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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쿠팡의 이용약관 상 불공정약관 시정
공정거래위원회는 주식회사 쿠팡이 소비자와 체결하는 이용약관뿐만 아니라 입점업주와 체결하는 약관을 함께 심사하여 불공정 약관조항을 시정하였습니다.
쿠팡 이용약관, 상품공급계약,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의 이용 및 판매 약관 등 3개 약관에서 2개 유형, 사업자의 법률상 책임을 부당하는 면제하는 조항과 납품업자 콘텐츠를 사업자가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조항을 시정하였습니다.
특히, 아이템위너 제도 운영을 위하여 쿠팡이 입점업체의 콘텐츠에 대한 이용 권한을 광범위하게 부여받고 제한 없이 사용하는 조항 등을 시정하여 판매자의 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약관 시정으로 쿠팡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입점 사업자들이 불공정 약관으로 인해 입게 될 피해가 예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먼저, 시정 배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최근 온라인 유통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쿠팡의 시장 점유율은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아이템위너 제도를 도입하여 타 온라인 유통사와는 달리 동일상품을 하나의 대표이미지 아래 판매하며, 판매자 중 가격 등에서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한 판매자에게 사실상 해당 상품의 거의 모든 매출을 가져갈 기회를 제공합니다.
잠시 옆에 스크린을 보시면 아이템위너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에 있는 그림은 타 유통업체 상품 판매 이미지입니다. 타 유통업체들은 판매자별 웹페이지가 따로 열립니다. 즉 맨 왼쪽에 있는 입점한 물 상품을 검색하면 이미지가 맨 왼쪽에 있는 그림과 같이 뜨고, 그 아래에 판매자들 명이 쭉 나열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그 판매자들 중에 하나를 소비자가 선택하여 클릭하면 그다음 오른쪽에 열리는 것처럼 각 판매자별 웹페이지가 따로 열립니다. 이 판매자별 웹페이지에는 그 판매자가 제공한 그리고 만든 상품 이미지, 상표, 상호 등이 표시가 되고, 그 표시에 따라서 이 웹페이지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바로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맨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그 2개, 저희가 예시로 2개의 판매자를, 웹페이지를 보여드렸는데요. 상품 이미지가 확연히 다름을 잘 알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설명 내용이나 정보제공 등 판매자들이 제공하는 내용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아래 보시는 쿠팡의 위너 시스템 제도를 보시면 우선 일정 상품을 검색하면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특정 이미지 안에 다른 판매자들은 직접 보이지는 않고 이 웹페이지는 바로 위너, 아이템위너로 선정된 사람이 곧바로 이용하게 돼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이렇게 열리는 페이지에서 소비자가 구매를 하면 바로 아이템위너가 된 사람의 상품이 구매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템위너 제도는 거의 위너에게 해당 상품의 거의 모든 매출이 갈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만약 소비자가 그 아래 빨갛게 네모 쳐져 있는 다른 판매자를 보기를 위해서 클릭을 하면 바로 오른편 그림과 같이 팝업이 뜨면서 판매자들이 나열되게 됩니다.
그중에서 자기가 원하는 판매자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 페이지 오른쪽에 열리는 것처럼 열리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대표 이미지는 변화가 없고, 다만 판매자만이 바뀌면서 여기에서 구매를 했을 때 다른 판매자의, 소비자가 선택한 판매자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에는 쿠팡이 선택한 하나의 대표 이미지 아래에서 위너가 바뀔 경우 다른 변함없이 소비자들이 이 바뀐 상황, 판매자가 달라진다는 것을 쉽게 알기는 어려운 그러한 측면이 있습니다.
쿠팡은 이러한 판매전략을 운영하기 위해서 판매자와 체결하는 약관에 '쿠팡이 판매자의 상호나 상품 이미지 등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조항'을 두고 있으며, 해당 조항의 불공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어 이를 심사하게 되었습니다.
시정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업자의 법률상 책임을 부당하게 면제하는 조항입니다.
