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로 지친 당신, 식물로 힐링!] (20) 안스리움

2021.09.17 정책브리핑 최재련
인쇄 목록
공기정화식물이 놓여있는 거실
공기정화식물이 놓여있는 거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이 많이 달라짐에 따라 무기력증이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또한 외부 활동이 제한되어 실내생활이 많아졌는데 현대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실내공기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예식물은 공기를 맑게 해주고 습도를 높여주는 등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므로 실내에서 파릇파릇한 반려식물을 가꾸어보는 것은 어떨까?

정책브리핑(www.korea.kr)에서는 ‘코로나19’ 우울감 해소와 실내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을 소개한다. 이번 20회는 ‘안스리움’이다.

안스리움.
안스리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일산화탄소·암모니아 가스 제거 능력 좋은 ‘안스리움’ 

꽃을 감상하는 관화식물은 잎을 관상하는 관엽식물에 비해 햇빛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기르는 것이 어렵다.

안스리움은 원산지가 열대지방이고 꽃이 피는 식물이므로 따뜻하고, 습하고, 햇빛이 많은 곳을 좋아하지만, 실내에서 이런 환경을 유지시켜 주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니어서 실내에서 기르기가 까다로운 품종이 많다.

안스리움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스파티필름처럼 꽃을 둘러싸고 있는 넓은 잎 모양의 불염포가 있어서 짙은 녹색 잎과 대조를 이룬다. 그러나 흰색만 있는 스파티필름과 달리 안스리움은 흰색과 분홍색, 빨간색, 산호색 등 다양한 색상의 불염포가 있다. 불염포는 여러 주 동안 지속되지만 꽃은 꽃가루가 날리게 할 수 있으므로 잘라 버려야 한다.

안스리움은 좋아하는 빛과 온도 조건을 맞춰주려면 여간 수고스럽지가 않다. 또 수분을 좋아해서, 대부분의 집과 사무실의 건조한 겨울 공기는 무척 힘들어한다.

그런 이유에서인지 상업적인 장소에서 기르는 안스리움은 불염포가 시들기 시작하면 치워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까다로운 요구 조건이 충족되면, 그 보답으로 아름다운 잎과 화려한 색채의 불염포를 감상할 수 있다.

안스리움은 일산화탄소와 암모니아 가스 제거 능력이 좋기 때문에 주방이나 화장실에 배치하는 것이 적합하다.

안스리움

관리 요령

▲ 빛 : 반양지

▲ 온도 : 18~24℃

▲ 병해충 : 건조한 환경에서는 응애가 생길 수 있다. 너무 춥거나 습기가 많으면 곰팡이성 균이 침범할 수 있다.

▲ 관리 : 봄에서 가을까지는 흙을 축축하게 유지하고 겨울에는 물을 적게 준다. 잎에 갈색 얼룩을 생기게 하므로 분무는 하지 않는 게 좋으며, 젖은 천이나 스펀지로 잎을 닦아준다.

▲ 용토 : 일반 화분이나 지하관수 화분에 토탄(이탄), 물이끼, 부엽토를 같은 비율로 섞어 쓰며, 수경재배로도 잘 자란다.

<자료=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