40, 학교에서는 10

“우리 아이 방과후학교 4개 듣는데 수업료 10만 원만 내요. 방송 댄스, 클레이, 바둑 등 똑같이 학원 보내면 한 아이한테만 최소 40만 원이에요”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 부서 교실 앞에서 한 학부모와 대화를 나누다가 사교육비에 대해 실감하게 됐다.

송린초에서는 늘봄학교 맞춤형 방과후학교와 동시에 기존부터 운영되던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도 개교 이래로 단 한 번의 수업료 인상 없이 저렴한 수업료로 원하는 수업을 수강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사교육비에 부담을 느끼는 학부모는 늘봄학교로 지원되는 미래형·맞춤형 방과후학교와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를 적절히 배합해 사교육비를 절감해나가고 있다.

봄4. 미안한 마음을 늘봄학교로 채워가요

한 학부모로부터 장문의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맞벌이 부모님은 항상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안고 살아갑니다. 다른 엄마처럼 더 오랜 시간 곁에 있어 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을 이루 말할 수 없어요. 선생님께서 정말 큰일하고 계신 것을 학부모님들은 다 알아요. 미안한 마음을 덜게 해주시는 학교와 담당 선생님, 강사분께 늘 감사드립니다” 학부모도 엄마이기 이전에 사람으로서 마음의 돌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엄마의 마음까지 돌볼 수 있는 일, 담당자로서 힘들 때도 있지만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다움을 느낀 순간이었다. 우리 가족이 참여한다는 마음으로 프로그램을 채워나가고 있다.

#늘2. 정성이 담긴 늘봄학교 프로그램

봄5. 초1 맞춤형 ‘정서&창의놀이’ 프로그램
 
지난 겨울 늘봄학교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프로그램이 무엇일지 생각해봤다. 마침 겨울방학에 지역과 연계해 음악치료,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일반학생 대상으로 운영해봤는데 학생들의 음악과 미술로 정서가 순화되는 모습이었고 가정에서의 학부모 만족도도 높았다.

어른들도 마음처럼 되지 않거나 우울할 때 운동한다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신나는 음악을 듣는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심리를 안정시켜 나가곤 한다. 학생들의 심리 정서를 안정시키고 더 나아가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초1 맞춤형의 한 프로그램으로 기획했다. 이를 통해 초등 1학년부터 자신의 감정을 올바른 방법으로 순화시키고 성장시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봄6. 초1 맞춤형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

지역 에어로빅·힙합 협회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신나게 신체활동 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해나갔으면 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좋을지 자문을 구했다. “요즘 아이들은 10분만 걸어도 힘들어한다. 그리고 걷는 자세도 구부정해 안 좋은 자세가 평생 가는 학생들이 많다. 초등학교 1학년 성장기부터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기초 습관부터 가르쳐야 한다”고 자문을 얻었고 에어로빅·힙합 종목의 전문가와 함께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실제 댄스와 음악을 좋아하는 학생, 체육을 하고 싶은 학생들이 초1 맞춤형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으로 딱딱한 의자 대신 신나게 놀이 활동하며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은 정적인 활동을 주로 하는 ‘정서&창의놀이’ 프로그램과 동적인 활동을 주로 하는 ‘바른체형&성장댄스’ 프로그램으로 다채롭게 학생들의 특성에 맞춰 성장을 지원한다.

초1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초1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봄7. 초1 맞춤형 투트랙

2024년 늘봄학교의 주요 키워드는 ‘초1 맞춤형’과 ‘원하는 초등학교 1학년 누구나’다. 지난해 늘봄학교 시범운영 하면서 입학 초기 적응 기간에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운영 후 설문조사에서 운영 기간을 더 늘려달라는 의견이 있었고 시범운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1 맞춤형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올해는 연중 운영되는 초1 맞춤형 프로그램과 입학 초기 적응 기간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단기형 초1 맞춤형을 함께 구성했다. 초1 맞춤형 프로그램에 관해 연구하고 기간별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수요자가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돌봄 초과수요나 연중 돌봄 공백이 발생하는 학생은 연중운영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3월 한 달만 초1 맞춤형이 필요하거나 일부 요일만 돌봄이 필요한 경우는 단기형 프로그램을 선택해 촘촘한 늘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송린초 늘봄학교 프로그램.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송린초 늘봄학교 프로그램.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봄8. ‘미라클 모닝’ 아침늘봄 프로그램

이른 아침 담임 선생님이 출근하기 전 불 꺼진 교실에 혼자 엎드려 자는 학생을 발견했다. 이유를 들어보니 아침에 부모님이 출근할 때 같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학생들이 안전하게 머물고 동시에 자기 소질을 계발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며 아침늘봄은 시작됐다.