약관법상 사업자의 고의·중과실로 인한 법률상 책임을 배제하는 조항은 무효입니다. 또한, 사업자의 경과실로 인한 법률상 책임을 면책하는 것이 고객의 정당한 신뢰에 반하여 부당하게 불리하다면 이 역시 면책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쿠팡이 고의·중과실 또는 과실로 관련법에서 플랫폼 사업자에게 요구하는 각종 의무를 다하지 못하여 발생한 손해배상책임 등을 부당하게 면제한 조항에 대하여 자신의 귀책 범위에 합당한 책임을 지도록 약관을 시정하거나 위법한 조항을 삭제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쿠팡이 판매자 콘텐츠를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해당 콘텐츠에 관련된 손해배상책임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판매자가 지도록 정한 조항을 삭제하여 쿠팡이 부담해야 할 법적 책임을 면제할 수 없게 하였습니다.
잠시 약관 시정 예시를 보시면, 기존에는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의 이용 및 판매에 관한 약관에 쿠팡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그 콘텐츠가, 지적재산권 또는 관련 법령 또는 규정에 위반된다는 이유로 회사가 손해배상 및 고소를 포함하여, 이때 회사는 쿠팡입니다. 법적 조치를 당한 경우 판매자는 자신의 비용으로 쿠팡을 면책시키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쿠팡이 제3자의 손해를 배상한 경우에는 판매자가 이에 대해서 모두 배상토록 하는 조항이 있었습니다. 시정안에서는 이 조항 자체를 삭제하였습니다.
다음의 쿠팡 이용 약관을 보시면 쿠팡은 그 회원, 여기 소비자입니다. 소비자와 판매자 간의 모든 행위, 즉 구매의사의 존부라든지 진정성, 등록 상품의 품질이라든지 완전성, 적법성 등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또는 회원 또는 판매자가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조항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시정안에서는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는 회사, 즉 쿠팡이 고의 또는 중과실로 인한 손해에 대해서는 명백히 책임을 부담하는 조항을 두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더하여 기존에는 회원 및 판매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서는 쿠팡이 책임을 지지 않는다거나 또한 본인이, 회원 본인이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하거나 또는 제공하여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도 전혀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규정이 되었으나,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도 쿠팡의 고의·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손해를 두도록 하였습니다.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판매자·납품업자의 콘텐츠를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하는 조항입니다.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저작권법의 목적과 규정을 고려하면 개별약정이 아닌 약관만을 통해 저작물에 대한 각종 이용에 대한 허락을 받는 경우에는 계약 목적을 감안하여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이용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이용 허락을 제3자에게 양도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상대방에게 별도의 동의를 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법적인 의도와 한계를 넘어서 저작물에 대한 권한을 과도하게 사업자에게 부여하는 조항은 고객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조항으로, 무효입니다.
따라서 쿠팡이 법적 한계를 넘어 과도하게 판매자의 콘텐츠를 사용하는 조항을 삭제하거나 수정하여 콘텐츠 이용에 대한 상황적·시간적 범위를 합리적으로 제한하도록 하였습니다.
약관 내용을 잠시 보시면, 쿠팡은 판매자가 제공한 콘텐츠에 대해서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쿠팡이 자유로이 수정·편집·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콘텐츠의 저작자 표시를 생략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이 있었음은 물론, 이 조항이, 다음 조항이 아마 아이템위너와 직접 관련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판매자가 제공한 해당 상품의 상품콘텐츠를 판매 시기 및 판매 여부와 무관하게 동종 상품의 대표 콘텐츠로 회사, 즉 쿠팡이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음에 동의토록 하였고, 다른 판매자가 동종 상품의 대표 콘텐츠로 제공한 상품콘텐츠 역시 다른 판매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을 두었습니다.
또한, 더하여 쿠팡이 자체적으로 만든 저작물, 그중에서도 판매자가 제공한 상품콘텐츠를 사용하여 만든 제2차 저작물에 대해서는 그 지적재산권 등이 쿠팡에 귀속되도록 하는 규정이 있었고요.
그다음, 이러한 약관과 회사와 판매자 간의 개별 서비스의 종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의무가 존속되도록 하는 규정을 두었습니다.
