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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일자리 대책' 사후브리핑

2018.03.15 김동연 부총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저희 경제팀은 청년일자리 대책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사회의 미래인 청년의 일자리 어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IMF 위기 이후 청년실업률과 전체 실업률의 격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청년 체감실업률도 통계작성 이후 계속해서 2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청년일자리 부진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기술진보와 자동화로 청년들이 주로 가는 사무직·생산직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반도체·조선·자동차 등 우리경제 주력산업의 고용창출력은 갈수록 둔화되고 있습니다.

외환위기 이후 산업성숙화로 대기업의 신규채용은 계속해서 위축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빈 일자리가 20만 개를 상회하지만 사회보상체계의 왜곡 등으로 청년들이 기피하는 미스매치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 신설된 창업기업이 평균 2.9개의 일자리를 만들지만 창업활동은 부진합니다. 동질화된 교육과 정규직 과보호 등 노동시장 이중구조도 청년일자리의 제약요인입니다.

이와 같은 구조적인 문제 외에 인구구조 변화로 인해 향후 수년간 더 심각한 고용절벽이 예상됩니다.

2021년까지 39만 명의 에코세대, 1991~1996년생들입니다. 20대 후반이 되면서 본격적인 구직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대로 방치할 경우 39만 명 중 14만 명은 실업자가 될 것으로 예견됩니다. 청년과 국가 모두가 재난수준의 고용위기를 맞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일부 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도 필요한 상황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구조적인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부도 이러한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임기 내내 지속하겠지만 기업·노동계·학계·시민사회·학부모 등 사회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근본적인 인식·제도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재난상황 해결을 위한 특단의 한시대책도 필요합니다.

이번 특단의 대책은 '청년에 대한 실질적 지원'과 '민간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가지 방향하에서 쓸 수 있는 정책수단을 총동원토록 하겠습니다.

취업, 창업, 새로운 취업기회 창출, 역량강화라는 4대 분야를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첫째, 취업 청년의 소득·주거·자산형성을 지원하고, 고용증대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초임을 대기업의 90%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겠습니다.

소득 면에서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게 5년간 세금을 면제하고, 주거비를 3,500만 원까지 우리 정책금융 이자 중에서 가장 낮은 저리로 융자하겠습니다. 교통비도 우리 산단에서 근무하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못하는 애로사항이 있는 것을 감안해서 매월 10만 원씩의 교통카드를 지급토록 하겠습니다.

자산형성은 3년간 일하면 3,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청년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청년친화 인증제를 확대하고 중소기업 근무환경 개선을 지속적인 정책지원을 통해 추진함으로써 낙인효과를 상쇄하겠습니다.

기업의 고용확대도 적극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중소·중견기업이 종업원 1명을 신규 채용할 경우 최대 900만 원까지 지원하겠습니다. 고용을 늘리면 대기업까지 세금을 감면하는 폭을 넓히겠습니다.

기업규모에 상관없이 노동시간 단축과 청년고용에 적극적인 기업은 500만 원을 추가 감면하겠습니다.

둘째, 창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현재 연 10만 개 이하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창업기업을 12만 개까지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기업혁신형 창업의 경우에는 1억 원의 오픈바우처를 지원하겠습니다. 민간이 주도하는 창업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성장에 필요한 R&D 자금 등도 20억 원까지 지원하도록 ‘후속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겠습니다.

혁신창업 입주공간을 지방으로 확산하는 등 지방창업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일상 속의 아이디어에 기반한 생활혁신형 창업기업 1만 개를 선발하여 성공불융자 1,000만 원과 5,000만 원의 추가 투융자를 지원하겠습니다.

청년창업자의 세 부담을 5년간 전액 면제하겠습니다. 또한 연매출 4,800만 원 이하의 모든 창업자에 대해 세금을 전액 면제하겠습니다.

