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 건강 지키는 생활습관·식습관

2014.01.06 하이닥
인쇄 목록
코 푸는 여자잠깐의 외출로도 코를 훌쩍이게 되는 겨울이다. 겨울은 춥고 건조해 각종 바이러스성 질환에 감염되기 쉬운데 감기, 비염, 중이염 등이 특히 기승을 부린다.

찬 바람이 부는 날 콧물이 많아지는 이유는 차가운 공기가 코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건조하고 차가운 바람은 코 점막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호흡을 지속하는 과정에서 콧속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몸에서 스스로 반응을 하는 것이다.

맑은 콧물이 아닌 누런 콧물은 건강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므로 콧물의 상태에 따라 건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맑은 콧물 vs 누런 콧물

맑은 콧물은 차가운 바람이 콧속 점막을 자극해 발생하는데 이는 몸 속 또한 차가워진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맑은 콧물이 나는 경우 감기 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런 콧물은 코 주위에 있는 빈 공간인 부비동(부비강) 내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감기의 진행이 오래됐거나, 열감기 등으로 몸에 열이 심하게 나는 경우, 급성 축농증 등이 있을 때 누런 콧물이 발생한다.

코 건강 지키는 생활습관과 식습관

올 겨울은 중국발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호흡기 건강에 특히 주의가 요구된다. 호흡기 질환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폐렴으로 발전하기 쉽고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와 관리는 필수다. 특히 비염이나 축농증 등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코 건강을 지키는 첫 번째 방법은 개인위생을 지키는 것이다. 독감은 기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를 통해 감염되기 쉬우므로 재채기를 할 때는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몸을 트는 것이 좋고 외출 후 손과 발, 코와 입 속을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콧속을 씻어내는 것이 어렵다면 비강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된다.

두 번째는 콧물을 들이마시지 않는 것이다. 콧물이 흐르면 습관적으로 훌쩍거리다 들이마시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미세먼지 등을 함께 들이마실 수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코를 뱉어내는 습관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코 건강에 좋은 차를 마시는 방법이다. 코 건강을 지키는 데는 늙은 호박과 느릅나무 껍질이 좋다. 늙은 호박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인체 면역력을 높이고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느릅나무 껍질을 끓인 차는 만성비염에 좋다. 이 밖에도 박하차, 대추차 등이 코 건강에 좋고 찹쌀, 콩, 부추 등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도 코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