개정안에서는 이러한 약관은 삭제를 하고 필요한 범위 내에서 상품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제한된 상품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이나 당해 콘텐츠를 제공한 판매자의 판매 촉진 등에 한정적으로 사용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아이템마켓 운영과 관련돼서 이용되어지는 대표이미지에 대해서는 판매자가 아이템위너가 아니면 원칙적으로 그 이미지를 대표이미지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는 규정을 둠으로써 아이템위너가 된 사람은 자신이 제공한 자신의 이미지만을 대표 이미지로 볼 수 있도록 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판매자가 제공한 상품 콘텐츠가 목적 외로 사용되거나 사용이 부적절한 경우, 판매자는 쿠팡에 이메일 등으로 의견을 제기하여 이에 대한 이의절차를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의 및 기대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쿠팡이 아이템위너 제도 운영을 위하여 입점업체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조항 등을 시정하여 판매자의 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보장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분쟁과 관련된 손해배상책임 등 각종 법률상 책임에 대해서 쿠팡이 스스로를 면제한 조항을 시정하여 쿠팡이 귀책범위에 합당한 책임을 지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약관 시정으로 향후 쿠팡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판매자들이 불공정 약관으로 인해 입게 될 필요가 예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불공정 약관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관련 분야의 건전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설명 잘 들었고요. 쿠팡 이용 약관 세 가지를 들여다본 건데, 그 배경이 ‘판매자 콘텐츠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조항에 대한 불공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라고 하셨거든요. 그런데 이게 판매자가 문제를 제기한 것인지, 어떤 배경에서 세 가지 약관을 다 들여다보게 된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 면책조항들은 소비자 약관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주로 판매자 또는 입점업체들이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특히, 아이템위너 조항에 관련되어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일단 맨 먼저 아이템위너가 된 판매자가 자신이 대표 이미지를 만들고, 상품 정보 등을 아주 자세하게 그리고 자기의 어떤 영업 목적으로 만들었는데 위너가 단순히, 예를 들어 가격이 싸다거나 다른 조건이 부합해서 위너가 바뀜으로써 그 바뀐 위너가 그 기존에 있는 아이템위너의 상품 이미지라든지 또는 상품정보라든지 이러한 내용들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 불만이 제기되었고, 이에 대해서는 납품업체들이 저희에게 신고를 하였습니다.
<질문> 오픈마켓, 그러니까 마켓플레이스 이용 약관 17조에 보면, ‘상품 콘텐츠의 양이나 질에 대해서 다른 판매 채널보다 여기가 제일 좋아야 된다.’ 이 조항도 삭제된 건가요?
<답변> 그 부분은 저희가 1항을 하면서 표시를 했는데요. 그 부분은 아마 MFN 조항이라고 부르는 일종의 조항인데, 그 조항에 대해서는 지금 신고가 아마 5월인가요? 참여연대 등 거기에서 이 아이템위너하고 하면서 같이 신고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저희가 사건 조사를, 신고를 접수받아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그러니까 이 조항은 계속 남아 있는 거죠? 지금 뭐 숫자만 바뀌는...
<답변> 현재 자체... 아, 지금 없애버렸어요? 위너 조항 자체?
<답변> (관계자) ***
<답변> 그 1조 자체, MFN 조항 자체를 시정... 그 부분은 사실 제가 지금 정확하게 그 MFN 조항에 대해서는 기존에 사용했던 것과 지금 현재 이용하는 그 부분에 대해서 심사를 하고 있는데요. 이 MFN 조항 자체는 마켓플레이스뿐만 아니라 다른 상품 계약 때도 여러 곳에 혼재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지금 현재 조사 자체가 그 과거 위반행위라든지 아니면 있는지, 향후에 있는 부분인데요. 지금 저희 담당자 말로는 그 앞에 있는 조항, 그 조항 전체 자체는 *** 됐는데, 그게 다른 데도 옮겨질 수도 있고요. 그것 자체에 대해서 저희가 평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약관상. 그 MFN 조항 자체에 대해서는 약관상 현재...
<질문> 예, 평가 안 하신 건 알겠는데, 이번에 시정 약관에 남아 있는 거예요, 삭제된 거예요?
<답변> (관계자) 17조 1... 17조 내에서는 이 조항은 삭제가 됐고요.
<질문> 다른 MFN 조항은 안 사라진 거죠?
<답변> (관계자) 예.
