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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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를 들춰보면 시대마다 소묘력에 한해서 타의 추종을 허락하지 않은 화가들이 등장한다.
르네상스 시대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조르조네, 뒤러 등 부터 바로크 시대의 루벤스, 카라바조, 베르니니, 로코코 시대의 부셰, 프라고나르, 신고전주의의 다비드, 앵그르, 사실주의의 쿠르베까지만 보더라도 자타가 공인하는 실력파 소묘 화가들이 즐비하다.
그런데 이 거장들이 표현한 많은 기법 중 미술사에 가장 위대한 기법으로 기록된 두 가지 명암법이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스푸마토(sfumato)와 카라바조의 테네브리즘(Tenebrism)이다.
두 가지 명암법은 서양회화를 양분했다고 할 만큼 회화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명암법은 이탈리어로 키아로스쿠로라 한다. 빛을 뜻하는 ‘키아로(chiaro)’와 어둠은 뜻하는 ‘로스쿠로(oscuro)’의 합성어로 명암의 배합이란 의미다.
따라서 명암법은 빛과 어둠의 관계를 그림으로 표현한 기법을 말한다. 빛과 어둠이 창조의 시작(성경 창세기)이었듯이 명암법은 회화의 세계를 열어준 혁신적인 기법이다.
◇ 신비한 미소의 근원- 레오나르도의 안개 기법
레오나르도의 스푸마토부터 살펴보자. 사실 스푸마토는 용어가 낯설 뿐 눈으로는 매우 익숙한 기법이다. 레오나르도 최고의 걸작 <모나리자>의 신비한 미소에 사용한 기법이 스푸마토이기 때문이다.
수백 년 동안 보는 사람의 마음을 훔쳤던 신비의 미소에 감춰진 비밀이 바로 스푸마토라는 기법의 결과이다.
스푸마토는 실상 간단한 손놀림의 효과이다. 쵸크나 목탄으로 그림을 그린 후 손가락 또는 천으로 윤곽선을 문질러 흐릿하게 만들어 애초에 선에 의해 규정지어진 사물의 형태를 부드럽게 만든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초상화’ 부분도 |
그러면 시각적으로 자연스러운 표정이 만들어진다. 스푸마토에 의한 신비로운 미소는 <모나리자>뿐만 아니라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초상화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시 작품에서 보듯 레오나르도의 초상화가 지닌 신비함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문질렀던 작은 동작에서 탄생한 셈이다.
스푸마토는 사물과 사물의 경계선을 ‘안개(혹은 연기)와 같이’ 희미하게 그린다는 의미로 윤곽선 없이 사물끼리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법이다.
레오나르도 이전까지 회화는 선(線)의 예술이었다. ‘첸니니, 알베르티, 보티첼리’ 등 레오나르도 이전 최고 화가들이 강조한 것은 선이었다.
선은 형태를 결정짓고, 사물의 완성을 결정짓는 회화의 역사로 간주되어 왔다. 이러한 오랜 정의를 한순간 바꿔놓은 것이 레오나르도의 스푸마토이다. 너무나 간단해 보이는 기법 하나가 새로운 회화의 길을 열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푸마토가 지닌 위대성은 많은 화가에게 영향을 끼친 사례에서도 드러난다.
레오나르도는 1500년경 베네치아를 방문해 젊은 화가들에게 자신의 스푸마토 기법을 전수했는데 이것이 베네치아 화가들의 화풍을 변화시킨 원동력이 되었다.
특히 스푸마토가 유화라는 새로운 재료를 만남으로써 그 효과는 한층 극대화됐다. 레오나르도의 스푸마토는 목탄이나 쵸크가 아닌 유화를 통해 색과 색의 혼합으로 외곽선이 없는 풍부한 색채표현을 이룩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앉아있는 의류연구소묘>1470~84 |
이처럼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푸마토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를 넘어 회화사상 최고의 음영기법으로 수많은 화가에게 이전 회화에서는 맛볼 수 없었던 우아미(優雅美)를 선사했다.
◇ 무대조명 효과-카라바조의 광선
이번에는 카라바조의 테네브리즘을 보자. 카라바조의 회화기법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푸마토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스푸마토가 자연관찰의 결과물이라면 테네브리즘은 철저한 인공적 산물이다.
테네브리즘은 한마디로 ‘빛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무대 위의 주연배우에게 집중적으로 비추는 스포트라이트처럼 주인공을 돋보이게 하는 조명(빛)의 연출방식을 회화에 적용한 것이다.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주연과 엑스트라에게 적용하여 인물들의 존재가치를 돋보이게 했다. 조명(빛)을 집중적으로 받은 주연은 보는 사람의 감정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극적 효과를 준다.
조연에게는 주연보다 적은 광선의 양을 부여하고, 그 이외의 배경은 어둡게 설정해 주연, 조연들과 강렬한 대비를 준다. 이것이 테네브리즘의 핵심이다.