중·장년층의 경험과 청년층의 아이디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세대 융합형 창업과 숙련창업 지원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새로운 취업기회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해외 취업을 돕겠습니다. 맞춤형 사전교육과 해외기업 매칭을 통해 제대로 된 해외일자리 취업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1년 이상 개도국 장기봉사단을, 가칭 한국평화봉사단입니다, 4,000명 이상으로 확대하고 항공료 지원과 함께 연간 2,000만 원의 인건비성 체재비를 지원하겠습니다.

금년에 지방에 보내는 교부세 정산금 3.1조 원을 활용하여 지역 민간기업 및 산단 등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민간 일자리 창출과 연계되는 사업 중심으로 국고를 매칭 지원하겠습니다.

사회적기업 창업 시 공간·자금 등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과감한 규제 개혁을 통해 공유경제·원격의료 등 청년이 선호하는 신서비스 분야도 활성화하겠습니다.

끝으로 청년들이 즉시 취업·창업을 할 수 있는 실질적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매년 진로를 정하지 못하고 사회로 복귀하는 7만 명 전역 군 장병의 즉시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군-지역 중소기업 간 취업연계, 경력인정 등을 강화하겠습니다.

고졸 중기 취업장려금·국비유학 지원, 대학의 재직자 특별과정 정원확대 및 재정지원 등을 통해 선취업-후학습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유망산업 맞춤형 교육과 대기업 교육 인프라를 활용, 4차 산업혁명 선도인력 등 2만 명의 미래 핵심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청년 고용문제의 근본 해결을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과 함께 경제사회 전반의 구조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사람중심의 경제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민간에 새로운 일자리 수요를 늘리고 경제의 역동성을 살려야 합니다. 동시에 혁신성장 가속화 등을 통해 기업 일자리 창출 노력도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고용 증가를 수반하는 투자에 대한 규제를 대폭 개선하고, AI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스마트시티 등 미래 먹거리를 국가차원의 프로젝트로 육성하겠습니다.

진로맞춤형 교육 활성화, 평생학습체계 구축을 통해 인적자본을 고도화하는 구조개혁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모험자본 공급 확대, 창업안전망 확충 등으로 도전의식을 고취하고 대·중소 상생협력 기반을 조성하여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격차도 축소해 나가겠습니다.

이번에 발표하는 특단의 당면과제 대응과 구조적 대응이라는 소위 Two-track 정책을 통해서 에코세대 예상 추가 실업 약 14만 명을 해결하고, 청년실업률을 1~2%p 추가 감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4년간, 에코세대 시기인 4년간 18~22만 개의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고 2021년까지 청년실업률을 8%대 이하로 안정화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대책이 즉시 현장에서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하겠습니다.

우선, 추경 편성을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직접효과·체감도 높은 소수 핵심 사업을 집중 발굴해서 반영하겠습니다. 재원은 세계잉여금, 기금 여유자금 등을 우선 활용하겠습니다.

이번 추경안에는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 대한 지원대책도 포함시키겠습니다. 특히, 이들 고용위기지역 등에 대해서는 청년일자리 대책에 더해 추가적으로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과 금번 대책의 주요 과제들의 연령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지원에는 통영이라든지 군산 또 그밖에 앞으로 있을 여러 지역들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이 조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추경안을 4월 초 국회에 제출하겠습니다. 추경 외에 세제 개편안도 금년부터 세제개편의 혜택이 적용될 수 있도록 4월 중 국회 통과를 목표로 조특법 등 법 개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창업기업 투융자 등 금융지원 과제들은 관련 지침 등을 신속히 마련하여 상반기 내 집행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신서비스 규제혁신 등 제도개선 과제들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발표하는 정부의 청년일자리 대책은 끝이 아니고 이제 시작입니다. 청년일자리를 정부 모든 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정책역량을 총동원하여 반드시 성과를 창출하겠습니다.

