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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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를 기획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국제적인 행사다운 면모를 잃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한국의 전통성을 부각시켜야 한다’는 점이었다. 구체적으로 ▲행사장은 전통적이면서 모던해야한다 ▲식음료는 풍성하지만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야한다 ▲사운드는 좋아야 하지만 대화에 방해되지 않게 작아야 한다 등이 우리가 극복해야 할 모순점이었다.
드럼으로 치자면 ‘매우 힘차게 두드리되 조용하게 연주하라’는 것과 같은데, 이쯤 되면 겐리히 알트슐러(Genrich Altshuller)의 ‘창의적 문제해결이론’을 빌려와야 할 상황이었다. 그런데 정작 문제는 우리가 직면한 것이 기술적 모순인지 물리적 모순인지를 구분하는 것부터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다.
창의적 문제해결이론인 ‘트리즈(TRIZ)’는 혁신을 위한 강력한 구조적 접근법이다. 따라서 각 파트의 책임자들에게 분야별로 짐을 나누어 해답을 찾게 하고, 나는 전체 조직구조의 문제점을 찾기로 했다.
일단 당일치기로 관련 서적을 몽땅 찾아 읽고나서 분석에 들어간 이후 사흘만에 얻어낸 결과는 놀랍게도 나 자신이 행사의 감독을 하기에는 능력이 턱없이 모자라다는 것이었다. 스태프들에겐 행사가 끝날 때까지 이 사실을 알리지 않기로(?) 하고, 고민고민하던 중 달력에 적힌 한 줄 문장이 눈에 크게 들어왔다.
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 !
‘그래! 모르면 물어서 길을 찾자!’
그 날 이후 약 다섯 달간의 준비기간 동안 나는 나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지식을 아웃소싱 하기로 하고, 수많은 업체와 전문가들을 만나 조언을 구하기 시작했다. 묻고 또 묻고를 수십 일, 말이 좋아 ‘자문’이지 그분들에겐 ‘고문’에 가까운 것이었으리라.
시간이 지나면서 자문을 해주시던 많은 분들이 내 번호를 ‘수신거부’ 번호로 등록하는 정황마저 포착됐다. 그러나 나를 귀찮아 하신(?) 그 분들 덕분에 ‘한국의 밤’은 멋진 성공을 거두었으니 이 글로서 늦게나마 그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그래서 이 참에 나의 첫 칼럼은 내 이야기보다는 나를 도와 ‘한국의 밤’을 멋지게 장식해준 숨은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것으로 대신할까 한다.
콘크리트 벽과 대화하는 남자 ‘건축가 민경식’
건축가 민경식. |
사실 행사의 성공을 좌우하는 열쇠는 소위 ‘비주얼 콘셉트’라 할 수 있는데, 첫 회의 때 그가 손에 들고 온 ‘까치와 호랑이 민화’는 모든 스태프들에게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보여주어야 하는지를 단번에 인식시켜주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여기에 당시 한국을 찾았던 유엔환경계획의 ‘아킴 슈타이너’ 사무총장의 ‘한국이 세계 최초의 녹색 호랑이가 되길 바란다’라는 말에서 힌트를 얻어 우리는 공간 구성뿐만 아니라 행사 타이틀까지 ‘GREEN TIGER’로 하기로 잠정 결정했다.
그 후 우리는 사전 답사 차 다보스 현지로 나섰다. 한창 공사중인 ‘슈바이처호프’ 호텔에서 우리는 행사에 필요한 전력용량, 출입구 등을 체크하고 있었다. 그런데 민경식 소장은 다니는 공간마다 면벽 상태로 뭔가를 자꾸만 웅얼웅얼 읊어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사실 그는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노래 ‘다정한 연인이 손에 손을 잡고~’의 주인공으로 서울대 재학 당시 대학가요제에서 입상하기도 했던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만의 이 독특한 작업법은 공간의 특성을 음성으로 기록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효과는 놀라웠다. 그의 ‘웅얼웅얼 기법’으로 호텔이 소유한 도면보다 더욱 세밀한 3차원 도면을 완성하는 데 성공한 것. 우리는 전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지도’를 확보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이 3차원 도면은 장비 출입구와 출연자 출입구의 분리, 식음료 및 행사관리 인원동선, 참가자 동선 등을 사전에 거의 100% 계획할 수 있게 해주었고, 복도를 막아 VIP 대기실을 만드는 설계로 부족한 공간활용을 극대화하는 데에도 큰 공을 세웠다. 그가 만든 3차원 도면은 호텔 소유주의 간곡한 요청으로 현재 다보스에 남겨져 있다.