광선의 강약에 따라 효과는 극명하게 드러나고, 보는 사람의 감정은 광선의 강약에 따라 진폭이 달라진다. <의심하는 도마>작품을 보면 강한 명암대비 사이로 등장인물들의 동작과 표정이 훨씬 생생하게 전달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카라바조 <의심하는 도마>1601~2 |
카라바조의 명암법은 탁월한 소묘력과 날카로운 관찰이 기본이다. 이는 당시 형태 변형(déformer)을 통해 새로운 시각효과를 주장하던 매너리즘 작가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기법이었다.
그러나 명확한 형태위로 강하게 쏟아지는 빛과 어둠의 대비는 추기경과 귀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카라바조의 테네브리즘은 미술사에 끼친 영향이 크다. 테네브리즘은 르네상스 이후 매너리즘 시기에 상실된 형태의 균형과 조화를 되찾으며 이탈리아 바로크 시대를 열어주었다.
동시대화가는 물론 후대 거장들에게 테네브리즘은 밝고 어둠을 표현하는 표본이 되었다. 프랑스의 조르주 드 라 투르, 스페인의 벨라스케스, 네덜란드의 렘브란트 등 세계의 거장이 카라바조의 명압법에 영향을 받아 자신들의 회화세계를 구축했다.
오늘날 이들이 미술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으로 볼 때 카라바조의 명암법이 얼마나 큰 역할을 했는지 실감할 수 있다. 테네브리즘을 ‘카라바조의 광선’이라 부르며 많은 화가가 그의 기법을 추종했던 것은 허명이 아니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카라바죠<엠마우스에서의 저녁식사>1606, 조르주 라 투르 <목공소안의 그리스도> 1645, 벨라스케스<시녀들>1656, 렘브란트<엠마우스에서의 저녁식사>1648 |
사실 카라바조의 삶은 예술적 성취를 제외하고는 어두운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한 암흑의 연속이었다. 자기억제를 하지 못한 성격 때문에 살인하고 평생을 도망자로 쫓기는 신세였다.
그나마 도망자 신세에도 불구하고 불후의 명작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그의 재능을 아끼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미술사를 통틀어 카라바조처럼 자신의 삶과 그림세계가 빛과 어둠의 대조만큼 극명하게 갈렸던 화가도 드물다.
만약, 두 사람의 명암법이 없었다면 미술사에 기록된 수많은 명작의 시각적 볼거리는 사라지고, 대신 미니멀리즘 계열의 작품만 남았을지 모른다.
회화에서 명암법은 시공간을 초월해 사물의 입체감, 표현대상의 존재감을 결정짓는 기법으로 회화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회화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르네상스 시대와 바로크 시대에 탄생한 두 명암법은 현대미술에서 추상과 미니멀리즘 등의 등장으로 조형가치와 의미가 흔들렸지만, 지금도 우리가 만나는 수많은 명작을 통해서 변함없이 그 가치를 발산하고 있다.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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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가정의 달 맞아 용산어린이정원에 다녀왔어요! 푸른 하늘 아래 다가온 5월은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가족과 관련된 날이 유독 많이 몰려있어 가정의 달로 불린다. 정부를 비롯해 국내 다양한 기관과 지자체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거나 이미 지난 4월 마지막 주를 시작으로 가정의 달 맞이 행사를 시작한 상황이다. 나 역시 아이와 함께 적어도 한 곳은 다녀와야 하지 않나 싶어 찾아보던 중 눈에 들어온 곳이 있었다. 바로 용산어린이정원.작년 국민에게 개방된 이후 아이와 함께 가보기 좋은 곳, 봄나들이 떠나기 좋은 명소 등 자녀 동반 여행 명소로 항상 손꼽혀왔다. 빌딩 숲이 가득한 서울 도심에서 만날 수 있는 몇 안 되는 초록빛 가득한 장소이자 과거를 딛고 국민에게 더 큰 행복을 주기 위해 조성된 의미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용산어린이정원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이 필요했다. 내국인은 6일 전, 외국인은 11일 전까지 예약이 필요하다.(출처=용산어린이정원 예약 페이지) 용산어린이정원은 작년 국민에게 개방되기 전까지 120년 동안 금단의 땅으로 불렸다. 오랜 시간 동안 용산 미군기지가 자리 잡고 있던 장소는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되면서 용산공원으로 조성되기 시작했고, 정식 공원으로 조성되기 전 일정 구역을 개방하며 용산어린이정원이 탄생했다. 용산어린이정원은 용산 대통령실 바로 앞에 있기에 방문하기 전 인터넷을 통해 사전 방문 예약을 진행해야 했다. 방문 신청 인원은 최대 10명까지, 최대 한 달 전 예약 가능하며 내국인 기준 방문일 6일 전까지 예약을 해야 하고, 외국인은 11일 전까지 예약을 완료해야 한다. 어린이정원 입장을 위해서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신분증 제출이 필요 없었지만, 18세 이하 청소년의 경우 생년월일이 기재된 학생증이나 여권, 주민등록등본 등의 본인 확인 서류를 준비해야 했다. 단, 어린이정원에 방문한 이력이 있으면 현장에서 등록하고 신분증 확인 후입장이 가능했다. 용산어린이정원 안내센터 앞 다양한 안내 배너가 설치되어 있었다. 사전 예약 문자와 신분증 지참이 필요했다. 용산어린이정원에 방문하기로 한 날. 대중교통 이용이 권장되는 곳이기에 아이와 아침 일찍 기차를 타고 서울을 찾았다. 용산역에서 도보로 10분가량 이동하니 용산어린이정원의 입구가 나왔다. 