<질문> ***
<답변> 아이템위너와 관련돼서는 아마 저희한테 신고한 납품업자들도 있고, 아마 참여연대나 그쪽 시민단체 쪽에 아이템위너로 피해를 봤다는 여러 사례들이 소개되었고, 그러한 내용들이 저희 신고소에도 아마 기재가 돼서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존에 자기가 다 만들어놓은 영업 구축, 그러니까 알려지지 않은 상품이었는데, 예를 들어. 아이템위너가 돼서 멋있게 어떻게 대표이미지도 만들고, 그다음에 상품 정보나 이런 것을 잘 제공해왔는데, 어느 날인가 갑자기 위너가 바뀌면서 자기네의 매출이 떨어지고, 그런데 그 상품, 본인이 만든 상품 이미지나 그것이 그대로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신고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피해 사례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약관과에서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피해액이라고 해야 될까, 추산 같은 것은 되나요? 피해 액수 같은 것 추산은 좀 되는지 궁금해서요.
<답변> 그것은 저희가 따로. 저희 약관은 일단은 저희 문헌적인 내용만을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요. 구체적 사안이나 사례를 보는 것은 아니어서 그것은 저희가 따로 추산하여 보지는 못했습니다.
<질문> 그런 것 따로 다른 과와 해서 하는 것도 없었던 거죠, 그러면?
<답변> 예, 그것은 없는데, 다만 그것 하나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뭐냐 하면 지난 5월인가요? 5월에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에서 신고했던 쿠팡에 대한 내용 중에는 아까 말씀하신 MFN 조항도 있고, 또한 그 내용 중에 이 콘텐츠 사용, 저작권 침해와 관련된 그 문제도 아이템위너와 관련돼 있었고, 또 하나로 크게 또 대두됐던 것은 후기나 리뷰 별점의 문제가 또한 막 교차돼서 위너가 바뀌어도 리뷰가 그대로 남아 있음으로써 이게 A한테 준 건지, B한테 준 건지, 소비자는 분명히 A한테 줬을 텐데 B가 그것을 사용하는 이런 문제들도 제기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에 대해서는 아마 저희 서울사무소 쪽에 신고가 같이 접수가 됐기 때문에 지금 그것에 대해서는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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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하고 싶은 청년은 ‘여기’로! 정부 정책에 참여하고 싶은 2030 청년이라면? 정부 정책 수립에 청년들의 목소리가 필요한 정책 담당자라면? 이들을 이어주는 쌍방향 매칭 플랫폼 청년DB가 있다. 청년DB는 청년기본법 제15조의2에 의해 정책결정과정에 청년의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년DB 누리집 화면. 정책에 참여하고 싶은 만 19세에서 39세의 청년이라면 청년DB 누리집에 프로필을 등록할 수 있다.정책 담당자는 이 프로필을 통해 정책에 필요한 청년을 검색할 수 있다. 개인정보보호지침에 따라 프로필은 국무조정실에서 총괄적으로 관리한다. 정책참여 요청 건에 한해 정책 담당자에게는 제한적인 인원(요구인원의 3배수)의 프로필만 공개된다. 등록된 프로필은 정책 담당자가 정부위원회, 정책자문단, 정책평가·모니터링단, 정책서포터즈·기자단, 간담회·행사 등 다양한 정부활동에 적합한 청년을 찾을 때 사용된다.프로필은 6개월마다 현행화 작업이 이뤄진다. 매년 6월 말, 12월 말 현행화 시기가 되면 알림 메시지가 발송된다. 청년은 정책 담당자와의 소통을 통해 해당 활동에 참여할 지를 결정하게 되며, 실제로 정책에 참여했다면 참여 내역은 나의 활동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년DB는 학력이나 경력 순으로 청년을 선발하고 있지 않다. 정책 과정에 참여할 청년을 찾기 위해 관심 분야, 주요 활동, 활동 지역(지자체 참여 경우), 참여희망 기관, 참여 의지 등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청년DB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인 관계로 각각의 공모, 청년위원 위촉 등을 위한 세부 절차와 기준은 담당 부서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 밖에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청년을 찾습니다라는 공모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공모에 참여하고 싶은 청년은 공모전에도 접수가 가능하다. 한편 청년DB 카카오톡 채널도 개설됨에 따라 청년DB 소식을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다. ☞ 청년DB 누리집 바로 가기.
