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일상생활 속 ‘소소한 운동법’ 5회 <바른 자세 만들기>

2021.12.16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날씨가 쌀쌀해지면 우리 몸은 자연스레 움츠러들어 외출도 꺼려지고 활동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으로 인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 사용을 많이 하다 보면 몸이 찌뿌둥해지고 귀찮아져서 운동도 덜 하게 되는데요. 그럴수록 우리 몸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하여 조금이라도 운동을 하면 어떨까요?

정책브리핑과 에이버리 강사가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소소한 운동법’)을 총 6회에 걸쳐 소개해드립니다. 5회는 ‘바른 자세 만들기’입니다.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집에서 혼자 운동하거나 홈트 할 때 내가 잘하고 있는지 의심이 될 때가 있으시죠. 그래서 가장 많이 실수할 수 있는 동작 몇 가지 골라서 설명해 드릴 거예요. 좀 더 바른 자세로 운동할 때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제가 설명해 드린 동작의 포인트 기억해 두셨다가 오늘 저녁 꼭 실천해 보세요. 바른 자세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시작해 봅니다. 

▲ 동작1

자리 위에 서서 두 다리 골반 너비로 서주시고 왼쪽 다리를 앞으로 보내서 내 다리 허리가 휘지 않게 놓으신 다음에 대퇴사두근과 고관절 풀어줄 거예요. 

이때 밑에 내려갈 때 허리도 휘지 않게 너무 앞쪽으로 굽혀지지 않게 조심하시고 무릎이 내 발끝을 지나가지 않게 거리를 조정해 주세요. 내려갈 때 후 내쉬면서 앞쪽 허벅지 스트레칭 되고 뒤쪽으로 나간 다리 뒷벅지 스트레칭 될 수 있게 합니다.  

동작이 끝났으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가 반대쪽 다리 내려갈게요. 자 이때도 무릎이 발끝을 지나가지 않게 내 다리와 다리 사이 간격 조정해주시고요. 앞으로 나간 다리 허벅지 뒤쪽 늘어나고 뒤로 뻗은 다리에는 앞벅지 시원하게 늘어납니다. 숨 쉬면서 천천히 유지합니다. 

다시 한번 반복해서 보여드릴게요. 왼쪽 발부터 앞쪽으로 뻗어줍니다. 무릎이 내 발끝을 나가지 않는 선상에 맞춰줄 수 있도록 조정해 주세요. 양쪽 다리 번갈아 가면서 하셔도 좋고, 한쪽 다리만 10회 정도 반복하셔도 좋습니다.  

이때 이 스트레칭의 취지는 허벅지 앞뒤 쭉 풀어주는 것이지만 엉덩이까지 시원해져서 우리 좌식 생활하면서 굳어 있는 고관절, 엉덩이 관절까지 시원하게 풀어줄 수 있어요. 이렇게 할 때 체중이 골고루 실려서 앞뒤 허벅지 모두가 시원하게 풀어낼 수 있다는 거 잊지 마세요.

▲ 동작2

먼저 자리에 서서 네 발 사이 간격 골반 넓이와 같게 일자 다리에 섰다가 왼쪽 다리부터 앞으로 나가볼게요. 이때 무릎에 위치 발 나가지 않게 잘 조정해 주시고 자세가 잡혔다 싶으면 오른손 천장으로 올려서 왼쪽으로 늘려줍니다. 

이렇게 늘려줄 때 내 오른쪽 옆구리 쭉 늘어나서 상체가 시원해지는 느낌 받으실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중앙으로 돌아왔다가 이제 손 바꿔서 왼손 천장으로 올려봅니다. 

왼손 오른쪽으로 최대한 늘릴 수 있는 데까지 쭉 늘렸다가 이때 시선 천장 바라보시면 더욱 좋아요. 내려갈 때 후 올라올 때 마시면서 올라옵니다. 내 양쪽 옆구리 당기는 걸 느끼시나요? 

다시 한번 해볼게요. 왼쪽으로 후 올라갈 때 흡~ 하면서 마시고 올라옵니다. 다시 손 바꿔서 왼쪽 손 올렸다가 오른쪽으로 스트레칭. 

왼쪽 내 살가죽이 늘어나는 거 느끼시나요? 잘하셨어요. 

아까처럼 내 발 골반 너비를 서주시고 발끝만 약간 V자로 만드세요. 무릎이 발끝을 넘어가지 않는지 주의해 주세요. 앉았을 때 상체가 사선 그린다는 생각으로 내려갔다가 올라올 때 조금 더 빨리 올라오세요. 내려갔다가 올라왔다가 런지 자세를 할 때에도 같은 개념을 적용하시면 좋습니다. 

먼저 앞으로 뻗어나가는 무릎이 발끝을 지나가지 않도록 해서 내 뒷다리보다 체중이 실려서 엉덩이 허벅지까지 힘이 실릴 수 있도록 하셔야 됩니다. 

▲ 동작3

먼저 무릎을 꿇고 매트 위에 서주세요. 두 다리 간격은 내 골반 너비, 발등을 바닥에 붙여줍니다. 그리고 내 손목이 엉덩이 위쪽에 정도에 붙게 엉덩이에 올려주세요. 그리고 이제 배와 허리 힘주고 뒤로 조금씩 넘어갈 거예요. 

처음에는 약간 15도 정도에서 유지. 고객 역시 자연스럽게 뒤로 넘겨줍니다. 허리와 복부에 힘주는 거 중요해요. 

조금 더 이제 깊게 내려가 볼까요? 이때 숨 쉬는 거 중요하고요 두 손을 조금씩 옮겨가면서 각도를 조금 더 크게 가져갈 볼 겁니다. 

저는 조금 빨리 내려갔는데요. 여러분은 아까 엉덩이 윗선에 있었던 손목이 엉덩이 허벅지 뒤 종아리 발목 발꿈치까지 살살 천천히 타고 내려갈 수 있도록 끊어 내려가 주세요. 

손이 다리를 모두 타고 내려가서 발뒤꿈치까지 잡았다고 하시는 분들은 머리 역시 뒤로 젖혀주시는데 너무 훅 넘어가지 않게 살살 내려가 주세요. 천천히 눈을 감은 채로 올라와주세요. 그래야 덜 어지럽습니다. 

조금씩 매일매일 실천해서 건강한 몸 만들어보세요.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