다보스 ‘한국의 밤’ 행사에 사용된 무대배경 이미지 |
임팩트와 아름다움을 동시에 표현하는 장인, ‘디자이너 윤성영’
현장 도면이 ‘전장의 지도’라면 무대배경은 ‘부대 깃발’이다. 단 하나의 디자인이 행사장의 분위기와 성격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행사 기획 초기단계부터 나의 주장은 초지일관 ‘우리도 선진국처럼 세련되게 해보자’였다. 사전 회의 때 프리젠테이션도 칙칙한 파워포인트 대신 일부러 애플컴퓨터의 ‘KEYNOTE’를 사용했을 정도다. 이를 위해 사진작가 강영호 씨에게 자문해 오바마 사진을 연구하기도 했다.
그렇게 해서 찾아낸 정답은 ‘무대배경(백드롭·BACK-DROP)’이었다. 우리나라 행사의 백드롭에는 너무 많은 색상과 메시지가 들어간다. 바로 그것이 문제의 원인이었다. 사진이나 보도용 영상은 인물 위주로 찍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징과 글자들이 잘리면서 인물과 겹친다. 게다가 글자를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주로 연한 배경색을 사용하게 되므로 인물 윤곽이 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였다.
디자이너 윤성영. |
당시 우리는 양평동에 세트장을 빌려 현지와 같은 구조를 만들고 총리허설을 하던 중이었는데, 그의 주문은 연습이 끝난 뒤 무대에 신장 175cm 정도 되는 사람을 세워놓고 3미터, 5미터 그리고 무대 끝 지점에서 각각 사진을 찍어 보내달라는 것이었다.
귀신 같이 영민한 윤 디자이너는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었다. 여러 가지 시물레이션을 통해 사진이 잘 나올 수밖에 없는 백드롭을 디자인하겠다는 것.
그렇게 해서 탄생한 백드롭은 ‘까치와 호랑이’ 콘셉은 과감하게 옆으로 빼고, 인물이 살아나는 진한 녹색 배경으로 채워졌다. 그가 디지털 터치로 재탄생시킨 디자인에선 ‘전통문화의 현대화’의 정답이 보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그의 실력은 출중했다.
다보스포럼 기간 동안 열리는 크고 작은 행사만 해도 약 300개가 넘는다. 그 중 ‘한국의 밤’을 가장 인상 깊은 행사로 기억되게 한 건 누가 뭐래도 이 ‘백드롭’이다. 내가 원하던 ‘세련된 그것’, 가히 ‘백드롭의 승리’다.
원자력 긍정머신 ‘음식코디네이터 한윤주’
식음료는 그야말로 난제 중에 난제였다. 풍성한 것을 어떻게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만들까? 이것은 마치 ‘영화 한 편을 2분 안에 보여주되 내용을 다 알 수 있게’라는 주문과도 같았다.
‘한국의 밤’은 각국의 정치·경제 리더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참여자간의 대화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식음료를 즐기면서 대화가 가능하려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해야 한다. 그런데 한식의 특징은 어떤가? 우리는 잘 된 밥상을 일컬어 ‘한상 가득 차렸다’라고 하지 않던가.