- 카드뉴스 청년성장프로젝트를 아시나요? 취업 준비로 지친 마음도 챙기고, 나에게 맞는 맞춤형 고용 서비스 없을까? ■ 전국 44개의 자치단체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년성장프로젝트를 아시나요? ▲ 15세 ~34세의 청년이라면? Ⅴ 청년카페 운영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경력설계, 진로탐색, 실전 취업준비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심리상담 등 1:1 개인 상담 제공 ▲ 만 1년 차 신입 직원과 우선지원 대상기업의 관리자라면? Ⅴ 직장적응 지원 청년에게는 온보딩 프로그램을 기업에게는 청년친화 조직문화 교육·컨설팅을 제공 ■ 지역 청년을 위한 맞춤형 1:1프로그램 지원 청년 카페 - 경력설계 지원 - 개인/집단 심리상담 - 청년 일상지원 (예)자조 모임, 모의 출퇴근 - 취업 워밍업 프로그램 (예)AI면접, 멘토링 지원, 일경험 기업 방문 - 사회 초년생 기본 교육 (예)경제·금융·노동법 교육 - 네트워크 지원 ※ 자세한 내용은 고용24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직장 내 적응부터 조직 문화 개선까지 한번에! 직장 적응 지원 Ⅴ 청년친화 조직문화 교육·컨설팅 - 우선지원 대상기업 CEO, 중간관리자, 인사담당자 청년세대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방법, 직장 내 괴롭힘 및 갑질 예방 교육 등 기업은 청년이 일하고 싶은 조직 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Ⅴ 신입직원 온보딩 - 채용 후 1년 이내 신입 직원 조직 내 성장방법, 협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실무에서 적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지원 교육을 통해 청년의 빠른 적응을 도와요! 청년들이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 여행 청정하고도 청량한 비밀의 화원, 양구수목원 청정하고도 청량한 비밀의 화원, 양구수목원 대한민국 최북단 수목원인 양구수목원으로 향하는 길, 마치 비밀의 화원을 찾아가는 기분이다. 농도가 다른 초록빛이 켜켜이 쌓인 풍경을 눈에 담고 호젓한 시골길을 얼마나 달렸을까. 원시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대암산 해발 450m 자락에 위치한 양구수목원이 등장한다. 나만 알고 싶은 비밀의 화원 같은 양구수목원. 상쾌한 구상나무 탐방로부터 신나는 어린이 놀이터까지 차를 타고 왔다면 따로 내릴 필요 없이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매한 후 곧장 관람객 주차장까지 이동한다. 짧은 거리지만 저수지와 산이 아름답게 펼쳐져 상쾌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수목원 입구에서 만나는 저수지가 운치 있다. 가볍게 걷기 좋은 구상나무 모롱잇길.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짙푸른 구상나무와 알록달록한 바람개비가 줄지어 선 탐방로가 눈에 들어온다. 수목원 탐방의 시작점인 구상나무 모롱잇길이다. 우리나라 고유종인 구상나무는 크리스마스트리로 널리 사랑받는데 따끔거리는 솔잎과 달리 보드라운 잎이 인상적이다. 구상나무가 울창한 이 길은 경사가 완만해 편안하게 걷기 좋으며 오전 11시경 방문하면 피톤치드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고. 동화 같은 분위기의 피크닉광장. 사진 찍기 좋은 포인트가 곳곳에 있다. 구상나무 모롱잇길을 따라 피크닉광장과 우주과학체험장이 이어진다. 졸졸졸 개울물이 흐르는 피크닉광장은 앙증맞은 버섯 모양 조형물이 군데군데 자리해 마치 동화 속 숲을 연상케 한다. 돌다리, 그네 등 아기자기한 요소가 포인트를 살려 인증 사진 남기기에도 좋다. 아이와 함께라면 흥미진진한 놀이 시설을 갖춘 우주과학체험장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해먹 흔들 놀이대, 트램펄린, 미끄럼틀 등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놀잇감이 다양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주과학체험장. 초롱다리 너머 펼쳐지는 수목원의 하이라이트 구상나무 모롱잇길 끝 초롱다리를 건너면 숲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온다. 여기서부터가 양구수목원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나무계단 위쪽으로 수목원의 보물 같은 공간인 음지식물원이 숨어 있다. 