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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는 아이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아빠육아 효과 - 35] 어린 시절부터 육아와 교육에 참여를
“엄마가 있어 좋다. 나를 예뻐해 주어서. 냉장고가 있어 좋다. 나에게 먹을 것을 주어서. 강아지가 있어 좋다. 나랑 놀아주어서… 그런데 아빠는 왜 있는지 모르겠다”
인터넷을 떠도는 우스갯소리이다. 아빠들의 위기를 가장 먼저 느낀 이는 바로 아빠 자신들이다. 아이들이 어려서는 그나마 놀아 달라고 칭얼대기라도 했는데, 사춘기가 되면 아예 아빠와 눈도 마주치지 않는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사실 내가 초보아빠 시절에는 육아나 교육은 엄마가 하고 아빠는 돈만 벌어오면 된다고 생각하는 아빠들이 대부분이었다.
아이가 태어나는 시기는 사회적 초년생이었고 사회에 적응하고 가정의 경제를 일구는데도 힘에 겨운 시절이었기 때문에 육아와 교육에 대한 엄두를 내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그 시절 아빠들의 로망은 아이가 사춘기가 되었을 때 아이의 고민을 상담하고 아이의 장래직업에 지침을 정해주는 슈퍼맨이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아빠와 눈도 마주치지 않은 아이와 상담이 가능한가? 아이와 같이한 세월이나 추억이 없는데 아이와 의사소통이 가능한가? 공감이 없는 상담은 하나의 ‘폭력’일 뿐이다.
한편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연구진은 아빠가 자녀의 양육에 참여하는 것은 아빠가 아닌 엄마에 의해 좌우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엄마는 아빠를 양육에 참여할 수 있게 하거나 혹은 멀어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나는 아내에게 고마운 것이 하나 있다. 시간만 나면 아이와 식사를 같이할 기회를 만들어준 것이다. 아이는 졸린 눈을 비비며 아빠와 같이 식사를 했다. 서로 말이 없는 식사시간이었지만 그래도 사춘기를 잘 견뎌낼 수 있는 끈을 만들어준 것이다.
실제로 요즘 아빠들은 육아나 교육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아이들에게 미치는 아빠효과에 대한 보고가 많아지면서 아빠들도 육아나 교육에 적극적인 아빠들이 늘었다.
그럼에도 아빠들이 육아나 교육에 참여가 저조한 것은 의외로 엄마 때문인 경우가 많다. 머리를 못 가누는 아기의 고개가 꺾일까봐, 혹은 목욕을 시키다가 미끄러져 떨어뜨릴까봐 쉽게 아기를 아빠에게 맡기지 못한다.
때문에 오랜만에 아빠가 집에 일찍 들어와도 육아에 참여시키기보다는 청소나 설거지를 도와주는 것이 고작이다. 엄마가 문지기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아빠의 양육 참여가 엄마로서의 자존심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만약 아빠가 자신보다 아이를 더 잘 본다거나 아이가 아빠를 더 잘 따른다면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아빠를 반가워하지 않는 것이다.
아빠로서는 당황스럽겠지만 이것이 엄마들의 양가적인 마음이다. 그런데 아빠는 학습하지 않으면 부성애가 생기지 않는다. 처음에는 서툴더라도 자꾸 육아에 참여시켜야만 부성애도 생기고 육아나 교육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숙달될 수 있다.
나는 아이들이 슬기롭고 자신감 넘치며 행복하게 자라고, 좀 더 넓은 세상을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려면 아빠의 양육은 반드시 아이가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야 한다.
경험은 두뇌의 가장 훌륭한 조각가다. 아이가 6세 이전에 체험을 많이 하고 추억을 많이 만들어 주면 성인이 되어서도 아빠에 대한 좋은 느낌을 그대로 간직할 뿐 아니라 좀 더 융통성 있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아이로 될 것이다.
이렇게 아이의 두뇌발달을 최적화하려면 사람과 경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야 한다. 또한 아이는 또래나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과 관련된 일, 혹은 놀이에 몰두할 때, 뛰어난 생각을 하고 가장 잘 배우며 가장 빠르게 사회화된다.
그러므로 아빠가 해야 할 일은 아이가 올바른 환경에서 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유아기의 아이가 관찰을 통해 배운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내용이다. 아이는 아빠의 모습을 바라보며 손을 흔들고 옹알이를 할 수도 있다.
만약 아빠가 그 모습을 보고 미소 지으며 손을 흔들고 같은 소리를 내며 응답한다면, 아이는 같은 몸짓과 소리를 반복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상호작용이다.
