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아시아.태평양 지역, 녹색회복.탄소중립 이행 선도한다

2021.09.28 최민지 국제협력과장
인쇄 목록
브리핑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 포럼이 ‘자연행동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 발전’을 주제로 10월 5일부터 7일까지 수원에서 개최됩니다.

아태 지역 30개국 이상의 환경 당국과 국제기구 등 200여 명 이상의 대표단이 대면과 화상회의 등을 혼합하여 참여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가 됩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장관급 회의의 의장으로서 회의를 주재하며, 장관급 논의를 통해 아태 지역의 녹색 회복과 탄소중립 이행에 대한 연대와 협력 방안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 포럼은 2015년 처음 개최된 이후 격년째 개최되어 올해 네 번째로 열리는 회의입니다.

유엔의 환경 분야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유엔환경총회 준비를 위해 아태 지역의 30개국 국가의 장관급과 국제기구, 산업계와 민간단체 등이 함께 모여 아태 지역의 환경 현안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회의입니다.

이번 포럼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면과 화상회의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현재 싱가포르, 인도, 몽골 등 30개국 이상의 아태 회원국 장관급과 고위급 실무대표단 그리고 유엔환경계획과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 등 국제기구를 비롯하여 국내외 민간단체와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참여합니다.

이번 포럼은 ‘자연을 위한 행동 강화로 지속가능 발전 목표 달성’을 주제로 개최됩니다. 각국 고위급 실무대표단이 참석하는 고위급 실무회의가 10월 6일에 열리고, 그다음 날인 10월 7일 장관급 회의가 개최됩니다.

특히, 장관급 회의에서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의장으로서 회의를 주재하게 되는데, 장관급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이후에 녹색 회복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과 생태계 보전을 통한 탄소흡수원 확대 등과 같은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자연 기반 해법을 토대로 아태 지역의 국제적 연대 강화와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게 됩니다.

이러한 논의 결과를 토대로 결과 문서는 의장요약문을 도출할 계획이고, 이러한 의장요약문은 내년 2월에 케냐에서 개최되는 제5차 유엔환경총회의 논의에 반영되어 성공적인 결과 도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또한 정부대표단으로 참여하여 얼마 전에 통과한 탄소중립기본법 제정과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계획 등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정책 노력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개도국들의 녹색 성장과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 P4G 서울 정상회의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기후환경 분야 ODA 예산을 대폭 증액하고, 국제기구 등과 협력하여 기술 공유와 역량 대응 지원사업을 확대할 계획임을 국제사회와 공유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이 밖에도 행사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탄소중립과 아태 지역과의 환경협력을 논의하는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10월 5일에는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한-아태 그린뉴딜 협력 포럼이 개최됩니다. 아태 지역 국가들과 국제기구, 기업 등이 그동안 시행했던 아태 지역의 ODA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이런 협력사업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수원시 주관으로 아태 지역의 지방정부와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아태도시 정상회의 및 인간도시 수원 포럼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아울러서 행사 기간 동안에는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 사례와 물 자원 순환 생물 자원 등 분야별 환경 분야의 우수기술 그리고 아태 지역과의 협력사업을 홍보하는 홍보관도 함께 운영할 계획입니다.

아울러서 개도국 대상으로한 공무원과 기업 등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ODA 사업상담회도 아울러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최초로 아태 지역이 중심이 되어 개최하는 유엔 회의입니다. 아태 지역의 정부와 국제기구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코로나19 이후 더 나은 사회로의 재건과 녹색 전환을 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환경부는 지난 5월 P4G 정상회의에서 우리나라 공식적으로 유치 의사를 표명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에 대한 아태국가들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양자 면담 등 다양한 활동도 전개할 계획입니다.

이번 행사는 최대한 탄소중립 행사로 추진하기 위해서 자재 수송 등 모든 과정에서 최대한 친환경 행사로 운영하고, 행사 운영 전반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도 별도로 산정하여 행사 이후에 상세 방안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브리핑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여기 참여 대상지가 정확하게 39개 국가인지 확인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보도자료 뒷부분에 보면 친환경 행사로 운영한다고 설명을 해주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자재와 수송을 어떻게 하실 것인지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참석 대상, 저희가 초청장을 발송한 국가가 정확히 39개 국가고... 국가, 39개 국가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 국제기구라든지 민간단체는 아태 지역에 관련된 환경 현안을 논의하는 국제기구라든지 민간단체가 해당하게 됩니다.