비밀의 숲이라고도 불리는 이곳에는 복수초, 노루귀, 얼레지, 금강초롱 등 철 따라 귀한 야생화가 피어오른다. 사부작사부작 조심스레 발걸음을 떼며 자연이 선사하는 고귀한 찰나에 집중해보자. 초롱다리를 건너 숲으로 들어선다. 각종 야생화를 볼 수 있는 비밀의 숲. 나머지 계단을 오르면 야생화정원과 습지원이 눈 앞에 펼쳐진다. 누구나 편하게 걷기 좋은 무장애나눔길이 조성되어 있는데 잣나무가 우거져 상쾌한 기운이 가득하다. 잣나무 숲속에는 나무 그네, 그물망 해먹, 트리 하우스 등을 갖춘 유아숲체험원이 자리해 아이들이 좋아한다. 유아숲체험 지도사와 함께 자연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유아숲 프로그램도 운영하니 5~7세 아이를 둔 가족이라면 참고하도록. 무장애나눔길에서 만나는 트리 하우스. 잣나무 숲에 조성한 유아숲체험원. 산으로 둘러싸인 야생화정원에는 원추리, 비비추, 산수국, 매발톱, 으아리 등 갖가지 꽃이 시기별로 피고 지며 풍경에 변화를 준다.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희귀 약초로 알려진 개느삼 서식지도 야생화정원 한쪽에 위치한다. 5월 무렵이면 개느삼이 노랑나비 같은 어여쁜 꽃을 피운다니 눈여겨 살펴볼 일이다. 천천히 야생화를 구경한 후에는 정원이 한눈에 내다보이는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남겨보자. 기념사진 남기기 좋은 포토존. 분재원, 생태관에 사계절 썰매장까지 수목원 탐방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DMZ야생화분재원, DMZ야생동물생태관, 목재문화체험관까지 둘러봐야 한다. DMZ야생화분재원은 DMZ 인근 남한 최북단에 서식하는 북방계 식물과 희귀 자생식물을 보존하고 증식하기 위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분재 형태로 재현한 공간으로 전국의 다양한 분재를 함께 전시한다. 분재를 전시한 온실 해암정, 저수지와 분재원이 한눈에 내다보이는 정자 유람정 등 테마별 공간을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 온실, 정자 등이 어우러진 DMZ야생화분재원. 아이들과 방문하기 좋은 DMZ야생동물생태관. 아이 동반 방문객에게는 DMZ 접경 지역의 동식물에 대해 배우고 거북이나 열대어를 관찰하는 DMZ야생동물생태관과 목공예 체험실 및 놀이터, 도서관 등을 갖춘 목재문화체험관을 추천한다. 지난해 문을 연 사계절 썰매장도 빼놓을 수 없다. 계절에 상관없이 무료로 썰매를 탈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목공예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목재문화체험관. 목재문화체험관 내 놀이 공간. 지금 양구수목원을 방문하면 튤립이 만발해 더욱 아름답다.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양구수목원과 함께하는 튤립여행 행사를 열고 주말에는 마술 쇼, 보물찾기 같은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개화 시기에 따라 행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자. 보에는 화사한 튤립도 구경할 수 있다.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가득한 양구수목원. 양구의 재발견, 양구백자박물관 백자와 인연이 깊은 방산면에 자리한 양구백자박물관. 양구수목원에 이어 양구의 매력을 재발견하게 되는 또 하나의 공간이 있으니, 바로 양구백자박물관이다. 양구백자박물관이 자리한 방산면은 백자와 인연이 깊다. 이성계가 조선 건국의 염원을 담아 금강산에 묻었다는 이성계 발원 사리장엄구(보물) 중 백자에 방산자기장 심룡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를 통해 고려 말기부터 이미 양구 방산면에서 백자가 제작됐음을 알 수 있다. 방산면은 백자의 주요 원료인 백토 주산지로도 유명한데, 양구백토는 그 품질이 뛰어나 조선왕실 백자를 만들던 경기도 광주 분원에 원료로 공급됐다고 전한다. 다양한 백자를 관람할 수 있다. 오랜 세월 백토와 백자 생산지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온 양구 방산면의 자부심을 담아낸 박물관은 실내외 공간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다. 메인 건물인 전시관에서부터 관람이 시작되는데 양구백자실, 현대백자실, 영상실, 기획전시실, 수장고 등을 돌아보게 된다. 양구백토와 양구백자의 역사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입체적인 전시가 이뤄져 관람하는 내내 지루하지 않다. 양구백토로 만든 1,000점의 작품을 전시한 코너. 