음식코디네이터 한윤주. |
뿐만 아니라 식음료 배치공간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자는 것도 그의 제안이었다. 밥상-주안상-잔치상으로 3개 구역을 만들고 밥상에는 찬,밥,국,찜으로 하는 한국의 기본상차림을, 주안상에는 막걸리와 닭강정을, 잔칫상에는 폐백음식을 배치하고, 이곳에 안내원을 두어 각 재료에 얽힌 이야기를 설명하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그런데 지난해 한-아세안 정상회담 등의 오찬을 기획하면서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가듯이 ‘숟가락(간섭)이 많으면 음식은 쓰레기통으로 간다‘는 경험을 해본 나로서는 닥쳐올 식음료에 관한 지적들이 오히려 음식의 가장 핵심인 본래의 맛을 잃게 하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순간 나는 영국의 세계적인 음반 매스터링(믹스된 음원을 CD에 넣기 전에 최종적으로 다듬는 작업) 엔지니어인 ‘이안 쿠퍼(Ian Cooper)’를 떠올렸다. 그는 믹싱이 잘된 음원은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CD에 넣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주장은 이랬다. “손댈 필요가 없다면 과감하게 원본대로”
그래서 나도 데코레이션과 그릇, 유니폼 등 부수적인 것을 제외하고 ‘맛’에 관한 한 최대한 간섭하지 않겠노라고 약속했다. 다음 회에 이야기하겠지만 이후 현지 사정으로 인해 우리 식음료 팀의 고생은 상상을 초월했다. 그런 와중에도 한윤주 대표는 불평은 커녕 짜증내는 낯빛조차 보이지 않았다.
행사준비 중 한국이 UAE 원전을 수주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던 날 그는 아버지 이야기(한국 원전발전의 핵심 인물인 한필순 박사가 그녀의 부친이다)를 하며 한 번, 행사가 끝난 후 다보스 현장에서 넘어진 직원이 한국에 돌아와 검진해보니 척추에 금이 갔더라는 소식에 두 번 눈물을 지어 보인 것이 전부였다. 그래서 나는 한윤주 대표를 ‘원자력 긍정머신’이라 부른다.
※ 남궁연은?
남궁연(42)은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일 문화교류 위원회’ 위원을 겸하고 있다. 지난 1월 말 개최된 다보스 포럼 ‘한국의 밤’ 행사의 기획과 총감독을 맡아 활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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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환경피해예방 및 피해자 배상 강화”…제4기 환경책임보험 출범 환경피해예방과 피해자 배상 강화를 위한 제4기 환경책임보험이 출범했다. 환경부는 17일자로 오는 6월부터 2027년 5월까지 3년간 환경책임보험을 운영할 보험 사업자 10개와 제4기 환경책임보험사업 약정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에 제4기 환경책임보험은 환경책임보험 운영 보험사 선정결과를 비롯해 주민 피해예방 및 사업자 지원강화, 보험사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내용의 약정을 수행한다. 한편 참여한 보험사는 대표보험사로 디비손해보험이며 참여보험사로 삼성화재해상보험, 현대해상화재보험, 케이비손해보험, 메리츠화재해상보험, 에이아이지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해상보험 등 9개다. 해경 경비함정과 예인선이 합동으로 강풍에 밀려 갯벌에 얹힌 광양항 묘박지 LPG운반선의 긴급구난 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선 환경안전관리 실태조사를 강화하고 환경오염피해예방 지원사업 실시 근거를 마련해 사업장 환경안전관리 지원을 확대한다. 이에 사업장 관리실태, 환경피해 노출 및 확산 가능성 등을 조사하도록 했다. 조사결과는 향후 보험료 할인·할증 및 피해예방 지원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영세한 기업에 대해서는 보험료 일부를 지원하는 근거도 마련했다. 아울러 건강영향조사 결과에 따라 환경부가 보험사에 손해사정을 실시할 것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해 피해배상의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도록 했다. 만약 보험사가 거짓 또는 허위로 조사하거나 특별한 사유 없이 30일 이내에 손해사정에 착수하지 않은 경우 환경부가 직권으로 손해사정을 할 수 있다. 특히 보험사의 역할도 강화해 모든 참여보험사가 환경안전관리 실태조사, 지원사업, 교육·홍보 등의 역할에 적극 협조토록 하고 이러한 사업을 담당할 환경·방재 전문인력을 확보한다. 황계영 환경부 환경보건국장은 제4기 환경책임보험에는 이전보다 5개 많은 10개 보험사가 참여해 강화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부도 사업단·보험사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면서 보험 가입사업장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의 : 환경부 환경피해구제과(044-201-6811)