청년, 그리고 현장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며 정책을 점검하고 지속해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산업·교육·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위한 '사회적 합의’도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우리 정부 임기 내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힘만으로는 안 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업·노동계·학계·시민사회·학부모 등 사회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근본적인 인식·제도의 개선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처리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추경 예산 신속히 추진하신다고 하셨는데요. 규모가 구체적으로 정해진 게 있는지 답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중소기업 임금 재정을 통해서 3~4년간 대기업 수준으로 맞추신다고 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중소기업의 일자리의 질이 같이 올라갈 수 있는 건지 두 가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김동연 부총리) 네, 우선 추경은 아까 우리 관계부처가 다 같이 준비한 저희가 발표문을 읽으면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우선 작년에 결산 결과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여유자금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세계잉여금을 포함한 정부의 여유자금이 2.6조 원 정도 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가 기금 여유분을 점검해본 결과 아마도 조금 더 작업을 해봐야 되겠습니다만, 전반적인 추경의 규모는 이와 같은 잉여금 2.6조의 기금 여유자금 1조 원 플러스 정도로 해서 아마 한 4조 내외 정도의 규모로 지금 저희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더 작업을 해야 되겠습니다만.

두 가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하나는 이와 같은 추경을 편성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모도 중요하지만 추경사업의 내용입니다. 발표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말로 현장에서 효과를 낼 수 있고 또 체감할 수 있는 그런 사업 위주로 집중 발굴해서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두 번째는 추경의 재원과 관련해서는 국채발행을 저희가 하는 것도 아니고, 또 일부에서는 초과세수 문제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저희가 지금 1분기에 있는 상황에서 초과세수 문제를 가지고 저희가 추경 재원으로 검토하는 것은 그렇게 썩 바람직한 일 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드린 정부 세계잉여금을 포함한 여유자금 약 4조 원 내외에서 편성할 계획에 있고요. 그렇게 함으로써 여유자금으로 하기 때문에 국채발행 없이 정부가 빚을 더 내는 것도 아니고 재정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그렇지만 현장에서 실질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을 위주로 해서 편성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그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인건비와 또 세제혜택 또 부동산 임대, 전월세 보증금을 포함한 월세 보증금, 또 전세 보증금을 포함한 임대료 지원 등을 다 했을 경우에 저희가 예상할 적에 1인당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들이 약 1,030~1,040만 원대의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중소기업에 관한 지원 중에는 1명을 채용할 때마다 최대 900만 원까지 지원해 주는 기업에 대한 지원도 있습니다. 만약에 그와 같은 지원금 중에 일부가 취업을 하는 청년들에게 인건비로 또 전환된다면 1,030~1,040만 원 플러스알파가 될 것입니다. 만약에 1,030~1,040만 원 정도의 추가지원을 해줄 경우에 저희가 보기에는 대기업 임금의 90%를 넘는 수준까지 갈 것이고, 기업에 지원하는 돈의 일부가 인건비가 될 경우에는 거의 100%까지 맞출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 우리 연합의 이 차장이 질문했다시피 이 문제에 있어서는 중요한 것이 중소기업의 생산성 증대입니다. 그럼으로써 이와 같은 중소기업 일자리나 또 중소기업에서의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는 그것도 같이 저희가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마 우리 홍종학 장관께서 조금 첨언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이 외에도 우리 젊은 청년 구직자들이 중소기업을 회피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일종의 소위 낙인효과입니다. 저희가 돈으로 담는 것 외에 청년친화인증기업이라든지 하는 식으로 해서 그와 같은 기업들에 이와 같은 지원을 받으면서 그와 같은 인증을 받는 기업들에 취업을 했을 경우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생각, 정책도 같이 펼 것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같은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서 중소기업의 생산성이 늘어나고, 그것들이 결국은 궁극적으로 우리 경제의 수요창출, 또 비즈니스 기회 확대, 그것으로 인한 투자계획 확대, 다시 일자리의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입니다.