이제 아이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기억하게 될 것이고, 만약 그 교환에 기분이 좋아졌다면 아빠의 관심을 끌게 위해 같은 행위를 반복할 것이다.
아이는 자신이 생각하거나 보고 들은 것을 나름의 형태로 변형시켜 새롭게 창조해가면서 배운다. 아이는 또한 언어를 실험하고 상호작용을 시도하며 배운다. 그들은 사회화 과정을 겪는 동안 새로운 단어를 사용할 만한 선택의 여지가 있는지 찾아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해낸다.
엄마와 아이는 이미 10개월 동안이나 뱃속에서 같이 있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엄마는 자식을 알고 자식은 엄마를 안다. 하지만 아빠는 다르다. 아이가 태어날 때 보는 아빠는 타인일 뿐이다.
그러므로 최대한 아이에게 아빠의 존재를 인식시켜주려면 아이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먹을 것을 준다든지, 잠을 재워준다든지, 기저귀 등을 갈아주는 양육이 쌓여야만 아이는 아빠를 자기편으로 인식한다.
특히 아이들은 낮잠을 잘 때 아빠 배위에서 자는 것을 좋아한다. 아빠의 심장 소리를 느끼면서 그 소리에 평화를 느낄 것이다.
아이는 엄마 혼자 키우는 게 아니다. 바쁜 직장일 때문에 육아의 책임이 엄마에게만 고스란히 지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아빠도 아이에게 분유를 먹이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목욕시키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진짜 아빠가 되어가는 것이다.
아빠가 이러한 양육을 매일 30분 이상, 적어도 만 6세까지 한다면 그 이후에는 정말로 재능 있는 아이가 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훌륭한 아이로 성장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섬세한 정보력으로 아이를 코칭하면서 키우는 게 엄마라면, 큰 그림을 그려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 것은 아빠의 몫이다.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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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소상공인이라면 소담스퀘어에 주목! 천석찬 대표는 1인 기업 킵고잉을 설립했다. 킵고잉은 리포좀비타커큐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업체다. 리포좀비타커큐는 비타민C와 커큐민을 합성한 가공식품이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자사 제품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 해외직구로 구매하는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해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제품이 우수하다면 고객이 알아줄 테고, 그러면 매출도 오를 거라고 잔뜩 기대했다. 하지만 그의 바람과 달리 시장 상황은 좋지 않았다. 야심 차게 사업을 시작했건만 한동안 지지부진했다. 무엇보다 제품을 알릴 방법이 불확실했다. 홍보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었다. 천 대표는 1인 기업이 가진 한계와 현실을 뼈저리게 느껴야만 했다.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든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소담스퀘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천 대표처럼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소상공인이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기는 쉽지 않다. 오프라인 시장에 진출하려면 제품을 진열해두고 판매하는 매장과 직원이 필요하다. 1인 기업을 경영하는 천 대표로선 오프라인 시장 대신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판매였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 하나만으론 많은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없었다. 천 대표는 여러 플랫폼을 통해서 제품을 알려야만 제품의 판매에 유리하다는 것을 인지했다. 그것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막연했다. 천 대표는 인터넷에서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키워드로 검색하기 시작했다. 그게 작년 9월이었다. 마침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판판대로 누리집(https://fanfandaero.kr)에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할 방법을 찾았다. 다름 아닌 소담스퀘어를 이용한 홍보였다. 소담스퀘어 역삼 스튜디오에서 소상공인 제품을 홍보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 중이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이 시작되는 곳을 내건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플랫폼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지역 거점별 전문 운영기관이 협업하여 만들었다. 소상공인이 온라인 전환에 필요한 디지털 커머스 기초교육부터 라이브 커머스까지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각종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스튜디오와 라이브 커머스 등 필요한 전문 장비를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대여받을 수있다.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이라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한 중소기업 확인서(소상공인), 국세 완납 증명서,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지참하고 신청하면 된다. 쇼호스트가 출연해서 제품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천 대표는 지금까지 3회에 걸쳐서 소담스퀘어 역삼을 이용했다. 처음엔 스튜디오에서 자사의 제품 사진을 여러 각도로 촬영했다. 그다음 MD를 만나서 1:1 컨설팅을 받았다. 제품 홍보에 필요한 조언, 방향성을 안내받았고, 그에 따라 제품 상세 페이지를 구축하고, 판매 비법을 전수받았다. 그리고 오늘 천 대표가 바라던 라이브 커머스를 하게 되었다.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인터넷 방송으로 하는 홈쇼핑이라고 할 수 있다. 천 대표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고객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기회여서 기대가 된단다. 라이브 커머스는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면서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다. 