전시관의 하이라이트는 양구백토, 천 개의 빛이 되다 코너. 도예가 1,000명이 양구백토로 제작한 개성 넘치는 작품 1,000점이 한 데 모여 웅장한 전시를 완성한다. 맞은편에 설치된 인터렉티브 미디어 월을 터치하면 개개의 작품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파노라마식 대형 스크린에 양구백자에 대한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풀어내는 영상실과 개방형으로 운영되는 수장고도 보는 맛을 더한다. 양구백자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낸 영상이 흥미롭다. 2022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대상을 받은 이력에 걸맞게 전시 내용만큼 공간도 빛난다. 반구형 천장에서 스며드는 자연광, 흙의 느낌을 닮은 외장재 등 전시관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가 곳곳에 숨어 있다. 무엇보다 건물 가운데에 숨겨 놓은 중정 아치 회랑이 압권이다. 회랑은 전시관 안에서 창 너머 바라볼 때와 밖에서 직접 감상할 때, 다른 감성으로 한결같은 감동을 자아낸다. 공간미가 돋보이는 아치 회랑.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시 관람 후에는 체험관, 카페, 야외 공간도 둘러보자. 물레로 도자기 빚기, 도자기에 그림 그리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도자기를 주제로 한 각종 조형물을 구경하며 산책을 즐겨도 좋다. 산책하며 쉬어가기 좋은 야외 공간. 여행정보 양구수목원 -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동면 숨골로310번길 132- 문의 : 033-480-7391- 이용시간 :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00~17:00 /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정상 개관), 1월 1일 휴관- 요금 : 19~64세 6000원(양구사랑상품권 3000원 환급), 7~18세 3000원- 홈페이지 : www.yg-eco.kr양구백자박물관 -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방산면 평화로 5182- 문의 : 033-480-7238- 이용시간 : 10:00~18:00 /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정상 개관), 1월 1일, 설날·추석 오전 휴관- 요금 : 8~64세 3000원(양구사랑상품권 3000원 환급)- 홈페이지 : www.yanggum.or.kr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글·사진 : 김수진(여행작가)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산업부,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식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인천 서구 SK E&S 자회사 IGE에서 열린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인천 서구 SK E&S 자회사 IGE에서 열린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인천 서구 SK E&S 자회사 IGE에서 열린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인천 서구 SK E&S 자회사 IGE에서 열린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인천 서구 SK E&S 자회사 IGE에서 열린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8일 인천 서구 SK E&S 자회사 IGE에서 열린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 준공식’에서 주요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살맛나는 동행축제로 알뜰 쇼핑했다~ 해마다 이맘때면 적지 않은 지출로 신경이 쓰인다. 선물을 고르는 즐거움과 함께 비용도 만만찮으니까. 그래서 5월 열리는 동행축제가 꽤 반갑다. 더욱이 올해 동행축제는 좀 더 다채로워졌다. 우선 지난해보다 더 많은 지역축제에서 제품을 판매한다. 또 카드사 협력으로 백년가게와 착한가격업소 등에서 할인과 이벤트를 진행한다. 무엇보다 전통시장 30여 곳에서 아이들과 함께하는 키즈마켓데이가 열리고 구매와 지역축제를 함께 하는 팔도장터관광열차가 운영돼 기대가 된다. 이곳저곳에서 동행축제가 진행 중이다.(출처=중소기업벤처부, 동행축제 누리집) 난 이번 동행축제를 온·오프라인 모두 누릴 생각이다. 