늘봄학교가 시범운영 되기 전부터 송린초에는 모닝 스포츠클럽이 활성화되고 있었다. 학생들은 아침에 한 시간 일찍 등교해 티볼, 피구, 육상 등 자신이 좋아하는 체육활동을 하고 교실로 활기차게 들어갔다.

늘봄학교를 맞이하면서 이러한 모닝 스포츠클럽을 정제화해 아침늘봄 프로그램으로 기획했고 동시에 방과후학교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디지털·인공지능(AI) 에듀테크 프로그램도 구성했다. 1~3학년, 4~6학년으로 나눠 하루는 놀이체육 활동을 하고 하루는 디지털·AI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도록 시간표를 구성했다. 역사는 아침에 이뤄짐을 학생들은 실천하고 있다.

송린초 아침늘봄 프로그램 시간표.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송린초 아침늘봄 프로그램 시간표.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봄9. 학생-학부모-지역사회의 선순환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이 늘봄학교와 함께해야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울 수 있다.

작년 늘봄학교를 시범운영 하면서 대한체육회 산하 종목단체, 창의과학재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대학 산학협력단, 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지역 관계기관과 협력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는 학생들이 전문화되고 세밀화된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놀이체육과 치어리딩 프로그램 강사는 마을 주민이자 본교의 학부모이기도 하다. 놀이체육 강사는 직접 학교 교무실을 찾아 수업을 제안하며 아침늘봄 프로그램이 시작됐다. 지역 연계 프로그램은 학교가 직접 강사를 채용하고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행정 업무가 크게 감소된다. 이러한 지역의 우수한 자원이 대도시뿐만 아니라 소규모, 벽지 지역에도 파견돼 지역별 편차가 없도록 지역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늘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늘봄학교 맞춤형 프로그램 참여 모습.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봄10.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본교는 전교생이 1600명의 대규모 학교로 한 분기에 방과후학교 신청자만 500명에 육박한다. 다양한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는 추첨제로 운영된다. 다만, 수익자부담 방과후학교는 분기마다 추첨해 탈락하는 학생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 기수강권을 부여하고자 하니 한 번 떨어진 학생은 해당 과목을 1년 동안 방과후수업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뚜렷하다.

이러한 방과후학교의 사각지대를 해소했다. 늘봄학교 미래형·맞춤형 방과후학교는 한번 수강이 확정되면 지속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기존의 방과후학교와 새로 생기는 미래형·맞춤형 방과후학교가 상생하는 방법을 모색한 것이다.

한 예로 본교의 치어리딩부는 대표적인 인기부서다. 분기마다 발표회, 예술제에 참여해 학생들이 방과후에 갈고닦은 실력을 무대에서 뽐낼 기회를 제공해 학생과 학부모 모두 만족도가 최상이다.

하지만 반대로 추첨으로 탈락하는 슬픔 또한 컸다. 학부모님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아이가 지속해서 안정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달라는 요구를 반영해 늘봄학교 맞춤형 방과후학교로 치어리딩 공연반을 편성했다. 학생들은 공연반을 통해 1년 동안 추첨에 대한 불안감 없이 안정적으로 실력을 쌓아갈 수 있었다. 이는 경기도 스포츠클럽 치어리딩대회 우승과 전국 스포츠클럽축전 교육부장관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던 발판이 됐다.

또 다양한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방과후학교, 지속적으로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방과후학교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사례가 됐다.

송린초 늘봄학교 치어리딩부 및 육상부 활동 모습.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송린초 늘봄학교 치어리딩부 및 육상부 활동 모습. (제공=박성환 송린초 교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늘봄학교를 준비하며 겪은 20가지 이야기> 2편으로 이어집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