아울러서 저희가 친환경 행사로 운영하기 위해서 예컨대 플라스틱이라든지 이런, 포장하는 플라스틱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재활용 용지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사용할 계획이고요.

아울러서 저희가 종이 없는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서 모든 참석자들이 회의장에 있는 전자기기라든지 이런 것을 사용해서 회의 자료를 볼 수 있도록 그렇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일부 대표단들이 항공로 등을 통해서 참석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같은 것도 함께 산정해서 이후에 상세 방안을 숲 조성이라든지 이런 방안으로 별도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질문> 한-아태 그린뉴딜 협력포럼 관련해서 여쭤볼게요. 여기 ODA 사업 1:1 상담회가 있는데 이게 지금 사전 수요조사를 했다고 하시는데 어느 정도 지금 반응이 있는 것인지 궁금하고요.

우리나라의 환경 관련 ODA 사업이 지금 어느 정도 수준인지 혹시 잠깐 말씀해 주실 수 있으면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희가 지금 사전 수요는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여기에 참석하는, 대면으로 참석하는 국가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참석하는 국가 또는 온라인으로 참석하는 국가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주한대사관을 통해서 함께 참석을 하도록 그렇게 지금 진행하고 있고요. 아직 저희 사전 수요 결과가 취합되지가 않아서 취합하는 대로 저희가 다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ODA 사업 같은 경우는 저희가 그동안 아태 지역을 대상으로 주로 인도네시아라든지 스리랑카라든지 몽골이라든지 이런 국가들하고 그린, 기후환경 분야의 ODA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로 폐기물 처리라든지 하수 처리라든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 개도국들이 주로 원하는 부분에 있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저희가 내년부터 P4G 정상회의에서 발표한 기후환경 분야 ODA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계획에 맞춰서 저희가 신규 사업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저희가 기존에는 아태 국가들한테 어떤 부분에 있어서 환경 개선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필요한지 마스터플랜 사업을 주로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마스터플랜 사업을 하고 나서 프로젝트화로 하는 것들이 좀 끊기거나 그런 개도국의 사정이 안 좋아서 더 이상 추진이 안 되는 경우 또는 자본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부족한 부분들이 있어서 저희가 내년부터 추진하는 ODA 사업은 이런 기업들이라든지 이런 국제기구들이 함께 참여해서 프로젝트로 확대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이번 포럼에 주요국 가운데 장관급이 참석하는 곳은 어디, 어디 정도고, 특히 일본이나 중국 같은 주요국에서는 어떤 인사들이 참석하는지 알려주십시오.

<답변> 지금 장관급 참석은 인도하고 싱가포르, 몽골, 스리랑카, 동티모르 국가에서 장관급 참석을 확정했습니다. 이후 중국 같은 경우에는 주로 요즘에는 코로나 때문에 국제회의에 보통 대면으로 참석하지 않고 있고요. 일본도 여러 가지 국내 정치적 상황 때문에 온라인으로 참석을 하고, 장차관급 온라인으로 참석하고, 그다음에 실무대표단이 입국해서 실무대표회의를 참석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질문> 일단 아태 지역에서 공통으로 안고 있는 지금 현재 환경 문제, 가장 시급하게 같이 극복해야 될 환경 문제를 예를 들면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하고요.

이 ODA 사업 같은 경우에는 보면 캄보디아나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이런 협력하는 사업들은 대부분 올해 안에, 연내에 마무리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아까 신규 사업도 말씀 주셨는데 지금 구체적으로 이야기되는 곳이 있는지, 그리고 이게 ODA 사업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진행되는지, 우리가 그쪽 국가를 선택해서 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쪽 국가에서 우리한테 콘택트를 한다든지 아니면 이것을 중재해 주는 곳이 있는지 그런 과정이 궁금하거든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

<답변> 먼저, 아태 지역에 공통으로 겪고 있는 환경 문제는 사실 지역이나 국가마다 굉장히 다른 상황에 있어서, 예를 들어서 태평양 국가 같은 경우에는 가장 겪고 있는 게 해수면 상승이라든지 이런 부분들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리고 특히나 해양 플라스틱 문제로 인해서 많이, 이런 문제 해결이라든지 이런 데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태국이나 필리핀같이 바다를 끼고 있는 국가들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그런 해수면 상승이라든지 해양 플라스틱 문제 부분들이 가장 많이 겪고 있고요.