- 한컷 [오늘의 맞춤정책] 산재 신청, 이제는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하세요! 모바일 앱 정부 24를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산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산재 신청, 왜 필요할까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산재 신청 건수와 산재 신청 소요 기간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산재 신청이 활성화되면, 정보통신기기 사용에 익숙한 청년 근로자를 중심으로 산재 신청 신속성도 향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산재 신청 / 신청 소요기간 현황 - 2021: 168,927 / 67.6 - 2022: : 181,792 / 73.7 - 2023: 196,206 / 77.3 ■ 원클릭(One-Click) 산재 신청 대행 신청 방법은? 산재 노동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공단과 의료기관 방문없이 산재 신청을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PC 웹과 모바일 앱에서 모두 신청 가능 「정부24」 앱에 신설된 원클릭(One-Click) 산재신청 대행 요청을 검색하여 신청서를 작성 ■ 신청은 어디서 할 수 있나요? 정부24또는근로복지공단토탈서비스에서 공동 인증서또는간편 인증로그인후신청 가능하며,자세한 내용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 여행 아름다운 자연부터 감성 있는 예술이 가득한 파주 여행 주말 아이와 가볼 만한 파주 여행지 자연을 벗 삼아 걷기 좋은, 마장호수 출렁다리 마을 전체가 예술로 가득한, 헤이리 예술마을 낭만적인 노을을 만날 수 있는, 헤이리 무장애 노을 숲길 아픈 역사를 품고 평화를 되새기는, 임진각 평화누리 우리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주말 나들이로 가기 좋은 파주! 파주는 아름다운 자연부터 감성 있는 예술까지 아이와 함께 가보기 좋은 관광지가 많은데요. 이번 주말,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로 가기 좋은 파주 여행 코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추천 코스DAY 1 : 마장호수 - 헤이리 예술마을 - 헤이리 무장애 노을 숲길DAY 2 : 임진각 평화누리 -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마장호수 출렁다리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로 313- 운영시간 : [출렁다리, 전망대] 3~10월 매일 09:00~18:00 * 월별 이용시간 상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31-950-1941 (파주시청 문화관광과)- 주차 : 공영 주차장 이용 마장호수 출렁다리는 호수와 산을 끼고 있는 파주시의 관광 명소입니다. 주차장에서 나와 완만한 산길을 걸어 올라오면 출렁다리 입구와 전망대가 보입니다. 전망대에 오르면 아름다운 물빛을 이루는 마장호수와 울창한 숲의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어요. 전망대에서 내려오면 호수 위에 조성된 출렁다리를 건널 수 있는데요. 출렁다리 중간 부분에는 강화 유리가 설치되어 있어 더욱 짜릿한 경험을 느끼기 좋습니다. 또 출렁다리의 양쪽 입구에는 포토존이 있어 주변의 호수와 산을 배경으로 예쁜 사진도 찍어남길 수 있어요. 전망대 쪽에서 출발해 출렁다리를 건너면 호수 주변으로 약 3.6km의 수변데크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완만한 길을 이루고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아요. 호수와 숲을 감상하며 천천히 거닐기 좋은 이곳으로 주말 나들이를 떠나보세요. 헤이리 예술마을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70-21- 운영시간 :· 뮤직 스페이스 카메라타 : 월~수, 금~일요일 11:00~21:00 ※ 매주 목요일 휴무· 한길 책박물관 : 수~일요일 11:00~18:00 ※ 매주 월, 화요일 휴무·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월~금요일 11:00~18:00 / 토~일요일 11:00~18:30 ※ 〈범진용 개인전 : 걷는 식물〉 전시기간 : 2024.4.12.(금)~2024.7.14.(일)- 이용요금 :· 뮤직 스페이스 카메라타 : 성인 1만 5000원 / 초·중고생 1만 2000원· 한길 책박물관 : 대인 1만 2000원 / 소인 1만원·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 1인 3000원 (카페 이용 시 무료)- 문의 :- 031-957-3369 (뮤직 스페이스 카메라타)- 031-949-9786 (한길 책박물관)- 031-942-4401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주차 : 공영 주차장 이용 헤이리 예술마을은 다양한 분야의 예슬인이 만든 창작 공간이 모여 만들어진 곳입니다. 공방, 갤러리, 박물관, 카페 등 볼거리가 많아 주말 나들이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요. 뮤직 스페이스 카메라타는 1970년대부터 약 40여 년간 라디오 DJ로 활약한 아나운서 출신 황인용 님이 수집한 빈티지 오디오와 LP, CD 컬렉션을 기반으로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사색을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총 3층으로 이루어진 공간 중 1층에서는 의자에 앉아 황인용 님이 직접 엄선한 클래식 음악을 감상할 수 있어요. 