먼저 온라인 쇼핑몰에 들어갔다. 아뿔싸. 몇몇 쇼핑몰 쿠폰은 벌써 소진됐다. 다행이라면, 쿠폰은 대부분 매일 발급된다는 점! 내일은 서둘러 쿠폰을 받아야겠다. 비슷한 물건도 쇼핑몰마다 쿠폰, 카드 등에 따라 할인율이 약간씩 다르다. 그만큼 더 손품을 팔아야 할 듯싶다. 이곳저곳을 살피며 몇 가지 물품을 골랐다. 부모님께 드릴 홍삼과 성년을 맞은 아이를 위한 화장품 등이 눈에 들어왔다. 좋은 제품을 착한 가격에 만나 흐뭇하다. 큐텐 싱가포르와 라쿠텐 일본에서도 함께 한국 제품을 팔고 있다.(출처=큐텐, 라쿠텐 누리집) 동행축제는 국내에서만 진행되는 게 아니다. 순차적으로 싱가포르, 일본 등 해외 플랫폼 및 한류 문화행사와도 연계해 진행한다. 들어가 보니 한국 인스턴트 라면과 화장품들이 많다. 라면과 한국 떡볶이를 그리워하는 친구에게 이 소식을 들려줘야겠다. 백년가게, 백년소상공인과 함께하는 봄빛 힐링 여행 이벤트.(출처=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손님의 사랑을 받아온 가게들 중 중기부에서 공식 인증을 한 곳이다. 무엇보다 솔깃한 건, 이번 동행축제에 백년가게, 백년소상공인, 착한가게업소가 함께 한다는 점이다. 확인해보니 자주 가는 단골 음식점도 참여하고 있었다. 상점에 따라 카드사 할인 혜택도 있지만, 내가 간 곳은 영수증 이벤트만 했다. 맛있는 파전을 구매하면서 이벤트에 참여해봤다. 백년가게 아래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다. 음식점에 들러맛있는 비빔밥을 먹은 후, 이벤트에 참여했다. 평소와 달리 특별한 디저트를 먹는 기분이랄까. 이런 작은 즐거움이 또 발길을 이끈다. 며칠 뒤에 다시 그곳에 들러 해물파전을 샀다. 더욱이 이곳에선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동행축제에는 카드형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서 5만 원 이상을 누적 결제하면 동행축제 ON누리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다. 아무래도 이번 주말 부모님과 이곳에서 저녁 식사를 해야겠다. 다양한 동행이벤트를 실시한다.(출처=중소기업벤처부, 동행축제 누리집) 축제에 이벤트가 빠질 순 없다. 5월 동행축제에는 동행제품 찜하기, 누리집 출석 체크, 동행내컷 등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 한다. 온라인 동행축제 이벤트만 살펴봐도 축제 분위기가 물씬 난다. 출석 체크를 하면 장미꽃이 피어난다.(출처=중소기업벤처부, 동행축제 누리집) 이벤트가 다양해서 복잡할 것 같다고? 생각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난 먼저 가장 쉬운 출석 체크 이벤트에 참여했다. 5월 1일~28일까지 누리집에서 7일 이상 출석 체크하면 자동 응모가 돼 출석한 날짜에 장미꽃이 피어난다. 이런 소소한 점도 마음에 든다. 이벤트는 또 다른 이벤트와 연계된다. 4일간 출석하면 동행제품 찜하기 이벤트 선정에 유리하단다. 동행제품 찜하기 이벤트는 동행축제 우수제품 300선 중 구매하고픈 제품에 찜하면 된다. 그런 까닭에 오늘도 열심히 출석 중이다. 키워드 이벤트.(출처=중소기업벤처부, 동행축제 누리집) 동행내컷 챌린지는 동행 대상이 소상공인이든, 가족이든 상관없이 동행 이유나 응원 문구와 인증샷을 SNS에 해시태그와 올리면 된다. 으샤으샤 동행댄스 챌린지는 그중 난이도가 높으니 선정 확률도 높지 않을까. 키워드 챌린지는 4가지 단어만 쓰면 끝! 어때? 일단 해보자. 혹 무선청소기(1등 상품)를 거머쥘지도 모를 일 아닌가. 동행축제 오프라인은 전국적으로 다양한 날짜에 열린다. 우천 등으로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꼭 SNS를 통해 먼저 정보 확인을 하면 좋겠다. 동행축제 정보를 빨리 만나고 싶다면, 동행축제 카카오채널을 구독하는 걸 추천한다. 동행축제는 대한민국 곳곳에 활력을 불어 일으키기 위해 대형 유통사 및 중소기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및 정부, 지자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소비 촉진 캠페인이다. 5월과 9월 추석, 12월 연말 등 3차례 열리는 이 행사는 벌써 5년째다. 축제는 5월 28일까지다. 동행축제 누리집 : https://k-shoppingfesta.org/ko/ 백년소상공인 경품 이벤트 관련 내용 : https://blog.naver.com/marketagency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윤경 otterkim@gmail.com
- 영상 [윤석열 대통령 취임 2주년] 글로벌 중추국가로 우뚝 선 대한민국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