지금 2층의 스튜디오에서 3가지 제품군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촬영 중이다. 라이브 커머스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참관해봤다. 업체로부터 받은 제품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사전에 방송작가가 대본을 작성하고, 쇼호스트가 방송을 진행하는 순서로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 있다. 가까이에서 보니 그간 TV에서 자주 시청했던 홈쇼핑이 생각났다. 화면상으론 제품을 홍보하는 두 명의 쇼호스트만 출연하고 있지만, 실상 라이브 커머스를 위해 수고해주는 스태프들이많았다. 실시간 송출되는 라이브 커머스가 차질없이 원활하게 방송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대본의 내용 및 구성, 시청각적인 요소 등을 계속 확인하고 있다. 물론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TV홈쇼핑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TV홈쇼핑과의 차이점이 있다.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게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이다. 인터넷을 매개로 소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하는 고객이 해당 제품에 대해 질문하면 쇼호스트가 댓글로 대답할 수 있다.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원활히 송출되게끔 모니터링하고 있다. 천 대표도 가까이에서 라이브 커머스 진행을 지켜보고 있었다. 자사의 제품을 소개할 때면 귀를 쫑긋 세운 채 집중하고 있다. 스튜디오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스마트폰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위메프 앱에 접속하니 위메프 라이브가 뜬다. 지금 내 눈앞에서 펼쳐지는 장면을 그대로 복사한 듯 스마트폰 화면으로도 볼 수 있었다. 이게 생방송의 매력일 것이다. 소상공인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알릴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자리를 옮겨 천 대표에게 그동안 소담스퀘어를 이용해 본 소감을 물어봤다. 천 대표는 망설임 없이 대답했다. 저는 집에서의 출퇴근을 고려해서 그동안 소담스퀘어 역삼만 이용해봤어요. 우선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비용이 없다는 게 큰 이점입니다. 소담스퀘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거든요. 또한 소담스퀘어의 시설, 방송 장비 등이 아주 우수합니다. 딱히 나무랄 데가 없을 만큼 좋아요라면서. 천 대표는 소담스퀘어는 마음 같아선 저 혼자만 알고 싶은 곳이에요. 그런데 소담스퀘어를 늘려간다고 하니 안심이에요라면서 웃는다. 천 대표의 진심이 전달되는 것 같았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제품의 이미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는 스튜디오도 있다. 천 대표는 홍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조언했다. 소상공인은 직원이 많지 않아서 홍보전문가를 따로 둘 수 없어요. 그러다 보니 대부분 대표가 홍보까지 도맡아서 합니다. 그런데 걱정하지 마세요.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검색하면 의외로 좋은 제도가 많습니다. 제가 판판대로에서 소담스퀘어를 알게 되었듯이 소상공인 여러분도 각자에게 필요한 지원사업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려면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도 업무의 연장이라 생각하시고 꼭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세요라는 실질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소담스퀘어 역삼에서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소상공인과 고객의 반응은 어떨까? 소담스퀘어 역삼 수행기관인 위메프 관계자에 따르면, 소상공인에겐 온라인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에겐 고품질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 등을 이점으로 꼽는다고 했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공유오피스가 있어서 소상공인이 필요 시 업무나 회의를 할 수도 있다. 소담스퀘어는 소상공인의 이야기를 담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와 제품 촬영이 가능한 스튜디오, MD 컨설팅·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장, 업무 미팅·모임을 위한 공유오피스 등을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 네이버 예약을 통해 손쉽게 예약할 수 있어 소상공인들의 접근성이 좋다. 소담스퀘어 역삼에는 창작스튜디오가 있어서 소상공인이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소담스퀘어는 현재 서울 역삼, 상암, 당산, 부산, 대구, 전주, 강원 춘천, 광주에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미설치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해 1곳을 신규로 구축하고, 소상공인 디지털·온라인 전환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온라인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중소기업유통센터의 판판대로 누리집(https://fanfandaero.kr)이나 전화 02-6678-9361~9362/9365/9369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소담스퀘어(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구축·운영 사업 : https://www.sbdc.or.kr/menu2/sosang10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윤혜숙 geowins1@naver.com
- 영상 [대담한정책] 꽁꽁 얼어붙은 불통을 함께학교가 깨뜨립니다 교육부가 교육 현장의 소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만든 온라인 플랫폼 함께학교는 정책 제안, 정책 답변, 전문가 상담 등 다양한 소통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학부모와 선생님 간의 갈등 해소와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앞으로는 더 많은 교육 혁신을 이루고더 나은 교육 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입니다. 모든 학생, 선생님, 학부모님께 정말로 필요했던소통의 창구 함께학교에 대해 교육부 함께학교 TF 권기정 팀장님,청년보좌역 김건호님과 대담 나눠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