더욱 알차게 즐기는 방법은 좋아하는 책을 가지고 오거나 입구에 비치된 책을 읽으면 더욱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3층은 미술 작품 전시 공간으로 다양한 작가들의 그림,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길 책박물관은 인문학 출판사인 한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지하부터 3층까지 다양한 주제의 전시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지하에서는 빈센트 반 고흐가 사랑한 책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전시를 볼 수 있어요. 특히 고흐의 방을 실물처럼 재현해 두고 있어 더욱 흥미로운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2층과 3층에서는 앤디 워홀의 전시가 진행되는데요. 앤디 워홀의 그림이 담긴 잡지, 동화책들과 팝아트 등을 통해 다채로운 색감을 활용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은 시기별로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전시하는 미술관입니다. 1층에는 카페와 아트샵이 있으며 2층과 3층에서 전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데요. 현재는 범진용 작가의 지난 4년의 흔적을 담은 '걷는 식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헤이리 무장애 노을 숲길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1652-585- 운영시간 : 연중무휴- 문의 : 031-940-5383 (파주시청 공원과)- 주차 : 공영 주차장 이용 헤이리 무장애 노을 숲길은 헤이리 예술마을 7번 게이트에서 시작됩니다. 게이트부터약 0.7km의 완만한 나무 데크길이 조성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하기 좋은데요. 약 20분 정도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하더라도 쉽게 오를 수 있어요. 숲길을 걸어올라 정상 전망대에 도착하면 임진강의 모습이 한눈에 담기는데요. 특히, 노을 숲길이라는 이름에 맞게 해 질 무렵에 간다면 임진각이 붉게 물든 낭만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헤이리 예술마을에서 주말 나들이를 즐긴 뒤 붉게 물든 임진강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아 보세요. 임진각 평화누리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64- 운영시간 : 평화의 종, 망배당, 평화누리 공원 : 연중무휴 / 독개다리, 벙커전시관 : 3월~10월 매일 08:30~17:30- 이용요금 : 평화의 종, 망배당, 평화누리 공원 : 무료 / 독개다리+벙커전시관 : 대인 2500원 / 소인 1500원- 문의 : 031-953-4744 (임진각 관광안내소)-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임진각 평화누리는 바람의 언덕과 함께 남북 분단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조성된 곳입니다. 이곳에는 대규모 잔디광장, 체험 시설, 곤돌라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어 주말 나들이로 떠나기 좋은데요. 임진각 관광안내소를 지나면 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평화의 종, 전쟁으로 인해 고향을 떠나온 사람들이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세워진 망배당 등 분단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장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망배단과 평화의 종 사이에는 신의주까지 연결되어 있는 기찻길이 있는데요. 남과 북을 오갈 수 있는 선로였지만 전쟁으로 단절되며 마지막으로 운행되었던 기차를 보존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철을 전쟁 물자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훼손시킨 당시의 흔적이 기차의 몸통에 그대로 남아있어 당시의 모습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 기차와 함께 전쟁 중 남과 북이 포로를 교환하는 통로였던 자유의 다리까지 보존되어 있어 아이와 함께 우리 민족의 아픈 흔적을 둘러보며 역사를 알아가기 좋습니다. 관광안내소 반대편으로는 남과 북의 평화 통일을 기원하며 조성된 공원이 있는데요. 이곳에는 약 3천 여개의 바람개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한반도, 하트 등의 모습으로 설치해 남과 북의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염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언덕 꼭대기에는 핀 모양의 조형물이 있는데 평화누리공원의 대표 관람 포인트 중 하나로 예쁜 사진을 찍어 남기기 좋습니다. 