직원들은 정원 방문객인지 물어보고 예약 문자와 신분증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안내센터 쪽으로 유도했다. 안내센터에서는 예약 확인과 입장 등록, 소지품 검사가 진행됐다. 아무래도 대통령실과 가깝다 보니 텀블러는 내부를 확인했고,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는 별도의 확인을 거쳤다. 카메라 역시 71mm 이상의 줌렌즈는 반입이 불가하다고 하니 만약 어린이정원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최대한 가볍게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용산어린이정원은 현재 임시개방 중으로 더 큰 정원이 우리를 찾아오게 될 예정이다. 임시개방이라고 하지만 엄청난 규모와 잘 관리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모든 과정을 마치고 안내센터를 빠져나오니 미군 부대의 흔적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으면서도 잘 정돈된 꽃과 나무의 공간이자 다양한 테마가 있는 문화공간이라는 느낌을 주는 광활한 정원을 마주할 수 있었다. 내부에는 정해진 시간 동안 정원 곳곳을 순회하는 전기차도 운행 중이니 어린아이를 동반했거나 노약자, 임산부일 경우 시간을 잘 확인해 전기차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특별전시관에서 기획전 온화를 관람했다. 천장의 조명이 물에 반영되는 모습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아이와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전시관이었다. 기획전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처럼 보였던 전시관에서는 현재 온화, 溫火 Gentle Light라는 주제로 어린이정원을 찾는 방문객을 환영하고 있었다. 금단의 땅에서 국민에게 찾아온 어린이정원을 이야기한다는 전시의 주제처럼 따뜻하면서도 몽환적인 느낌을 한껏 느낄 수 있던 공간이었다. 몇몇 건물을 지나니 광활한 잔디마당이 눈에 펼쳐졌다. 대형 캐릭터 풍선이 잔디마당의 입구를 알리고 있었고,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정원을 찾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어린이 놀이물품을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었다. 오랜만에 서울 나들이를 나온 아이는 공놀이를 하자며 공을 들고 잔디마당을 가로질렀다. 오랜만에 서울 나들이를 나온 아들도 기분이 좋은지 공놀이를 하자며 잔디마당으로 달려갔다. 탱탱볼과 다양한 종류의 작은 공들, 캐치볼과 원반 던지기까지 비록 날은 무척 더웠지만, 서울 한복판 드넓은 잔디를 배경으로 가족과 추억을 쌓는 것은 분명히 특별한 경험이었다. 시간이 흐르자 뒤늦게 정원을 찾은 방문객들 역시 잔디정원으로 모여들었다. 그렇게 잠깐의 시간을 보낸 후 이벤트하우스로 발걸음을 옮겼다. 평상시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공간인 이벤트하우스는 5월 어린이 달을 맞아 매 주말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내가 방문했던 지난 주말에는 1주 차 행사로 어린이 정원사-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게릴라 정원이라는 주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어린이정원 내 이벤트하우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 정원사 프로그램이 매주 주말 운영되고 있다. 전문 프로그램 선생님들과 함께 진행한 어린이 정원사는 회차당 15명 내외가 참석 가능하며 정원과 그림책정원 활동정원과 미술이라는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어린이 정원사 프로그램은 이벤트하우스에서 현장 신청 명부를 작성해 신청 및 참여할 수 있다.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도 신청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은 분리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보호자 없이 아동 혼자 수업에 참여 가능하다. 2023년 국민에게 개방된 용산어린이정원 뒤로 용산 대통령실이 보였다. 아이와 함께했던어린이정원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대한민국을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 가득했다. 정원으로 조성되기 전의 모습을 기록관을 통해 상세히 확인했던 것과,잔디마당 바로 뒤로대통령실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무엇보다 인상적이었다. 현재 용산어린이정원은 방문 어린이를 대상으로 스탬프투어를 진행해 일별 선착순 선물을 증정하고, 개방 1주년을 맞아 삐에로, 캐리커쳐, 페이스페인팅 등의 주말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 26일까지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야간 특별개장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정혁 jhlee4345@naver.com
- 숏폼 전세사기 피해 신고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고? 지금까지 전세사기피해자 결정신청과 긴급한 경·공매 유예·정지 신청을 위해선 관련 서류를 준비해 광역지자체에 방문 접수해야만 했지만, 이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