중소기업 생산성에 대해서는 홍 장관님께서 한 말씀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홍종학 중기부 장관) 네, 지금 부총리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러한 정책을 통해서 우리가 중소기업이 당장 구하기 어려운 일자리, 중소기업 문제는 인력이 부족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하는 대책이 되는데요.

이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지금 지적하신 대로 중소기업 생산성이 높아져야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금 주도적으로 계속 강조하고 있는 것이 스마트 공장을 확대하는 것이고요. 뭐 스마트 공장뿐만 아니라 지금 R&D라든가 그다음에 기술지원, 그다음에 판로지원 이런 것을 통해서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각종의 대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희가 얘기하는 이런 정책들이 종합되었을 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양쪽 측면이 있는 거죠. 중소기업의 생산성이 높아져도 그런 어떠한 선입견 때문에 가지 못하는 친구들이 갈 수 있는 하나의 환경이 있겠고요. 그래서 그런 친구들이 갔을 때 저희가 생산성을 높여서, 또 좋은 인력이 가게 되면 중소기업 생산성이 한쪽으로 또 높아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런 상승작용이 일어나기를 저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 여기 보실 때 청년일자리 구조적 요인으로 ‘동질화된 교육’과 ‘정규직 과보호’를 꼽으셨는데요. 그러면 그때 이제 구체적인 이런, 본질적인 문제 해결책도 가지고 나오신다고 했는데, 뭐 동질화된 교육 같은 건 어쩔 수 없지만 정규직 과보호 같은 것은 이제 노동시장도 같이 좀 보시겠다는 얘기인지, 정규직 과보호를 이렇게 꼽으신 그 이유가 조금 궁금합니다.

<답변> (김동연 부총리) 예, 제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지금 이 청년일자리 문제를 얘기하면서 크게 투 트랙 어프로치를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는 오늘 구체적으로 발표하는 ‘취업’, ‘창업’ 또 ‘여러 가지 역량강화’ 또 ‘새로운 일자리 창출’ 이 네 가지 분야를 발표를 했고, 그 대책으로, 정책수단으로 ‘추경’과 ‘세제개편’, ‘금융지원 확대’, ‘규제개혁을 포함한 제도개선’ 이렇게 했습니다.

이것은 이제 지금 현재의 어려움과 앞으로 이제 에코세대가 job market에 나옴으로써 생기는, 지금의 문제를 풀기 위한 일종의 특단의 대책이고요.

또 하나, 트랙에서의 어프로치는 이와 같은 청년일자리의 문제가 어제 오늘 문제가 아니고, 오랫동안 끌어온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문제도 같이 풀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두 가지 투 트랙 어프로치를 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구조적인 문제를 풀기 위한 방법이 산업구조문제도 있고요. 그다음에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교육문제도 있고 또 지금 교육의 동질성뿐만 아니라 노동시장 구조문제도 있고 이런 것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쭉 강조를 한 것이고요.

이와 같은 청년일자리에서 구조적인 문제는 앞으로,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역점을 두고 하겠다는 뜻입니다. 이 두 가지 투 트랙, 지금 오늘 내는 일종의 특단의 대책과 구조적인 문제를 풀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들이 같이 어우러져서 앞으로 에코세대에 예상되는 추가실업 14만 명과 또 실업률 1~2%p를 낮추는, 사람 숫자로 얘기하면 4만~8만 대입니다만, 이와 같은 성과를 두 가지의 투 트랙을 다 같이 써서 저희가 정책효과를 내겠다고 하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말씀드린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은 단시간 내에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발표문에서도 내내 우리 각계각층, 모든 경제주체의 협조를 당부했던 것입니다.