아름답게 조성된 이곳에서 아이와 함께 피크닉도 즐기고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 위치 :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로 30-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8:00 * 매주 월요일 휴무-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31-580-5800, 1-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에서는 우리 민족의 생활상과 아주 밀접한 각종 유물과 자료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관람객과 수장고의 거리를 좁혀 각종 유물들을 더욱 자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데요. 박물관 입구로 들어서자마자 거대한 유리창으로 이루어진 수장고를 볼 수 있습니다. 개방형 수장고라서 각각의 열린 수장고 내부로 들어가 보존된 유물을 관람할 수도 있어요. 수장고 내부에 있는 키오스크를 통해 유물들의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층으로 올라오면 직접 체험하며 느낄 수 있는 민속 아카이브가 있는데요. 우리 생활과 관련된 사진과 영상을 관람할 수 있으며 비치된 태블릿 PC를 통해 사진을 등록하거나 헤드셋을 통해 과거의 축제나 장례식의 생생한 소리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방문한다면 직접 체험하며 쉽게 배울 수 있는 공간도 둘러보면 좋은데요. 미취학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어린이 체험실에서는 신체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관찰하며 소중한 유물과 자료를 탐구할 수 있어요. 보존과학실은 탐구 놀이 공간으로, 유물의 복원 과정을 보다 가까이에서 알아갈 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와 함께 직접 체험하며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이곳에서 의미 있는 주말을 보내보세요.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글, 사진: 글, 사진 : 트래블리더 16기 공성수, 김정혁, 김준혁, 박준영, 성다원, 오세이, 이우정, 이주현, 정민우, 최소영, 최한나, 홍세빈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산업부 출입기자단 동행 실물경제 현장방문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주)가온칩스와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주)아티크론에 출입기자단과 함께 방문, AI 반도체 설계 과정과 시스템반도체 개발 현장 등을 둘러보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주)가온칩스와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주)아티크론에 출입기자단과 함께 방문, AI 반도체 설계 과정과 시스템반도체 개발 현장 등을 둘러보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주)가온칩스와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주)아티크론에 출입기자단과 함께 방문, 관계자로부터 회사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주)가온칩스와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주)아티크론에 출입기자단과 함께 방문, 관계자로부터 회사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주)가온칩스와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주)아티크론에 출입기자단과 함께 방문, 관계자로부터 회사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주)가온칩스와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주)아티크론에 출입기자단과 함께 방문, 관계자로부터 회사 운영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문화재, 이제는 ‘국가유산’으로 불러주세요! 여느 때와 다름없던 출근길, 저 멀리서 우리 전통 가락이 흘러나왔다. 혹시 무슨 공연을 하나 싶어 가까이 다가가보니 이미 많은 사람이 모여 한 부스를 촬영하고 있었다. 정부기관을 나타는 고유 마크 옆에 써진 글자는 국가유산청. 처음 보는 정부기관 명칭에 자연스레 발걸음을 멈춰 섰다. 서울역 2층 공항철도 방향에 자리 잡은 국가유산청 홍보존은 5월 10일부터 19일,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인터넷으로 관련 정보를 검색하니 국가유산청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던 문화재청의 새 이름이었다. 이번 국가유산청의 출범과 함께 문화재의 명칭도 국가유산으로 변경된다는 설명에 왜 굳이 명칭을 바꾸는지 의문이 들어 국가유산과 국가유산청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았다. 변화의 시작은 지난 2023년 5월 재정된 국가유산법이라고 한다. 