그다음에 주로 동남아 국가들이라든지 이런 국가들 같은 경우에는 기후재난, 이상기후로 인한 홍수라든지 가뭄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수자원 분야의 협력이라든지 물 분야의 환경 처리라든지 환경 개선하는 사업 같은 것들도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라마다 조금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환경 문제의 기초시설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해결하는 부분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다음에 해양에 관련된 부분들 그리고 또, 산림이 많은 지역 같은 경우는 자연훼손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또 많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저희 이번 포럼에서 주제가 자연 기반 해법에 대한 부분이 주가 돼서 주로 자연에 대한 복원이라든지 생물다양성 보전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넘어서서 좀 더 광범위한 부분들도 함께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의 문서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또 환경오염이라든지 해양 플라스틱 부분들도 비중 있게 하기 때문에 좀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논의를 함께 하고 있다고 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ODA 부분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는 저희가 앞서 말씀드렸듯이 마스터플랜이라고 보통 저희가 일부 국가들하고 다각도로 협력을 하면서 국가들이 처해 있는 좀 부족한 부분이라든지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실무적으로 같이 협력을 하면서 어떤 부분들이 정말 부족한지에 대해서 환경의 수준을 평가하고 이런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에 대해서 보통 평가를 하는 그런 환경 개선 마스터플랜 사업을 우선적으로 좀 추진을 합니다.

그래서 그 과정에서 나온 부분들이 어떤, 구체적으로 좀 사업이 구체화가 되면 거기에 참여하는 기업이라든지 또는 국제기구들이 같이 참여를 해서 컨설팅도 같이 받고, 또 기업들이 직접 참여해서, 예를 들어서 폐기물 처리시설을 개선한다든지 하수처리장 같은 것을 개선한다든지 그런 프로젝트로 보통 가는 사업들을 합니다.

그래서 앞서 말씀드렸던 그런 ODA에서 기존에 좀 마스터플랜 중심의 사업으로 했었다고 하면 앞으로는 저희 환경부도 국제기구라든지 산업계와 같이 협력을 해서 전체의 프로젝트로 하는 그런 사업도 함께 발굴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구체적으로 시작하는 사업은 저희가 신규 사업이나 수요 같은 것들을 받고 있는데, 그 부분은 다시 자료로 제출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

<답변> 네.

<질문> ***

<답변> 예, 맞습니다.

<질문> ***

<답변> 저희가 2015년에서 2019년 평균 수준으로 보통 평가를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한 19.6% 정도 수준에서 2025년까지 OECD DAC 평균 수준이 28.1 정도 수준입니다. 그래서 그 정도까지 확대하는 것을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질문> 친환경 행사 부분에서 수송 부분에 친환경 행사 운영에 대한 설명이 좀 적었던 것 같은데 좀 자세하게 말씀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이번 포럼이 코로나19 영향을 제외하고 그 이전 행사에 비해서 얼마나 탄소를 줄일 것으로 예상하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탄소 배출로 인한 숲 조성은 어느 지역에 좀 어느 정도 범위로 윤곽 잡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수송 부분 같은 경우는 저희가 외국 대표단이라든지 국내에서 대표단들이 이동을 할 때, 공항에서 이동하거나 아니면 관내에서 이동을 할 때 저희가 전기차로 다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저희가 친환경 행사 같은 경우에는 말씀드렸듯이 플라스틱 사용량이라든지, 예를 들어서 화상회의를 사용하게 되면 그게 전기 부하하는 횟수라든지 양에 따라서 탄소 배출을 산정하는 방식들이 좀 다르게 적용됩니다.

그런 것들을 다 산정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준비과정부터, 리허설이라든지 준비과정부터 행사 기간 동안에 부하가 되는 전기사용량이라든지 실질적으로 전기차를 운행하는 전기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종합적으로 산정해야 되기 때문에 저희가 행사 진행하는 과정에서 산정할 것이고요. 행사가 종료되고 나서 저희가 세부적으로 배출량을 산정해서 어느 정도 규모로 이런 숲을 조성할 것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좀 검토를 다시 해 볼 계획입니다.

예컨대, 이게 국내에서 ‘교실숲’ 조성이라든지 이런 사업으로 같이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최대한하고, 아니면 해외 조림 사업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협력해서 할 수 있는 부분들도 진행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