우리 지금 교육의 시스템문제라든지, 심지어는 중소기업을 가지 못하게 하는, 또는 창업을 하지 못하게 하는 여러 가지 구조적인, 사회적인 보상체계 문제 이런 것들은 단시간 내에 해결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정부가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임기 내내 추진하겠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일부 지금 이미 배포해 드린 자료에 그런 구조적인 방안에 대한 해결방식을 제시를 했습니다. 다만, 오늘 발표하는 것은 특단에 대한 대책의 내용이 많기 때문에 그 내용들이 많이 가려져있고, 또 단시간 내에 효과를 내기 어려운 듯이 보이는 그런 내용들이기 때문에 그렇게 아주 쌈빡하게 보이지 않으실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정부 입장에서는 오늘 발표하는 특단의 대책 플러스 구조적인 원인에 대해서도 충분히 신경을 쓰고 거기에 대한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많은 분들이, 또 언론에서 기업 얘기를 하고 기업에서 일자리 창출 얘기를 합니다. 저희가 산업구조 얘기를 해서 우리나라에 지금 주력산업들 수출 주로 하는 많은 그런 산업과 기업들에서 일자리가 많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다. 또 기업들에서 일자리를 나오게 하기 위한 규제개혁문제도 저희가 여러 번 다뤄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가, 청년문제가 요술방망이가 있어서 뭐 하루아침에 이루어진다고 그렇게 보시기보다는 지금 당장에 필요한 것들에 대한 오늘의 발표와 더불어서 그런 구조적인 문제를 꾸준하게, 당장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해결하겠다고 하는 그런 것들이 이제 우리 경제정책에서의 규제개혁 또 혁신성장, 노동시장 구조개혁문제 이런 것들에 포함되는 그런 것들이 되겠습니다. 그 2개를 같이 좀 균형 있게 봐주십사 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추경 규모 관련해서 4조 원 정도면 올해 예산안에 반영을 애초에 하지 못했느냐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고요.

또 야당에서는 ‘정치 추경’이라는 얘기도, 좀 비판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김동연 부총리) 4조 규모라니까 많은 분들이 이제 규모의 크기에 대해서 생각은 여러 가지이겠지만, 확실히 크게 느끼지 않으실는지 모르시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4조란 돈이 청년일자리에 집중적으로 쓰인다고 하는 것은 대단히 큰 규모입니다.

그리고 아시는 것처럼 이번 추경에 이와 같은 돈이 만약에 담겨져서 국회에서 통과를 시켜주신다면, 이와 같은 규모는 내년 예산, 후년 예산 연년 내에서 같이 담겨져서 큰 규모로 확대를 하게 될 것입니다.

작년 예산에서 이런 내용을 담으면 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말씀도 있었습니다마는, 작년에 제출했던, 금년에 확정된 예산의 총지출증가율이 7.1%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그 당시로서는 재정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총지출증가율을 높일 수 있는 수준까지 높였고, 재정에 가장 적극적인 역할을 부여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년에 본예산에서 이런 문제까지 다루기에는 조금 애로사항이 있었단 말씀을 드립니다.

작년 추경과 금년도 본예산에서 일자리 문제에 대한 저희가 대책을 많이 만들었습니다만, 많은 것은 공공부문 일자리 쪽에 비교적 역점을 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추경은 공공부문 쪽은 저희가 담지 않으려고 생각을 하고 있고요. 말씀드린 것처럼 민간부문, 또 기업 일자리, 또 창업 이런 쪽으로 하기 때문에 지난번 추경과 금년도 본예산과는 차별성이 분명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정치 일정을 앞에 두고 추경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얘기가 나올 수 있겠습니다만,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그 같은 정치적인 고려나 정치 일정은 추호도 저희가 감안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오로지 저희가 생각하는 것은 청년일자리 문제가 지금 우리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서 재난 수준의 위험으로서 우리 경제와 사회구조에 미치는 이 영향을 예방하고, 또 지금 일자리를 얻지 못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청년들 또 그 가족들의 문제, 그런 것들이 우리 거시적인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하겠다는 그런 일념뿐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번 제가 기재부 기자간담회 때는 다른 식으로 표현했습니다만, 만약에 이런 청년일자리 문제만 해결할 수 있다면 추경이 아니라 추경 할아버지라도 하고 싶은 게 제 심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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