해당 법을 바탕으로 관계 부처에서는 국가유산청으로의 전환을 천천히 준비해왔고, 지난 1월 국회에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통과되며 5월 17일부터 본격적인 새 출발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문화재라는 명칭을 국가유산이라는 명칭으로 변경함과 동시에 문화재청의 조직 명칭은 국가유산청으로, 문화재청장의 호칭은 국가유산청장으로 바뀐다는 점이었다. 3D 입체 국가유산존에서 담당자가 홍보 부스를 방문한 내·외국인 관람객에게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용어가 바뀌게 된 것일까? 그 답은 바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고, 국제 사회의 흐름에 함께하기 위해서다. 우리가 익히 사용해 온 문화재라는 명칭은 1962년 문화재보호법 제정 이후 지금까지 60년이 넘게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문화재법 자체가 일본의 법률을 원용해 만들어졌고, 문화재(文化財)라는 용어에서 느껴지듯 재화적 성격이 강했기 때문에 개편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왔다고 한다. 정부는 이번 국가유산청의 출범과 함께 과거 모호하게 구분되던 체계를 문화유산, 무형유산, 자연유산 등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구분 체계를 사용해 관리의 효용성을 높이고 우리 국가유산을 보다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계승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역에서 마주한 국가유산청 부스에서도 미래 지향적이면서 첨단 과학이 접목된 부분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 홍보 부스의 디스플레이에서는 Jump up! Digital K-Heritage라는 문구와 함께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국가유산을 생동감 있게 시청할 수 있었다. 안쪽으로 발걸음을 옮기니 정림사지 오층석탑의 생생한 모형을 볼 수 있었다. 이에 더해 3D 입체 국가유산존에서는 담당자가 홍보부스를 방문한 내·외국인 관람객에게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VR 기기를 통해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을 생동감있게 돌아볼 수 있다. 특히 단순히 국가유산청에 대한 홍보를 넘어 방문객이 국가유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VR 기기를 통해 지리산 쌍계사와 불일폭포 일원을 생동감있게 돌아볼 수 있도록 마련된 부스도 있어 방문객의 관심과 호응을 얻기도 했다. 내가 가장 흥미롭게 즐겼던 콘텐츠는 태블릿을 활용한 디지털 국가유산 이야기 프로그램이었다.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우리나라의 전통 자기에 원하는 무늬를 입혀 나만의 자기를 만들어볼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우리 자기와 문양의 특징에 대해 알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프로그램 진행을 도와주던 담당자는 다양한 언어로 즐겁고 가볍게 우리 국가유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홍보 부스를 마련해 보았다라고 이야기하며 본격적으로 출범할국가유산청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덧붙였다. 태블릿을 활용한 디지털 국가유산 이야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역 2층 공항철도 방향에 자리 잡은 국가유산청의 홍보존은 5월 10일부터 19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누구나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참고로 방문객을 위한 설문조사 및 소소한 기념품이 제공되고 있으며, 또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고 하니 서울역을 지나게 된다면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다. 한편 정부는 이번 국가유산청의 출범과 함께 몇가지 이벤트를 준비했다. 우선 국가유산청의 출범을 맞아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전국의 유료 관람 국가유산 76곳이 무료로 개방된다. 여기에 더해 다양한 연계 행사도 함께 진행되는데, 4대 궁과 종묘, 국립고궁박물관, 그리고 국립무형유산원에서는 궁중 음악·무용 및 미디어 아트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며 다양한 특별전도 개최될 예정이다. 5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조선왕릉 숲길 9곳도 한시 개방된다. 새롭게 바뀐 국가유산청 누리집. 이번 국가유산 체계 정립을 통해 국가유산의 과거, 그리고 미래 가치가 더 많은 국민들에게 전해지길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송현진 songsunn_00@naver.com
- 영상 [국가유산청 출범식] 보존을 넘어 발전과 확산까지, 새로운 국가유산 시대의 개막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